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26 17:17 (금)
[취재현장]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노사상생 도시 실현, 시민 모두 동참해야 가능!”
[취재현장]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노사상생 도시 실현, 시민 모두 동참해야 가능!”
  • 박부길 기자
  • 승인 2019.03.27 11: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광역시 공공기관 상생발전 공동협약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광주광역시(시장 이용섭)는 민선7기 사람과 돈과 기업이 몰려오는 투자환경 조성을 위한 ‘기업하기 좋고 일하기 좋은 노사상생도시 광주’를 실현하기 위해 27일 오전 11시 광주시청 비즈니스룸에서 광주시 공공기관 상생발전 공동협약식을 가졌다.

이날 협약식에는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박병규 광주시사회연대일자리특보, 박남언 광주시일자리경제실장, 손경종 광주시전략산업국장, 박종광 광주신용보증재단 이사장, 신연범 노동조합위원장, 노경수 광주광역시도시공사 사장, 김영만 노동조합위원장, 정종태 김대중컨벤션센터 사장, 박관봉 노동조합위원장과 공공기관 대표와 노조위원장들이 참석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광주광역시 공공기관 상생발전 공동협약t식에서 "광주는 국내 유일의 친환경자동차 부품인증센터를 유치했고, 인공지능기반 과학기술창업단지 조성사업이 예비타당성 면제 사업으로 선정되면서 인공지능 메카도시로 발전할 수 있는 기반이 조성됐다. 또 에너지 밸리의 중추적 역할을 할 한국전기연구원 광주분원이 내년 6월 준공될 예정이며, 국내 1호인 수소용합에너지실증 센터가 광주에 문열 열고, 남구와 광산구에 수소연료 전기 발전소도 들어설 예정이다. 또, LG전자와 광주 공기산업 육성 협약이 체결됐으며, 황금알을 낳는 시장으로 알려진 e스포츠 상설 경기장도 내년 5월 조선대학교 안에 건립된다. 이는 광주시민의 간절한 열망, 광주시의 비전과 정책, 각 주체들의 혁신이 어우러낸 성과이다.이제 정의롭고 풍요로운 광주실현을 위해 노사상생도시의 실현으로 큰 동력을 만들어보자"고 말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인사말을 통해 “광주가 산업 불모지라는 오명을 벗고, 4차 산업혁명 선도도시로 우뚝 서 가고 있다. 세계에서 유례가 없는 광주형 일자리 사업을 성사시켰고, 노사분규가 없는 산업평화도시, 노사상생도시를 실현해 가고 있다.”며 “지난주에는 광주시와 5개구청장이 만나 노사상생도시 실현을 약속했다. 그리고 오늘 광주시산하 공공기관대표와 노조대표가 협약을 체결한다. 협약도 중요하고 제도와 정책도 중요하지만, 이보다 전제되어야 할 것은 상생을 위한 협력과 배려, 상호존중의 노사문화를 정착시키는 것이다. 광주시와 자치구, 공공기관에서부터 노사갈등과 분규가 없는 환경을 조성해 나갔으면 한다. 우리 공공기관이 노사상생의 롤모델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박종광 광주신용보증재단 이사장, 신연범 노동조합위원장은 광주광역시 공공기관 상생발전 공동협약식에 참석해 "상생협력과 노사책임경영을 지향하는 노사상생 문화정착을 위해 함께 힘과 지혜를 모아나가겠다"고 말했다.
이날 광주광역시, 광주신용보증재단, 광주도시공사, 김대중컨벤션센터, 광주도시철도공사, 환경공단, (재)정보문화산업진흥원, (재)광주그린카진흥원 등 7개 공공기관 노사가 ‘노사상생도시 광주’실현을 위한 공동협약서에 서명하고 각 기관별 역량을 집중해 총력을 다할 것을 약속했다.

시와 7개 공공기관 노사는 “1월 14일 전국 최초로 노동이 존중받고 기업하기 좋은 도시, 노동자에게 안정된 일자리와 기업에게는 적정한 수익을 보장하는 ‘노사상생 도시 광주’를 선언했다”며 “특히 현대차와의 자동차공장 투자협약 체결을 계기로 노사상생 도시 광주를 실현하는 노사상생의 광주형 일자리 모델의 첫 걸음을 내딛었으며 이를 기반으로 광주와 대한민국의 새로운 미래를 열어가겠다"고 밝혔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박병규 광주시사회연대일자리특보, 박남언 광주시일자리경제실장, 손경종 광주시전략산업국장, 박종광 광주신용보증재단 이사장, 신연범 노동조합위원장, 노경수 광주광역시도시공사 사장, 김영만 노동조합위원장, 정종태 김대중컨벤션센터 사장, 박관봉 노동조합위원장과 공공기관 대표와 노조위원장들은 사람과 돈과 기업이 몰려오는 투자환경 조성을 위한 ‘기업하기 좋고 일하기 좋은 노사상생도시 광주’를 실현하기 위해 '광주시 공공기관 상생발전 공동협약'을 체결한 후 기념촬영

 이를 위해 광주시와 공공기관은 ▲상생협력과 노사책임경영을 지향하는 노사상생 문화 정착 동참 ▲선량한 사용자의 의무와 건전한 노조활동을 통한 노사상생 분위기 조성 ▲노사갈등 예방 프로그램 지원 및 노사갈등 적극 중재 ▲시와 공공기관 노사가 참여하는 노사상생협의체 구성 등에 협력키로 했다.

특히, 노사책임경영 지향과 노사갈등 예방 프로그램 지원 및 노사갈등 적극 중재, 노사상생협의체 구성 등 실천적이고 구체적인 내용을 협약에 담아 ‘노사상생 도시 광주’의 의미를 더욱 공고히 했다.


 

[[취재현장]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노사상생 도시 실현, 시민 모두 동참해야 가능!”]

광주광역시 공공기관 상생발전 공동협약을 체결하기 위해 모인 이용섭 광주광역시장과 공공기관장 및 노조위원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박병규 광주시사회연대일자리특보, 박남언 광주시일자리경제실장, 손경종 광주시전략산업국장은 광주광역시 공공기관 상생발전 공동협약식에 참석해 함께 박수로 인사를 나누고 있다.
정종태 김대중컨벤션센터 사장, 박관봉 노동조합위원장은 광주광역시 공공기관 상생발전 공동협약식에 참석해 함께 박수로 인사를 나누고 있다.
(오른쪽부터) 노경수 광주광역시도시공사 사장, 김영만 노동조합위원장 김영만 광주광역시도시공사 노동조합위원장은 광주광역시 공공기관 상생발전 공동협약식에 참석해 "광주광역시도시공사 노동조합은 기업하기 좋고 일하기 좋은 '노사상생'광주를 만들어 가는데 함께 힘을 모아나가겠다"고 말했다.
광주광역시 공공기관 상생발전 공동협약식에 참석한 7개 광주시 공공기관 노.사 관계자들이 상호 협력을 위한 서명을 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