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26 17:17 (금)
남구, 하반기 장애아동을 위한 감각통합프로그램운영
남구, 하반기 장애아동을 위한 감각통합프로그램운영
  • 김명숙 기자
  • 승인 2010.08.31 15: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동 인지재활 및 사회적응훈련을 통해 다양한 경험제공

광주 남구(구청장 최영호)는 송하동 방문재활센터에서 9월부터 11월말까지 장애아동을 대상으로 인지재활, 감각통합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 프로그램은 매주 월요일과 수요일 총24회에 걸쳐 운영되며 남구 관내 뇌병변 및 발달장애, 지적장애아동 등 또래아이들과의 상호작용이 필요한 13세미만 학령기아동을 대상으로 한다.

장애아동을 대상으로 인지재활, 감각통합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자료사진)

프로그램 내용은 감각체계에 즐거운 자극을 통한 이상행동교정과 순발력 및 집중력 향상, 교감활동을 높이는 율동 및 신체활동, 일상생활에 노출되기 쉬운 안전 및 위기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성폭력예방교육 등으로 알차게 구성 돼 있다.

또한 서로를 이해하고 함께하는 즐거움을 경험함으로써 성장기 장애아동의 신체적․정서적 균형발달에 역점을 두고 운영할 방침이다.

8월 현재 남구의 등록 장애아동은 117명이며 이들을 위한 재활프로그램운영 시설은 2곳밖에 안 돼 매우 열악한 실정이다. 이에 따라 남구는 이들 아동에 대한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재활프로그램운영 사업을 확대해갈 계획이다.

남구 관계자는 “이 프로그램을 통해 장애아동의 사회적응력과 자신감을 키워줌으로써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남구는 지난 4월부터 6월말까지 3개월 동안 장애아동 15명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시범운영했다.

그 결과 참여아동의 일상생활수행능력이 50%에서 62%로 향상되었으며, 손기능 또한 미숙함과 시간지연 등의 증상이 호전 되는 등 개개인의 자립능력과 적응력이 크게 향상된 것으로 평가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