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26 12:04 (금)
[취재현장] 광주광역시의회, 제303회 제2차 정례회 제2차 본회의 개최
[취재현장] 광주광역시의회, 제303회 제2차 정례회 제2차 본회의 개최
  • 박부길
  • 승인 2021.11.17 11: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광주광역시의회(의장 김용집)는 17일 오전 10시, 시의회 본회의장에서 제303회 제2차 정례회 제2차본회의를 개최했다.

김용집 광주광역시의회의장은 제303회 제2차 정례회 제2차본회의 개의를 선포하고 있다.
신수정 광주시의회환경복지위원장은 제303회 제2차 정례회 제2차본회의 개의 및 의원들의 5분 자유발언을 꼼꼼히 청취하고 있다.

이날 회의에는 김용집 광주광역시의회의장,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장휘국 광주광역시교육감, 박주정 광주광역시서부교육지원청교육장, 조석호 광주시의회부의장, 정순애 광주시의회부의장, 이홍일 광주시의회행정자치위원장, 이정환 광주시의회산업건설위원장, 신수정 광주시의회환경복지위원장, 정무창 광주시의회운영위원장, 김동찬 광주시의원(전광주시의회의장), 장재성 광주시의원, 황현택 광주시의원, 임미란 광주시의원, 송형일 광주시의원, 정무창 광주시의원, 김익주 광주시의원, 박미정 광주시의원, 최영환 광주시의원, 반재신 광주시의원, 김학실 광주시의원, 장연주 광주시의원, 이경호 광주시의원 등 광주시의원, 조인철 광주시문화경제부시장, 문영훈 광주시기획조정실장, 박남언 광주시시민안전실장, 박남주 광주시의회사무처장, 이갑재 광주시감사위원장, 염방열 광주시상수도사업본부장, 김일융 광주시자치행정국장, 박정환 광주시일자리경제실장, 이상배 도시재생국장, 김준영 광주시 문화관광정책실장, 손경종 광주시인공지능산업국장, 곽현미 광주시여성가족국장, 이정삼 군공항이전사업본부장, 김석웅 환경생태국장, 김재식 광주시교통건설국장, 김기숙 정책기획관, 이보근 광주시노동협력관, 신동하 광주시안전정책관, 주재희 혁신소통기획관, 김용만 광주시대변인, 김요성 광주시문화도시정책관, 김시라 광주시농업기술센터소장, 김영선 청년정책관, 송권춘 일자리정책관, 고민자 광주광역시소방본부장, 김대중 비서실장과 광주시청 공직자, 교육청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제303회 제2차 정례회 제2차 본회의에서 2021년도 제3회 광주광역시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추가경정예산안 등 제안설명을 하고 있다.
장재성 광주시의원, 황현택 광주시의원, 조석호 광주시의원, 이홍일 광주시의원은 제303회 제2차 정례회 제2차 본회의에서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의 2021년도 제3회 광주광역시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추가경정예산안 등 제안설명을꼼꼼히 청취 하고 있다.

이날 정례회에서는 ▲반재신 광주시의원이 8대 의회 행정감사를 마치며 ▲김점기 광주시의원이 광주시 재정, 미래세대 부담비율 저감을 위한 정책변화 노력해야 한다는 주제로 5분 발언했다.

이어,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이 2021년도 제3회 광주광역시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추가경정예산안 등 제안설명 ▲장휘국 광주시교육청교육감이 2021년도 제3회 광주광역시 교육비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 등 제안설명이 이어졌다.

 

[[취재현장] 광주광역시의회, 제303회 제2차 정례회 제2차 본회의 개최]

반재신 광주시의원은 제303회 제2차 정례회 제2차 본회의에서 "그동안 민선7기 광주시의 인사는 전문성과 능력, 그리고 청렴이 전제되지 않은 선거캠프 출신, 퇴직공무원, 측근 등 지나친 보은인사나 인력풀에 한계를 지속적으로 드러내며 시대의 흐름을 따라가지 못해 행정의 혁신과 지역의 미래 비전이 정체, 후퇴하게 된 주요 원인이었다. 복지연구원, 도시철도공사, 도시공사, 환경공단, 남도학숙, 광주관광재단, 문화예술회관, 그린카진흥원, 교통문화연수원, 자원봉사센터, 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 등 거의 모든 인사마다 불거지는 내정설과 반대 의견에도 밀어붙였던 고집인사, 검색만 하면 빠지지 않고 나오는 의혹과 논란이 있었다. 인사청문에서도 투기 의혹, 전문성 결여, 자녀 병역 기피, 도덕성 논란 등 거의 모든 후보자에 대해 문제점이 지적되는 인사가 대부분이었으며, 자진사퇴한 인사를 다른 기관에 다시 임명하는 등 납득할 수 없는 인사도 있었다. 특히, 최근에는 본인의 사의에도 불구하고 인재풀의 한계를 보이며 광주글로벌모터스 사장이 연임되었고, 과학기술진흥원 원장은 과학기술과는 전혀 상관없는 금융 경력자를 임명했다. 그 동안 민선7기 광주시의 인사가 진정 광주시와 시민을 위한 깊은 고민이 반영된 인사였는지에 의구심을 지울 수 없다. 시민의 눈높이에 맞출 수 있는, 시민을 위해서라도 얼마 남지 않은 민선7기, 더 이상 눈앞의 성과와 보은에만 몰두하는 시대착오적 인사를 반성하고 개선해야 한다." 고 5분 발언을 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문영훈 광주시기획조정실장은 제303회 제2차 정례회 제2차 본회의에서 반재신 광주시의원의 5분 발언 내용을 꼼꼼히 청취하고 있다.
김동찬 광주시의원은 제303회 제2차 정례회 제2차 본회의에서 반재신 광주시의원의 5분 발언 내용을 꼼꼼히 청취하고 있다.
이홍일 광주시의회행정자치위원장은 제303회 제2차 정례회 제2차 본회의에서 반재신 광주시의원의 5분 발언 내용을 꼼꼼히 청취하고 있다.
송형일 광주시의원은 제303회 제2차 정례회 제2차 본회의에서 반재신 광주시의원의 5분 발언 내용을 꼼꼼히 청취하고 있다.
박주정 광주광역시서부교육지원청교육장은 제303회 제2차 정례회 제2차 본회의에서 반재신 광주시의원의 5분 발언 내용을 꼼꼼히 청취하고 있다.
김점기 광주시의원은 제303회 제2차 정례회 제2차 본회의에서 “일상회복지원금이 지방채 발행대상인지 아닌지도 충분히 검토하지 않은 채 지방채까지 끌어들여 무리하게 추진하면서 행정신뢰도를 떨어뜨리고, 논란을 자초했다”고 강조했다. 또 “시는 일상회복지원금 1,480억원 중 750억원을 지방채 발행으로 메꾸겠다고 했다가 지방채 발행 요건이 아니라는 것을 알고 서둘러 말을 바꿨다”며 “아랫돌 빼서 윗돌 괴는 대책이 아니라면 현재 시 재정에서 어떻게 예산조정을 통해 재원을 마련하겠다는 것인지 밝혀달라”고 말했다.
덧붙여 김점기 의원은 "시의 20년 부채총액은 1조7908억원으로 미래세대 재정부담비율은 10.75%에 이른다”며 “이는 전국 평균 미래세대 부담률 3.61%에 비해 3배 높은 수치이자 비슷한 규모의 도시 평균보다도 3.27% 높은 수준이다”고 밝혔다.
이어 “시의 자산대비 부채비율은 2018년 6.74%에서 2020년 9.99%까지 증가했다”며 “부채비율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 미래세대에게 고스란히 짐을 떠넘기는 구조로 가고 있다”고 지적했다.
곽현미 광주시여성가족국장은 제303회 제2차 정례회 제2차 본회의에서 김점기 광주시의원의 '광주시 재정, 미래세대 부담비율 저감을 위한 정책변화 노력해야 한다'는 5분 발언을 꼼꼼히 청취하고 있다. 
김석웅 환경생태국장, 이상배 도시재생국장, 이정삼 군공항이전사업본부장,김재식 광주시교통건설국장, 김준영 광주시 문화관광정책실장은 제303회 제2차 정례회 제2차 본회의에서 김점기 광주시의원의 '광주시 재정, 미래세대 부담비율 저감을 위한 정책변화 노력해야 한다'는 5분 발언을 꼼꼼히 청취하고 있다.
김대중 광주시비서실장은 제303회 제2차 정례회 제2차 본회의에서 김점기 광주시의원의 '광주시 재정, 미래세대 부담비율 저감을 위한 정책변화 노력해야 한다'는 5분 발언을 꼼꼼히 청취하고 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조인철 광주시문화경제부시장, 문영훈 광주시기획조정실장, 박남언 광주시시민안전실장, 박남주 광주시의회사무처장, 이갑재 광주시감사위원장, 염방열 광주시상수도사업본부장, 김일융 광주시자치행정국장, 박정환 광주시일자리경제실장, 이상배 도시재생국장, 김준영 광주시 문화관광정책실장, 손경종 광주시인공지능산업국장, 곽현미 광주시여성가족국장, 이정삼 군공항이전사업본부장, 김석웅 환경생태국장, 김재식 광주시교통건설국장, 김기숙 정책기획관, 이보근 광주시노동협력관, 신동하 광주시안전정책관, 주재희 혁신소통기획관, 김용만 광주시대변인, 김요성 광주시문화도시정책관, 김시라 광주시농업기술센터소장, 김영선 청년정책관, 송권춘 일자리정책관, 고민자 광주광역시소방본부장, 김대중 광주시비서실장은 제303회 제2차 정례회 제2차 본회의에서 김점기 광주시의원의 '광주시 재정, 미래세대 부담비율 저감을 위한 정책변화 노력해야 한다'는 5분 발언을 꼼꼼히 청취하고 있다.
장휘국 광주광역시교육감, 박주정 광주광역시서부교육지원청교육장과 교육청 간부들은 광주시의회 제303회 제2차 정례회 제2차 본회의에서 김점기 광주시의원의 '광주시 재정, 미래세대 부담비율 저감을 위한 정책변화 노력해야 한다'는 5분 발언을 꼼꼼히 청취하고 있다.
김용집 광주광역시의회의장, 조석호 광주시의회부의장, 정순애 광주시의회부의장, 이홍일 광주시의회행정자치위원장, 이정환 광주시의회산업건설위원장, 신수정 광주시의회환경복지위원장, 정무창 광주시의회운영위원장, 김동찬 광주시의원(전광주시의회의장), 장재성 광주시의원, 황현택 광주시의원, 임미란 광주시의원, 송형일 광주시의원, 정무창 광주시의원, 김익주 광주시의원, 박미정 광주시의원, 최영환 광주시의원, 반재신 광주시의원, 김학실 광주시의원, 장연주 광주시의원, 이경호 광주시의원 등 광주시의원들은 제303회 제2차 정례회 제2차 본회의에서 5분 자유 발언 내용을 꼼꼼히 청취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