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26 17:17 (금)
[취재현장] 빛고을노인건강타운, 도란도란 이야기꽃 피어나는 공간 ‘도란’ 카페 개소
[취재현장] 빛고을노인건강타운, 도란도란 이야기꽃 피어나는 공간 ‘도란’ 카페 개소
  • 박부길 기자
  • 승인 2021.03.11 14: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증권금융 꿈나눔재단 기부 받아 노인일자리로 운영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광주의 시니어클럽과 노인일자리 참여자들이 운영하는 도란도란 이야기꽃 피어나는 공간 ‘도란’카페 개소식이 10일 오후 2시 빛고을노인건강타운(본부장 주경님) 문화관 1층에서 개최됐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도란’ 카페 개소식에 참석해 "앞으로도 일할 수 있는 분들에게는 일자리를 드리고, 일할 수 없는 분들에게는 맞춤형 복지를 제공하며 어르신들의 활기찬 노후를 적극 지원하겠다. 그간 쌓아오신 지혜와 경륜을 나눌 수 있는 사회 참여의 기회와 소득보장 지원에 적극 힘쓰겠다"고 축사를 전했다.
김병내 남구청장은 ‘도란’ 카페 개소식에 참석해 "도란 개점을 축하드리며, 이름처럼 도란도란 정겹고 행복한 소통공간이 되기를 바란다"고 축하를 전했다.

이날 개소식에는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김용집 광주광역시의회 의장, 김병내 남구청장, 서대석 서구청장, 주경님 빛고을노인건강타운본부장, 조석호광주광역시의회 부의장, 정순애 광주광역시의회 부의장, 신수정 광주시의회 환경복지위원장, 임미란 광주시의원, 최미정 광주시의원, 김백수 광주복지연구원사무처장, 김운기 효령노인복지타운본부장, 정완규 꿈나눔재단이사장, 박소연빛고을노인건강타운간호사, 정이임 서구시니어클럽회원, 여양근 회원, 이수화 회원, 김영희 회원, 송영자 회원, 빛고을타운 운영위원, 자치위원 등 30여명이 참석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축사를 통해 "빛고을노인건강타운에 새로운 명소가 생겼다. 카페테리아 '도란'개점을 진심으로 축하드린다. '도란'은 앞으로 광주서구시니어클럽에서 운영하면서 어르신일자리 창출에 많은 기여를 할 것이다. 우리 어르신들 일하는 보람과 즐거움 느끼시면서, 오래 오래 건강하시고 행복하시길 바란다"며 "그간 쌓아오신 지혜와 경륜을 나눌 수 있는 사회 참여의 기회와 소득보장 지원에 적극 힘쓰겠다."고 말했다.

주경님 빛고을노인건강타운본부장은  ‘도란’ 카페 개소식에서 “작년 2월부터 코로나 19로 빛고을타운 모든 프로그램 중단과 함께 타운을 찾아오시는 어르신들과 내방객들의 편의시설 이용이 중단되는 상황을 맞았다. 그러던 중 2020년 11월 한국증권금융 꿈나눔재단의 취약계층 일자리 창출과 나눔복지를 위한 꿈나눔카페 조성 공모사업에 빛고을타운에서 공모사업 제안서를 제출했고, 작년 11월27일 서류심사 통과와 함께 현장 실사를 통해 12월4일 최종 선정 통보를 받았다.”고 경과보고를 전했다.

▲12월28일 코로나19 상황에서 비대면으로 서면 업무협약을 체결
▲한국증권금융 꿈나눔재단 현장실사에서 최초 5천만원의 조성사업비에 타운의 규모를 감안해 일천 만원이 증액된 6천만원을 후원
▲공모사업 신청과 함께 주무부서인 광주시 복지건강국과 시의회 환경복지위원회에 카페 운영 검토보고 및 신속한 기부 심사와 함께 2020년 12월 재단 제30차 정기 이사회 의결을 거쳐 2021년 1월부터 카페 조성계획 수립 후 공개 입찰를 통해 조성공사를 실시.
▲카페 운영주체 선정을 위해 노인일자리 창출과 어르신들의 사회참여
기회를 드리고자 광주시 5개구 시니어 클럽 대상으로 지명경쟁 입찰을 통해 서구시니어 클럽이 선정되어 2년간 운영계약을 체결.
▲코로나19로 어려운 소상공인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카페운영에 필요한 물품들은 광주지역기업 제품으로 구매
▲전 직원들이 참여한 카페 네이밍 공모를 통해 도란도란 어르신들의 아름다운 이야기 꽃이 피어나는 공간의 의미로 꿈나눔카페『도란』이 탄생
김운기 효령노인복지타운본부장은 ‘도란’ 카페 개소식에 참석해 "'도란카페'가 취약계층 일자리 창출과 나눔복지의 멋진 공간이 되길 바란다"며 축하의 박수를 전했다.

빛고을노인건강타운은 지난해 12월 한국증권금융 꿈나눔재단(이사장 정완규)으로부터 6천만 원 규모의 후원사업(꿈나눔카페 제9호점) 공모에 선정돼 문화관 1층 사무실을 리모델링하여 약 30평 규모의 카페를 최근 조성 완료했다.

또한 카페 임대 계약에 광주지역 노인들의 사회참여 기회 확대를 위해 광주광역시 5개 시니어클럽을 대상으로 지명경쟁 입찰을 진행하여 최종 광주 서구 시니어클럽이 선정돼 앞으로 2년간 운영을 하게 됐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김용집 광주광역시의회 의장, 김병내 남구청장, 서대석 서구청장, 주경님 빛고을노인건강타운본부장, 조석호광주광역시의회 부의장, 정순애 광주광역시의회 부의장, 신수정 광주시의회 환경복지위원장, 임미란 광주시의원, 최미정 광주시의원, 김백수 광주복지연구원사무처장 등 내빈들은 도란카페 축하의 제막식을 하고 있다.
김용집 광주광역시의회 의장, 조석호광주광역시의회 부의장, 정순애 광주광역시의회 부의장, 신수정 광주시의회 환경복지위원장, 임미란 광주시의원, 최미정 광주시의원, 주경님 빛고을노인건강타운본부장은 도란카페 개소식에 참석해 "'도란카페'가 취약계층 일자리 창출과 소통의 창구,나눔복지의 멋진 공간이 되길 바란다"며 기념촬영

카페 이름 ‘도란’은 빛고을노인건강타운 직원들의 공모를 거쳐 지어졌으며, ‘도란 도란 정겨운 이야기와 웃음꽃이 피어나는 곳’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한편 빛고을노인건강타운은 사회적거리두기 1.5단계 조정에 따라 휴관을 끝내고 게이트볼과 일부 실내 운영프로그램을 재개해 건강, 취미, 교양, 정보화 분야 등 24개 반 280명을 모집하여 10일부터 운영된다.

 

[[취재현장] 빛고을노인건강타운, 도란도란 이야기꽃 피어나는 공간 ‘도란’ 카페 개소 ]

박소연 빛고을노인건강타운간호사는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의 빛고을노인건강타운 입장에 앞서 발열체크를 하고 있다.
주경님 빛고을노인건강타운본부장, 빛고을노인건강타운노동조합직원들은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의 방문을 축하하며 환영의 꽃다발을 전한 후 기념촬영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김용집 광주광역시의회 의장은 빛고을노인건강타운 방문을 환영하는 꽃다발을 받아들고 기념촬영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김용집 광주광역시의회 의장, 김병내 남구청장, 서대석 서구청장, 주경님 빛고을노인건강타운본부장, 조석호광주광역시의회 부의장, 정순애 광주광역시의회 부의장, 신수정 광주시의회 환경복지위원장, 임미란 광주시의원, 최미정 광주시의원, 김백수 광주복지연구원사무처장 등 내빈들은 도란카페 축하의 테이프컷팅식을 하고 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정이임 서구시니어클럽회원, 여양근 회원, 이수화 회원, 김영희 회원, 송영자 회원은 "'도란카페'가 어르신들 일자리 창출과 소통의 창구,나눔복지의 멋진 공간이 되길 바란다"며 기념촬영
임미란 광주시의원은 빛고을노인건강타운 도란카페 개소식에 참석해 "'도란카페'가 어르신들 일자리 창출과 소통의 창구,나눔복지의 멋진 공간이 되길 바란다"고 축하를 전했다.
조석호 광주광역시의회 부의장, 정순애 광주광역시의회 부의장, 신수정 광주시의회 환경복지위원장, 최미정 광주시의원은 빛고을노인건강타운 도란카페 개소식에 참석해 "'도란카페'가 어르신들 일자리 창출과 소통의 창구,나눔복지의 멋진 공간이 되길 바란다"고 축하를 전했다.
 빛고을노인건강타운내 도란카페에서 즐겁게 일하고 계시는 서구시니어클럽회원들
빛고을노인건강타운, 도란도란 이야기꽃 피어나는 공간 ‘도란’ 카페 개소식이 펼쳐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