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26 14:40 (금)
허난성현대미술 <중원을 걷다>전 개최
허난성현대미술 <중원을 걷다>전 개최
  • 박부길 기자
  • 승인 2012.10.26 1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중수교20주년 및 광주비엔날레 기념 특별전

광주시립미술관(관장 황영성)은 허난성현대미술특별전인 <중원을 걷다>전을 10월30일 오후4시 본관 1, 2층 전시실에서 개최한다. 광주시립미술관은 한중수교 20주년과 광주시립미술관 개관 20주년을 기념하여 작년부터 중국 허난성미술관과 공동의 전시를 추진하여왔다.

이번 전시는 허난성미술관의 화지엔궈 관장이 1부전시인 '중원의 재발견'전을 기획하고 광주시립미술관의 한창윤 큐레이터(학예연구2과장)가 2부전시인 “중원의 세 보물”전을 기획하여, 중국의 고도(古都)인 허난성의 명품들을 선보이게 된다.

1부 전시인 '중원의 재발견'전은 허난성미술관 화지엔궈(化建国) 관장이 직접 전시를 기획하여, 허난성미술관이 소장하고 있는 중원의 명품 미술작품들을 소개한다. 중국 근대의 회화 40점, 조각 8점, 영상 2점, 루쉰의 영향을 받은 신흥목판화 40점 등 총90점이 출품된다.

이중 루쉰의 신흥목판화는 1930년대에 중국 인민을 계몽하고자 했던 사상가이자 문호였던 루쉰의 영향을 받아 목판운동을 벌였던 작가들의 작품들로서 중국내에서도 한 자리에서 보기가 힘든 작품들이다.

2부 전시인 '중원의 세 보물'전은 광주시립미술관 한창윤 연구관의 기획으로 허난성의 전통예술을 계승 발전시켜 중국내에서 국보급 예우를 받고 있는 세 작가를 소개하는 전시이다. 양쫑요우(扬中有, 1944년생, 양쫑요우(석화예술관 관장)은 돌판에 그림을 그리는 석화(石畵)를, 꿔아이허(郭爱和, 1964년생 낙양삼채박물관 관장)는 당삼채를 발전시킨 낙양삼채 도자작품을, 짱완칭(张万青, 1938년생)은 도자기 서예와 ‘용’ 글자에 대한 서예작품을 선보인다.

 이번 1부 전시를 기획한 화지엔궈 관장은 “1부 전시인 중원의 재발견전은 수천 년에 걸쳐 중화문명을 잉태한 허난성의 예술작품들을 광주에 소개하는 전시”라고 하면서 “허난성의 전통과 현대가 결부된 허난성 소장작품 80여점이 중국의 근원인 중원의 예술을 보여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하였다.

 2부 전시의 기획자인 한창윤 학예연구관은 “2부 전시인 중원의 세 보물전에 출품한 세 작가는 모두 중국의 예술전통을 계승 발전시켜 중국내에서 국보급 예술인사로 인정받고 있는 분들”이라며 “현대에서 그 맥을 잇고 있는 중국 전통예술의 아름다움을 보여줄 것”이라고 말하였다.

이 전시의 초대 교류 전시로 광주작가들의 예술세계를 보여주는 코리아 환타지 “무등설화-3막9장”전을 중국 허난성미술관에서 11월 15일에 개최할 예정이다.

 이번 전시의 개막식은 10월 30일(화) 오후4시에 광주시립미술관 1층 로비에서 열리며 11월 25일까지 전시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