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26 17:17 (금)
남구, 장애인장기요양보장제 광주ㆍ전남에서 단독 선정
남구, 장애인장기요양보장제 광주ㆍ전남에서 단독 선정
  • 박부길 기자
  • 승인 2010.07.07 1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월부터 2차 시범사업…중증장애인 요양욕구 충족

광주 남구(구청장 최영호)는 광주ㆍ전남지역에서 단독으로 보건복지부 선정 ‘장애인장기요양보장제도’ 2차 시범지역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5억 원 상당의 사업비를 지원 받아 금년 9월부터 장애인활동보조, 방문간호, 방문목욕서비스, 주간보호서비스 등 장애인을 위한 각종 장기요양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또한 사업비 5억 원이 대부분 인건비 성격으로 관련 일자리 창출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남구는 2009년 7월부터 2010년 1월까지 장애인장기요양보장제도 1차 시범사업을 실시했다. 1차 시범사업은 4억 2천만 원 상당의 사업비를 지원받아 장애인활동보조, 방문간호, 방문목욕서비스 등 양질의 복지서비스를 장애인에게 제공해왔다.

1ㆍ2차에 걸친 장애인장기요양보장제 시범사업은 전국 시행을 목표로 장애인의 자립생활과 사회참여 증진을 돕기 위한 국가차원의 보호대책을 사전 시험하는 성격을 띠고 있다.

특히 장애인장기요양보장제는 지금까지 침상에 누워 생활하는 중증 장애인 등에게 미흡했던 복지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보완하는 데 도움이 될 전망이다.

남구 관계자는 “2회 연속 실시되는 장애인장기요양보장제는 ‘사람중심 건강남구’의 모두가 행복한 복지공동체를 실현하는 밑거름이 될 것이다” 며 “남구의 시범사업이 전국적인 모델로 정착될 수 있도록 장애인들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장애인장기요양보장제도 시범지역 선정은 지난 2일 최종 확정됐다. 보건복지부가 공모로 선정한 2차 시범사업에는 광주 남구를 비롯한 서울 서초, 전북 익산, 제주 서귀포, 부산 해운대구, 대구 달서구, 경기 평택시 등 7개 지역이 최종 선정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