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29 10:01 (월)
[취재현장]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축하속에 인공지능 기술의 현재와 미래를 내다보는 ‘AICON 2023광주’ 개막...오는 3일까지 개최
[취재현장]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축하속에 인공지능 기술의 현재와 미래를 내다보는 ‘AICON 2023광주’ 개막...오는 3일까지 개최
  • 박부길 기자
  • 승인 2023.11.01 16: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광주광역시(시장 강기정)인공지능 기술의 현재와 미래를 내다보는 국제인공지능(AI)학술대회인 '제3회 아이콘(AICON) 광주 2023'을 1일 개막을 시작으로 3일까지 광주과학기술원 오룡관에서 개최한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AICON 2023광주’ 개막식에서 “AI 일단계 사업의 핵심이 인프라 구축이 갖춰지면 동시에 우리는 이단계 사업을 열어갈 것이다. 지금 이 단계 사업에 용역계획비가 반영되어서 이단계 사업에 대해서 여러 가지 의논을 하고 계획해 가고 있다. IBM 구글 자이스 재규어 랜드로버 등 세계적 기업 책임자 분과 또 여러 전문가들께서 오늘의 컨퍼런스에 이렇게 오셔서 3일 동안 AI 컴퍼런스에 함께해 주신 점에 대해서 참으로 시의적절하다고 생각한다"며 "지금 광주광역시는 AI 데이터센터 준공도 앞두고 있고 실증동도 준비되어 가는 과정에, 기업들이 광주에 올 것이고. 이런 기업들과 함께 AI 실증도시 광주를 만들기 위해서 더욱더 관계 맺고 또 의논하고 연구하는 그런 자리가 필요한데 바로 그런 자리가 오늘이라고 생각한다."며 축하를 전했다.
조종래 광주전남지방중소벤처기업청장은 ‘AICON 2023광주’ 개막식에 참석해 "인공지능을 포함한 신산업 분야가 급속하게 변화하고 발전하고 있다. 광주전남지방중소벤처기업청에서도 인공지능을 포함한 신산업 분야 중소벤처기업들이 성공할 수 있도록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적극 지원하여 광주전남 지역의 경제활성화에 일조하겠다"고 말했다.
 인공지능 기술의 현재와 미래를 내다보는 ‘AICON 2023광주’ 개막식에 참석한 내빈과 관계자들이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의 축사를 꼼꼼히 청취하고 있다.

이날 개막식에는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주기환 국민의힘 광주시당위원장, 정무창 광주광역시의회의장, 임기철 광주과학기술원총장, 박상철 호남대학교총장, 조종래 광주전남지방중소벤처기업청장, 김용승 광주광역시 인공지능산업국장, 김나윤 광주시의원, 홍기월 광주시의원, 김용임 광주시의원, 박수기 광주시의원 등이 참석했다.

‘아이콘 광주 2023’은 광주광역시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이 주최하고 인공지능산업융합사업단이 주관하는 국제 인공지능 학술대회로, ‘인공지능 중심 산업융합 집적단지 조성사업’의 하나로 진행됐다.

주기환 국민의힘 광주시당위원장은 인공지능 기술의 현재와 미래를 내다보는 ‘AICON 2023광주’ 개막식에 참석해 축사를 전하고 있다.
박상철 호남대학교총장은 ‘AICON 2023광주’ 개막식에 참석해 "인공지능 기술의 현재와 미래를 내다보고, 호남대학교에서도 광주광역시가 대한민국 실리콘밸리가 될 수 있도록 인재양성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용승 광주광역시 인공지능산업국장은 ‘AICON 2023광주’ 개막식에 참석해 "AICON 2023광주는 인공지능분야 세계적 석학들의 강연부터 인공지능 기술의 최신 동향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체험 전시관까지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마련됐다"며 "기업들의 제품과 기술을 살펴보고 인공지능기술에 대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기회의 장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생성형 인공지능(AI)과 비즈니스 혁신, 그리고 미래’를 주제로 열리는 ‘아이콘 광주 2023’은 세계적 인공지능 전문가들을 한자리에서 만나 인공지능(AI) 기술의 최신 동향과 미래를 살펴볼 수 있다. 국내외 인공지능 전문가의 강연, 공개 토론회, 발표회와 전시체험 프로그램 등 다채롭게 펼쳐졌다.

1일에는 개막식에 이어 기조강연, '인공지능 4굿'(AI 4GOOD) 포럼이 열렸다. 인공지능 권위자인 다니엘 리 미국 코넬대학교 교수와 샨커 V 셀바두라이 아이비엠(IBM) 아시아태평양지역 부사장이 기조 강연을 했다. 포럼에서는 인공지능 기술의 국제 동향, 미래 전망 등에 대해 토론했다.

(왼쪽부터) 주기환 국민의힘 광주시당위원장,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정무창 광주광역시의회의장은 ‘AICON 2023광주’ 개막 축하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주기환 국민의힘 광주시당위원장, 정무창 광주광역시의회의장, 임기철 광주과학기술원총장 등 내빈들은  ‘AICON 2023광주’ 개막 축하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2일에는 구글의 조쉬 샤펠 메사(MESA) 플랫폼 총괄, 자이스(Zeiss) 코리아 의 매튜 윌슨 부사장이 특별강연한다. 생성형 인공지능과 초거대 인공지능, 인공지능 반도체, 인공지능 창업 동향 등 다양한 분과에서 인공지능 산업의 현안과 사례를 논의한다.

마지막 날인 3일은 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 로빈 콜건 대표의 특별강연을 시작으로 인공지능 모빌리티(AI+XM), 인공지능 헬스케어(AI+XH) 강연 분과를 비롯해 대한민국 4대 과학기술원인 카이스트(KAIST)·유니스트(UNIST)·디지스트(DGIST)·지스트(GIST)가 함께하는 인공지능 엑시스트(AI+XIST) 등 강연이 이어진다.

‘AICON 2023광주’에 참석한 관계자가 인공지능 제품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왼쪽부터) 조종래 광주전남지방중소벤처기업청장, 박상철 호남대학교총장, 정무창 광주광역시의회의장,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AICON 2023광주’ 체험 전시관에서 인공지능 제품에 관한 설명을 꼼꼼히 청취하고 있다.

행사기간인 2~3일 광주과학기술원 오룡관 1층 강의실에서는 연구자·개발자 중심의 인공지능 기술 발표회도 열린다.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생활 속에 가까워진 인공지능 기술을 접할 수 있는 체험 공간도 마련됐다.

자율주행로봇 무인매장, 인공지능 기반 지하차도 침수예측 감시체계 등 다양한 관련 기업들의 인공지능 제품 전시 체험공간과 ‘엘지(LG)전자 파빌리온’의 특별 홍보관도 만날 수 있다.

 

[[취재현장] 인공지능 기술의 현재와 미래를 내다보는 ‘AICON 2023광주’ 개막...오는 3일까지 개최]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AICON 2023광주’에 참석한 세계적인 인공지능(AI) 석학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과 주기환 국민의힘 광주시당위원장은 ‘AICON 2023광주’ 개막식에 참석해 광주발전을 위한 담소를 나누고 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과 주기환 국민의힘 광주시당위원장은 ‘AICON 2023광주’ 개막식에 참석해 광주발전을 위한 담소를 나누고 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주기환 국민의힘 광주시당위원장, 정무창 광주광역시의회의장, 조종래 광주전남지방중소벤처기업청장 등 내빈들은 ‘AICON 2023광주’ 제품 전시관에서 인공지능 기술에 대해 설명듣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