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26 17:17 (금)
[취재현장]이용섭 광주광역시장, 광산구청 방문과 주민과의 대화
[취재현장]이용섭 광주광역시장, 광산구청 방문과 주민과의 대화
  • 박부길 기자
  • 승인 2019.02.15 10: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일등뉴스 =박부길 기자]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15일 오전 9시 30분 광산구청을 방문하여 민원실, 광산구청 구정현안 청취, 의회방문, 기자실 방문에 이어 광산구청 대회의실에서 광산구민과의 대화의 시간을 가졌다.

이날 대화의 시간에는 김삼호 광산구청장, 배홍석 광산구의회의장, 이정삼 광산구청부구청장, 김은단 광산구의회부의장, 박경신 광산구의회의원, 강장원 광산구의원, 윤혜영 광산구의원, 김미영 광산구의원, 김준영 광주시자치행정국장, 박남언 광주시일자리경제실장, 손경종 광주시전략산업국장, 문범수 도시재생국장, 송상진 교통건설국장, 김옥조 대변인, 이정환 광주시의원, 김학실 광주시의원, 김순옥 자치행정과장, 박정석 광산구청자치행정국장, 황만주 안전도시국장, 이계두 국장, 김옥현 광산구보건소장, 박대규 광산구청총무과장, 백금 광산구청건설과장, 정혜종 광산구청기획실장, 심재경 광산구청공원녹지과장, 박영완 과장, 오윤숙 과장, 김양숙 과장, 김군호 과장, 전경희 과장, 서상헌 과장, 김팔용 공보관, 천주완 과장, 이성수 과장, 김명성 과장, 조치현 과장, 김재완 과장, 김종후 과장, 광주시간부들, 기범석 광주일등뉴스정치부국장, 송운희 송정2동 계장, 오아현 광산구청주무관, 박부석 광산구청주무관, 류경열 송정농협이사, 조광일 본량동통장단 단장, 노미자 첨단요양원 원장, 장광자 신창동1통장, 탁근자 회장, 전선영 회장, 정회련 회장, 이미경 수완동주민 , 광산구청 직원 및  동주민이 함께 했다.

오아현 광산구청주무관은 김삼호 광산구청장, 이정환 광주시의원과 함께 광산구청을 방문한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에게 광산구청 1500여명의 공직자들의 감사의 마음을 담아 꽃다발을 전달한 후 기념촬영
이 시장은 광산구민과의 대화에서 민선7기 시정방향을 직접 설명했다.

이 시장은 “광산구는 저에게 정치적 고향이다. 30년간의 공직생활을 마치고 ‘고향에 돌아와 봉사하고 싶다’는 오랜 꿈을 실현한 곳이다. 광산구민들과 함께 시작한 인생3막은 그간 쌓았던 다양한 국정경험과 전문성을 십분 활용해 ‘정의롭고 풍요로운 나라’를 실현하는 밑거름이 되었다”며 “이제 그 빚을 갚을 차례이다. 광산구가 광주발전의 중심, 대한민국 발전의 중심으로 우뚝 설 날이 머지 않았다”고 말했다.

덧붙여 “광산구 빛그린산단에는 광주형 일자리 모델이 실현된다. 이 사업은 광주청년들의 일자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시작되었지만, 이제 한국경제의 미래가 달린 새로운 희망이 되었다. 또, 광산구와 북구가 맞닿아 있는 첨단 3지구에는 인공지능 기반 과학기술 창업단지가 조성된다. 특히 이 사업은 미래 혁신성장산업으로 지난달 말 예타 면제대상에 포함되어 추후 사업추진에 속도를 낼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이정삼 광산구청부구청장, 박정석 광산구청자치행정국장은 광산구청을 방문한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에게 광산구의회현황과 지역 현안에 대해 보고하며 안내하고 있다.
이 시장은 “광산구는 올 여름 세계수영선수권대회가 열릴 주무대이기도 하다. 남부대가 주경기장으로 활용될 예정이며, 200개국 1만5천여명의 선수와 임원이 머물 선수촌도 광산구에 위치해 있다. 이와 함께 광산구민의 숙원사업이었던 군공항 이전 문제에 대해 김영록 전남지사와 상생협력의 물꼬를 텄고, 호남의 대표관문인 광주송정역 주변 재생사업도 추진하고 있다. 13년동안 표류하고 있던 어등산 관광개발 사업도 조만간 속도를 낼 것이다. ”며 “광주가 새롭게 변화하고 혁신하여 가는 길에 광산구민여러분께서 앞장서 주실 것을 부탁드린다. 저 또한 정의롭고 풍요로운 광주 건설로 여러분의 성원에 보답하겠다”고 말했다.

주민과의 대화에서 주민들은 ▲농촌지역 방범용 CCTV설치 건의 ▲송▲산교 보수. 보강 공사 건의 ▲광주 신용보증재단 광산지사 송정지점 신설요청 ▲옥동역 신설 계획상 부지와 청소차량 차고지 중첩 문제 조속한 해결 요청 ▲비아동 삼거리 회전교차로 신설 ▲신창동 풍영정길 보도설치 ▲북구편입 계획안의 추진경과 및 향후계획을 건의했다.

광산구청 주민과 대화에 앞서 2019년 광주세계수영선수권대회 홍보 동영상이 상영됐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김삼호 광산구청장은 광산구민과의 대화에 앞서 2019년 광주세계수영선수권대회 홍보 동영상을 시청하고 있다.
광산구청 및 광산구민의 건의에 대해 이 시장은 주민과의 대화를 통해 “모든 시·구정 현안을 시민들과 함께 고민하고 해결함으로써 떠나는 광주에서 돌아오는 광주, 찾아오는 광주로 만들어 나가겠다”며 시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했다.

이 시장은 1월 동구, 2월 광산구 순방, 3월 중순까지 5개 자치구를 순회 방문하면서 민선7기 시정현안과 발전방안 등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청취할 예정이다.
 

 

[[취재현장]이용섭 광주광역시장, 광산구청 방문과 주민과의 대화]

김삼호 광산구청장은 주민과 대화에서 ▲문화시설 건립 예산 확보가 열악한 구 재정만으로는 어렵다. 사업예산 확보, 사업계획이 수립되면 국토부와 부지 용도 변경 협의 및 생활 SOC사업 연계 등이 가능할 전망이다. 광주시 문화.예술 인프라의 균형 있는 조성 및 지역 주민의 숙원사업 추진을 위해 유휴부지로 장기간 미개발된 장덕동 1293번지 부지에 시립문화예술복합센터 건립을 건의했다. ▲소상공인 폐업률 증가 등 실물경제 위기가 심화되지만, 지역 경제 중심인 기업 및 골목상권을 위한 지원 시설 부재, 민선7기 기업 및 골목상권 살리기 등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기업주치의센터를 설립하고 구정 역량을 집중해야한다. 지역 기업,소상공인 등에 실질적 도움이 되는 신규 사업을 적극 추진할 수 있도록 시장님의 애정어린 관심과 적극적행정 지원을 건의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광산구청 방문에서 "송정역에 내리면 '와! 여기가 광주구나'라는 느낌이 나도록 개발을 하겠다"며 "광주답게, 광주의 분위기와 색깔을 담아 송정역을 KTX 투자선도지구로 개발하려 한다. 하루 2만5천명 정도가 송정역을 이용하는데 오송역과 비슷한 수준이다.오송역에 가보면 궁궐 같은데 송정역은 초가집 같은 규모이다. "라며 확장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정혜종 광산구청기획실장, 박대규 광산구청총무과장은 이용섭 광주시장과의 구정 현안 보고에 참석해 건의 내용과 답변을 꼼꼼히 청취하고 있다.
박정석석 광산구청자치행정국장, 김옥현 광산구보건소장은 이용섭 광주시장과의 구정 현안 보고에 참석해 건의 내용과 답변을 꼼꼼히 청취하고 있다.
심재경 광산구청공원녹지과장은 이용섭 광주시장과의 구정 현안 보고에 참석해 건의 내용과 답변을 꼼꼼히 청취하고 있다.
김순옥 자치행정과장은 이용섭 광주시장과의 구정 현안 보고에 참석해 건의 내용과 답변을 꼼꼼히 청취하고 있다.
김재완 과장, 오윤숙 과장 전경희 과장은 이용섭 광주시장과의 구정 현안 보고에 참석해 건의 내용과 답변을 꼼꼼히 청취하고 있다.
광산구청 공직자들은 이용섭 광주시장과의 구정 현안 보고에 참석해 건의 내용과 답변을 꼼꼼히 청취하고 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김삼호 광산구청장, 이정삼 광산구청부구청장, 김준영 광주시자치행정국장, 박남언 광주시일자리경제실장, 손경종 광주시전략산업국장, 문범수 도시재생국장, 송상진 교통건설국장, 김옥조 대변인, 이정환 광주시의원, 김학실 광주시의원, 김순옥 자치행정과장, 박정 광산구청자치행정국장, 황만주 안전도시국장, 이계두 국장, 김옥현 광산구보건소장, 박대규 광산구청총무과장과 광산구청 공직자들은 이용섭 광주시장과의 구정 현안 보고회를 마친 후 "정의롭고 풍요로운 광주를 시민과 함께 만들어 가자!"며 화이팅을 외쳤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송정2동 주민자치센터를 방문해 송운희 송정2동 계장과 직원들을 격려한 후 기념촬영
김은단 광산구의회부의장은 광산구의회의원들의 환영의 마음을 담아 이용섭광주광역시장에게 꽃다발을 전달했다.
배홍석 광산구의회의장은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의 방문에 "지역구인 광산구 도산동 등 송정권 경로당의 에어컨 부족으로 인해 어르신들의 민원이 많이 발생하고 있다. 무더운 여름이 오기전에 어르신들의 건강을 위해서 에어컨 설치가 시급하다"고 건의 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의원들의 애로 사항 청취한 후 건의사항에 대한 답변을 하고 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배홍석 광산구의회의장, 김은단 광산구의회부의장, 박경신 광산구의회의원은 대화의 시간을 가진 후 "2019 광주세계수영선수권대회의 성공개최 및 정의롭고 풍요로운 광주를 만드는데 함께 최선을 다하자"며 기념촬영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광산구민과의 대화에 참석해 민선7기 광주시정 방향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김준영 광주시자치행정국장, 김옥조 광주시대변인, 손경종 광주시전략산업국장, 박남언 광주시일자리경제실장은 이용섭 광주광역시장과 광산구민과의 대화에 참석해 민선7기 광주시정 방향을 꼼꼼히 청취하고 있다.
백금 광산구청건설과장, 박대규 광산구청총무과장은 이용섭 광주광역시장과 광산구민과의 대화에 참석해 민선7기 광주시정 방향을 꼼꼼히 청취하고 있다.
김양숙 광산구청 과장, 박영완 과장, 서상헌 과장은 이용섭 광주광역시장과 광산구민과의 대화에 참석해 민선7기 광주시정 방향을 꼼꼼히 청취하고 있다.
김팔용 광산구청 공보관, 기범석 광주일등뉴스정치부국장은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과 광산구민과의 대화에 참석해 민선7기 광주시정 방향을 꼼꼼히 청취하고 있다.
이미경 수완동주민은 이용섭 광주광역시장과 광산구민과의 대화에 참석해 큰 박수로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의 광산구 방문을 환영했다.
박부석 광산구청 주무관은 이용섭 광주광역시장과 광산구민과의 대화에 참석해 민선7기 광주시정 방향을 꼼꼼히 청취하고 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광산구민들의 건의 사항을 꼼꼼히 메모하며 청취하고 있다.
(오른쪽)류경열 송정농협이사는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의 광산구 주민과의 대화에 참석해 "송정권 ktx로 인해 송정역에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다. 하지만 정작 5일 시장은 장날만 사람이 있지, 평일에는 사람이 없다. 취약지구에 볼거리, 먹을거리 등 문화프로그램 등을 준비해 광주를 사람들이 머물 수 있는 도시로 만들어야 할 것이다."고 건의했다.
조광일 본량동통장단 단장은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의 광산구 주민과의 대화에 참석해 "광산구는 구 전체면적의 40%나 되는 농업면적을 가지고 있다. 또한 농업지역 거주자 대부분이 농업에 종사하고 있어 집이 비어있는 경우가 많아 도난 같은 범죄에 취약한데 농촌동 방범용 CCTV 설치를 확대해 농촌 주민들이 안전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해주시길 바란다"고 건의했다.
노미자 첨단요양원 원장은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의 광산구 주민과의 대화에 참석해 "7만 여명에 달하는 인구의 생활권역을 조정하는 문제에 대하여 적절한 절차적 타당성을 겸하지 않은 채, 정치적 이유에 의한 정책추진이라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이에 대해 첨단 1,2동 주민은 매우 유감으로 생각하고 있으며, 주민이 반대하는 구간 경계조정은 있을 수 없다는 시의 입장은 앞으로도 지속될 것인지 여부에 대해 답을 요구한다"고 말했다.
장광자 신창동1통장은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의 광산구 주민과의 대화에 참석해 "풍영정길 산동교에서 광신대교 구간은 예전에는 한적한 도로였으나, 지역이 개발되면서 차량과 보행자 통행량이 늘었다. 하지만 보도가 없어 이곳을 이용하는 주민들이 교통사고 위험에 노출되어 있어 조속히 보도 설치가 필요한 상황이다. 주민들을 위해 보도설치를 건의한다"고 말했다.
모상구, 김기순 광주광산구 주민대표는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김삼호 광산구청장에게 "우리는 광주형 일자리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150만 시민 초의 결집에 앞장선다! 우리는 광주형 일자리 4대 운영 원리인 적정임금, 적정 노동시간, 노사책임경영, 원하청 관계 개선을 적극 지지한다"며 환영 결의문을 낭독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김삼호 광산구청장, 모상구, 김기순 광주광산구 주민대표는 환영결의문을 전달한 후 기념촬영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함께 동행한 2019년 광주세계수영선수권대회 마스코트인 수리달이를 소개하며 "수영대회 마스코트 수리달이의 뜻처럼 광산구의 현안이 술술 달달 잘 풀리고, 희망의 미래가 열리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김삼호 광산구청장,김은단 광산구의회부의장, 박경신 광산구의회의원, 강장원 광산구의원, 윤혜영 광산구의원, 김미영 광산구의원 등 광산구의회의원들은 '광주형일자리' 팻말을 들고 정의롭고 풍요로운 광주 시민과 함께 만들어 가자"며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과의 대화에 참석한 광산구민들은 '광주형 일자리'팻말을 들고 정의롭고 풍요로운 광주 시민과 함께 만들어 가자"며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과의 대화에 참석한 광산구민들은 '광주형 일자리'팻말을 들고 정의롭고 풍요로운 광주 시민과 함께 만들어 가자"며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과의 대화에 참석한 광산구민들은 '광주형 일자리'팻말을 들고 정의롭고 풍요로운 광주 시민과 함께 만들어 가자"며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광산구민과의 대화에 참석해 “광주가 새롭게 변화하고 혁신하여 가는 길에 광산구민여러분께서 앞장서 주실 것을 부탁드린다. 저 또한 정의롭고 풍요로운 광주 건설로 여러분의 성원에 보답하겠다”고 말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광산구청 방문과 주민과의 대화에 참석한 광산구청 공직자 및 구민들이 건의사항과 답변을 꼼꼼히 청취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