UPDATE. 2024-04-26 17:17 (금)
[취재현장] 광주광역시, 사회적 경제인들의 축제 "제3회 대한민국 사회적경제박람회" 열려
[취재현장] 광주광역시, 사회적 경제인들의 축제 "제3회 대한민국 사회적경제박람회" 열려
  • 박부길 기자
  • 승인 2021.07.02 14: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2~4일 김대중컨벤션센터, 온오프라인 진행
- 전국 우수 사회적경제기업 200여개 부스 참여
- 시민참여 프로그램‧문화공연 등 다채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광주광역시(시장 이용섭)는 정부(기재부 등 17개 부처), 사회적경제계와 공동으로 사회적경제에 대한 대국민 인식 제고와 공감대 형성을 위한 '대한민국 사회적경제 박람회'를 2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개막식을 갖고 4일까지 3일간 열린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이성희 농협중앙회장은 제3회 대한민국 사회적경제박람회 개막식에서 생명의 씨앗을 심는 퍼포먼스를 펼쳤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인사말을 통해 "이번 박람회는 광주광역시가 중심이 되어 준비했고, 사회적경제조직과 기업 등 민간이 주도했으며, 기획재정부를 비롯해 17개 정부부처가 적극 뒷받침한 국내 최대 규모의 사회적경제 소통과 연대의 장이다"며 "이번 박람회를 통해 보다 많은 사람들이 포용성장과 사람중심의 가치에 공감하며 사회적 경제의 주체로 적극 참여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인사말을 전했다.
신순례 바이오씨앗협동조합이사장은 광주광역시, 제3회 대한민국 사회적경제박람회에서 이용섭 광주광역시장과 홍남기 부총리에게 "저희 제품은 특허받은 바이오씨앗으로 518일 이상 발표시킨 천연복합유산균빵으로, 한 개의 빵을 드시면 한 잔의 특별한 유산균을 드시는 것과 같다"며 제품에 대한 설명을 하고 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홍남기 부총리는 제3회 대한민국 사회적경제박람회에서 전시판매하고 있는 바이오씨앗 유산균 빵에 대한 설명을 들으며 제품을 구입하고,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개막식에는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홍남기 부총리, 이성희 농협중앙회장, 문인 북구청장, 임택 동구청장, 김삼호 광산구청장, 김병내 남구청장, 조인철 광주시문화경제부시장, 김용집 광주시의회의장, 장재성 광주시의원, 최미정 광주시의원, 신순례 바이오씨앗협동조합이사장 등 내빈과 사회적경제기업조합원들이 참석했으며, 박람회는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시간당 2200명으로 참가자를 제한한다.

광주시는 박람회 준비를 위해 지난 2월부터 시청 1층에 사무국을 마련하고 지역추진위원회 9회, 민관공동추진위원회 3회, 실무위원회 4회를 개최하는 등 민간주도, 지역기반, 정부 뒷받침을 원칙으로 사회적경제계 자립과 성장지원을 위해 정부와 지자체, 사회적경제계가 함께 만들고 함께 나누는 박람회를 준비해 왔다.

문인 북구청장은 제3회 대한민국 사회적경제박람회에 참석해 "오늘 이 자리는 중앙정부와 지자체, 사회적 경제단체가 한마음 한뜻으로 '사회적경제 광주선언문을 발표하고 상생과 동반성장의 큰 걸음을 내 딛는 뜻 깊은 날이다"며 축하의 박수를 전했다.
조인철 광주시문화경제부시장은 제3회 대한민국 사회적경제박람회에서 "이번 박람회는 서로의 경험과 지혜를 공유하고, 혁신의 길을 찾을 것이다"며 축하를 전했다.
임택 동구청장은 제3회 대한민국 사회적경제박람회에 참석해 "오늘 이 자리는 중앙정부와 지자체, 사회적 경제단체가 한마음 한뜻으로 '사회적경제 광주선언문을 발표하고 상생과 동반성장의 큰 걸음을 내 딛는 뜻 깊은 날이다"며 축하를 전했다.
김병내 남구청장은 제3회 대한민국 사회적경제박람회에 참석해 "이번 박람회는 서로의 경험과 지혜를 공유하고, 혁신의 길을 찾을 것이다"며 축하를 전했다.
김삼호 광산구청장은 제3회 대한민국 사회적경제박람회에 참석해 "오늘 이 자리는 중앙정부와 지자체, 사회적 경제단체가 한마음 한뜻으로 '사회적경제 광주선언문을 발표하고 상생과 동반성장의 큰 걸음을 내 딛는 뜻 깊은 날이다"며 축하를 전했다.

또한, 박람회를 계기로 사회적경제제품 판로가 확대될 수 있도록 광주전남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 한국전력 등 14개 기관과 사회적경제활성화를 위한 다자간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광주지역 공사‧공단‧출연기관 등 15개 기관이 참여한 공공구매설명회와 광주 사회적경제기업 온라인 쇼핑몰 가치사세(SE)마켓도 개설하는 등 다각적으로 노력했다.

더불어 지역 사회적경제 당사자 조직에서도 타 시도에 박람회 초청단을 파견해 박람회 붐업 행사를 열고, 50여 개 사회적경제계 대표들이 사옥, 거리 곳곳에서 현수막을 통해 박람회를 알리는 등 자발적으로 박람회를 만들어 왔다.

박람회는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방역수칙을 철저히 지켜 개폐막식, 전시관, 부대행사, 온라인 프로그램으로 운영되며 사회적경제기업의 상품‧서비스 소개 및 체험과 사회적가치를 소개하고 현장의 목소리를 듣는다.

광주광역시, 제3회 대한민국 사회적경제박람회를 축하하는 공연이 펼쳐졌다.
장재성 광주시의원은 제3회 대한민국 사회적경제박람회에 참석해 "이번 박람회는 서로의 경험과 지혜를 공유하고, 혁신의 길을 찾을 것이다"며 축하를 전했다.
최미정 광주시의원은 제3회 대한민국 사회적경제박람회에 참석해 "오늘 이 자리는 중앙정부와 지자체, 사회적 경제단체가 한마음 한뜻으로 '사회적경제 광주선언문을 발표하고 상생과 동반성장의 큰 걸음을 내 딛는 뜻 깊은 날이다"며 축하를 전했다.

개폐막식, 사회적경제 통합플랫폼 ‘이-스토어(e-store) 36.5’ 온라인 기획전, 네이버 쇼핑라이브 등은 온라인으로도 진행해 현장 행사에 참석하기 어려운 관람객에게도 참여 기회를 제공하고, 사회적경제기업의 이미지와 실적 제고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첫날 개막식(7.2.)에서는 주제영상 상영, 우수사례 발표, 정부포상 전수, 라운딩 등을 통해 경제계를 격려하고, 사회적경제의 성과, 비전 등을 제시했다.

전시관(7.2.~4.)은 기업 전시관, 홍보관, 공공기관 상담관, 공연‧체험이 가능한 시민참여공간 등으로 구성됐다.

기업 전시관에서는 200개 부스에서 상품‧서비스를 구매․체험할 수 있으며, 찾아가는 상품기획자(MD) 상담회 운영을 통해 제품 품평 및 판로상담을 진행한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홍남기 부총리는 전국 우수 사회적경제기업 200여개 부스 참여한 체험장으로 이동하고 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홍남기 부총리는 전국 우수 사회적경제기업 200여개 부스를 참관하며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홍남기 부총리는 전국 우수 사회적경제기업 200여개 부스를 참관하며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홍보관에서는 사회적경제의 개념‧현황, 정부의 사회적경제 정책, 개최지 광주시의 사회적경제 현황‧교류활동 등을 소개한다.

공공기관 상담관에는 33개 공공기관이 참여해 공공구매 상담, 판로 확대, 기업 지원사업 등을 상담한다.

시민참여공간에는 문화예술 공연, 체험프로그램(24종)이 운영되고, 사회적경제 통합플랫폼 ‘이-스토어(e-store) 36.5’에서 바이소셜 전시‧체험을 진행하며, ‘아름다운 가게’ 나눔 행사 등이 열린다.

부대행사(7.2.~4.)는 학술‧정책행사와 함께 취‧창업 상담, 체험 행사 및 투어, 해외 바이어 화상상담회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소셜벤처 임팩트 기업설명회(IR), 사회적경제 학술대회 및 세미나 등 다양한 주제의 정책행사와 토론회를 개최해 사회적 경제의 과거와 현재를 조명하는 한편 미래방향도 모색해볼 수 있다.

광주광역시, 제3회 대한민국 사회적경제박람회가 열렸다.

또한 취‧창업 종합상담관, 해외 바이어 화상상담회 운영을 통해 사회적경제 관련 상담기회를 제공하고, 체험행사와 투어, 사회적경제 마켓 등 관객 즐길거리도 마련됐다.

온라인 프로그램으로는 개폐막식, BJ 랜선투어, 온라인 기획전 및 네이버 쇼핑 라이브 등을 박람회 홈페이지와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유튜브를 통해 관람할 수 있다.

사회적경제 통합플랫폼 이-스토어(e-store) 36.5에서는 공공기관·경제계·소비자 등 대상별 맞춤형 바이소셜 온라인 기획전(공공기관 인기상품 기획전, 반값할인, 1+1특가행사, 제로웨이스트 친환경제품 기획전, 만나마켓 등)을 통해 200여 기업의 400여 개 상품을 만날 수 있다.

특히 올해는 온라인 쇼핑의 주요 트렌드로 자리잡은 라이브커머스 채널 중 네이버 쇼핑라이브를 통해 22개 사회적경제기업이 참여해 7회에 걸쳐 실시간으로 구매자와 판매자 간 현장감과 양방향 소통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도 마련했다.

자세한 내용은 ‘제3회 대한민국 사회적경제박람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 공동 개최 기관 : 기획재정부, 교육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행정안전부, 문화체육관광부, 농림축산식품부, 산업통상자원부, 보건복지부, 환경부, 고용노동부, 국토교통부, 해양수산부, 중소벤처기업부, 금융위원회, 공정거래위원회, 조달청, 산림청, 한국사회적경제연대회의, 전국협동조합협의회, 한국협동조합협의회, 한국마을기업중앙협회, 한국사회적기업중앙협의회, 한국자활기업협회, 중소기업중앙회, 임팩트얼라이언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