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26 17:17 (금)
광주광역시, 시민참여 협업과제 발굴·지원한다
광주광역시, 시민참여 협업과제 발굴·지원한다
  • 박부길 기자
  • 승인 2021.02.02 11: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시·공공기관·민간이 함께 협업 아이디어 제안해 시민편익 제고
- 기본계획 수립…34개 공공기관 협업체계 구축, 사전진단제 본격 시행
- 연말 경진대회 개최해 시민참여 협업 성과평가 및 시상, 우수사례 공유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광주광역시(시장 이용섭)는 시민편익 증진을 위해 시, 공공기관, 민간이 함께 협업 과제를 발굴하고 지원하는 협업행정 활성화 정책을 본격 추진한다. 이를 위해 시는 올해 ‘협업행정 활성화 기본계획’을 수립했으며, 조직의 유연성과 행정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지역 내 34개 공공기관과 협업체계 구축 및 협업과제 발굴 ▲시민사회단체 등 민간 협업 아이디어 채택, 지원 ▲의무적 ‘협업행정 사전진단제도’ 본격시행 등 협업행정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광주광역시청 전경 (원 사진-주재희 광주광역시혁신소통기획관)

주재희 광주광역시혁신소통기획관은 “더 나은 시민의 삶을 위한 정책을 수립하고 추진하려면 시민사회단체 등 민간의 협업 아이디어 제안이 필요하다”며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협업 성과가 도출될 수 있도록 협업과제를 적극 지원하고, 협업이 당연히 여겨지는 문화가 정착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올해는 시청, 공공기관, 특별지방행정기관 간 추진하는 행정주도의 협업 방식에서 벗어나 시민사회단체 등 민간의 협업 아이디어를 발굴해 협업의 대상과 참여의 폭을 확대할 예정이다.

이달 중 시민사회단체 등 민간으로부터 협업 아이디어를 제안받아 부서 검토와 전문가 심의를 거쳐 중점과제로 지정하고, 분기별 모니터링 및 회의운영, 전문가 자문 등을 지원해 협업을 통한 시민 불편사항을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또 부서 간 이견을 조율하고 상충되는 정책수립을 방지하기 위해 지난해 마련한 ‘협업행정 사전진단제도’를 본격 시행해 정책 수립 전 협업 필요성 등을 의무적으로 진단하고 효율적 정책집행으로 행정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킬 계획이다.

광주시는 그동안 협업기관 워크숍과 기관장 회의를 개최하는 등 상시적 협업 체계를 구축하고 정보 공유, 전문가 자문 등 협업 촉진과 확산을 지속적으로 지원해 오고 있다.

지난 2019년 78개 과제, 지난해 87개 과제를 추진했고 협업에 참여하는 기관도 16개 기관에서 34개 기관으로 확대했으며, 올해는 시민사회단체 등 민간의 참여가 기대된다.

이와 더불어 연말 협업경진대회를 개최해 시민 온라인 투표와 청중심사단 발표심사를 통한 협업행정 우수사례를 선정하고 인센티브 부여와 사례집 발간 등 협업행정 추진 전과정에 시민참여를 확대하고 협업문화를 확산해 나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