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26 17:17 (금)
[취재현장]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상생발전모색위한 동구 정책협의 현장대화
[취재현장]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상생발전모색위한 동구 정책협의 현장대화
  • 박부길 기자
  • 승인 2021.04.12 15: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인문도시 동구’ 주제 정책소개 및 시민과의 대화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광주광역시(시장 이용섭)는 12일 오후 2시 미로센터2층 미로라운지에서 시-동구청 상생발전을 모색하기 위한 정책협의 현장 대화의 시간을 가졌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동구 정책협의 현장대화에서 "지난 2년 9개월을 되돌아보니 참으로 힘들때도 많았지만 고향 광주발전을 위해 일할 수 있다는 것 자체가 큰 보람이었다. '정의로움'에 풍요로움을 더해 '정의롭고 풍요로운 광주 를 만들어 대한민국의 미래로, 글로벌 선도도시로 우뚝 세우는 것이 제게 주어진 소명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며 "오늘 정책 현장대화가 광주광역시와 동구가 함께 상생발전하고 대안을 모색하는 뜻깊은 자리로 진행되길 바란다"고 인사말을 전했다.
(좌측)박남언 광주시교통건설국장은 광주시-동구 정책협의 현장대화에 참석해 안건 및 답변 내용들을 꼼꼼히 청취하고 있다.

정책협의 현장대화에는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임택 동구청장, 이홍일 광주시의회행정자치위원장, 박미정 광주시의원, 이승국 동구부구청장, 박남언 광주시교통건설국장, 김준영 광주광역시 문화관광체육실장, 김일융 광주시자치행정국장, 오청 동구청복지경제국장, 하미재 동구청인문환경국장, 여근수 충장동주민자치회장(거북이안경대표), 차용문 소태골나나학당대표(삼미안경대표) 등 간부와 동구민들이 참석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인사말을 통해 “동구를 시작으로 금요일까지 5개 자치구 정책현장을 찾아서 시민들과 현장대화를 진행하고 있다. 동구는 옛 전남도청과 5·18민주광장, 무등산과 충장로, 금남로, 그리고 국립아시아 문화전당이 있는 광주의 중심이자 5개 자치구에서 광주다움을 가장 많이 간직하고 있는 지역이다”며

임택 동구청장은 광주광역시-동구 정책협의 현장대화에 참석해 "출범 3년차를 맞는 올해는 전반기 성과를 바탕으로 사람 중심의 도시재생사업 추진에 박차를 가하며, '코로나일상시대'에 대응하는 신산업 중심의 미래전략사업 육성과 코로나 장기화에 따른 새로운 풍토 속에서 주민 간 사회적 관계를 강화하고 공동체 통합성을 보장할 수 있는 새로운 사업을 추진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인사말을 전했다.
이승국 동구부구청장은 광주시-동구 정책협의 현장대화에 참석해 안건 및 답변 내용들을 꼼꼼히 청취하고 있다.

“오늘 대화 주제가 인문도시와 문화예술 도시와 관련된 내용으로 동구 지역적 특색을 잘 드러내는 주제라 생각한다. 오늘 여러분과 함께하는 정책 현장대화가 광주시와 동구가 함께 상생발전하고 대안을 모색하는 뜻 깊은 자리로 진행되었으면 한다. 논의된 안건과 건의사항에 대해서는 시에서도 적극적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임택 동구청장은 환영사를 통해 “오늘 정책협의 현장대화를 통해 광주시와 동구가 현안을 공유하고 상생협력관계를 강화해 나가는 한편, 광주가 앞으로 나아가야 할 비전과 방향에 대해 의견을 나눌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코로나19 장기화에 사회적 거리두기로 오랜만에 우리 동구민들과 함께하는 '정책협의 현장대화' 에서 아무쪼록, 시장님과 주민들이 서로 소통하며 묵은 현안을 해결하고 주민생활 개선에 이바지할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여근수 충장동주민자치회장(거북이안경대표)는 정책토의에서 "충장로 활성화를 위해 지하상가 분수대 아래 흙기둥을 철거하여 넓은 원형광장이 조성, 이 공간은 만남의 광장과 연계하여 서울 코엑스의 별마당 도서관과 같은 시민 누구나 자유롭게 여유와 문화예술 공연을 즐길 수 있는 공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대도시의 지하상가는 빛을 잃은 진주와 같은 공간일 것이다. 지하상가가 더 이상 침체되어 빈 점포가 늘어나는 공간이 아닌 시민들이 찾는 복합쇼핑공간으로 새롭게 변모할 수 있게 시장님의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고 건의했다.
(왼쪽부터)이홍일 광주시의회행정자치위원장,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박미정 광주시의원은 동구 정책협의 현장대화에 참석해 여근수 충장동주민자치회장(거북이안경대표)의 건의 사항을 꼼꼼히 경청하고 있다.

코로나 19 위기 속에서도 긍정과 낙관으로 정의롭고 풍요로운 광주 건설을 위해 우리 동구에 많은 관심과 전폭적인 지원을 보내주시길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여근수 충장동주민자치회장(거북이안경대표)는 정책토의에서 “먼저, 충장로와 금남1공구, 금남2공구 구역별로 특성화시켜 지하상가를 복합문화쇼핑공간으로 조성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금남1공구를 헤어, 패션, 메이크업, 네일 등 K-뷰티 클러스터를 조성하고, 만남의 광장 주변 금남2공구는 미디어아트 체험·전시관, 푸드코트 등 복합공간으로 조성하였으면 한다.”며

이승국 동구부구청장은 광주광역시-동구 정책협의 현장대화에서 이웃이 있는 마을 따뜻한 행복 동구를 만들어 가기 위한 행복동구 '▲지역상권이 살아나는 일자리 민생경제 ▲살고싶고 찾고 싶은 도시환경 ▲이웃과 함께 웃는 건강한 마을복지 ▲주민이 향유하고 참여하는 생활문화예술 ▲참여와 협치의 자치공동체' 2021 구정운영방향 현안보고를 하고 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2021년 이웃이 있는 마을 따뜻한 행복동구 구정운영 방향을 꼼꼼히 청취하고 있다.
오청 동구청복지경제국장, 하미재 동구청인문환경국장은 2021년 이웃이 있는 마을 따뜻한 행복동구 구정운영 방향을 꼼꼼히 청취하고 있다.

 “ 또한, 유동인구를 유입시키기 위해서는 전면적인 시설 개선도 필요하다. 분수대 아래 흙기둥을 철거하여 원형 광장을 조성하고 ACC, 전일245 등과 연결될 수 있는 에스컬레이터를 설치하여 이동 동선을 편리하게 개선하며, 지하상가 지하주차장은 대규모 전기차 충전소로 개편하여 충전 대기시간동안 쇼핑을 즐길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주어야 한다. ”고 건의했다.

이날 행사는 1부 정책현장 라운딩(무등갤러리-광주학생예술누리터-관선제), 참석자 소개, 구정 운영사항 영상송출, 구정현안보고, 환영사, 인사말, 2부 사전접수 건의사항 질의, 시정관련 협조 말씀, 자율정책토론, 퍼포먼스 및 기념촬영 순으로 펼쳐졌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상생발전모색위한 동구에서 정책협의 현장대화]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동구 정책협의 현장대화에서 "그간 혁신과 소통으로 이룬 100대 주요 성과들을 바탕으로 올해는 15대 주요정책 추진에 역량을 결집하여 더 큰 광주시대를 열어가겠다. 인공지능 중심의 디지털 뉴딜, 탄소중립의 AI그린 뉴딜 상생과 안전의 휴먼뉴딜 등 소위 광주형 3대 뉴딜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여 '정의롭고 풍요로운 광주'를 실현하겠다"고 말했다.
이승국 동구부구청장은 광주광역시-동구 정책협의 현장대화에서 이웃이 있는 마을 따뜻한 행복 동구를 만들어 가기 위한 행복동구 '▲지역상권이 살아나는 일자리 민생경제 ▲살고싶고 찾고 싶은 도시환경 ▲이웃과 함께 웃는 건강한 마을복지 ▲주민이 향유하고 참여하는 생활문화예술 ▲참여와 협치의 자치공동체' 2021 구정운영방향 현안보고를 하고 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시민과 현장대화에서 시민들의 응원 문구를 읽고 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임택 동구청장, 이홍일 광주시의회행정자치위원장, 박미정 광주시의원은 "광주광역시와 동구가 함께 상생발전할 수 있도록 지혜를 모아나가자"며 사랑의 인사를 전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임택 동구청장, 이홍일 광주시의회행정자치위원장, 박미정 광주시의원, 여근수 충장동주민자치회장(거북이안경대표), 차용문 소태골나나학당대표(삼미안경대표)와 동구민들은 "광주광역시와 동구가 함께 상생발전할 수 있도록 지혜를 모아나가자"며 사랑의 인사를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