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2-05-16 16:30 (월)
광주광역시, 인쇄의거리에 ‘광주인쇄비즈니스센터’ 개소
광주광역시, 인쇄의거리에 ‘광주인쇄비즈니스센터’ 개소
  • 박부길
  • 승인 2021.10.28 15: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인쇄산업의 새로운 도약 발판 마련하겠다”
- 국비 등 35억원 투입…인쇄공용장비, 공동기반시설 구축
- 인쇄산업 역량 강화, 국내외 판로개척 등 활성화 기대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광주 인쇄의거리에 ‘광주인쇄비즈니스센터’가 문을 열고 본격 운영에 들어갔다. 광주광역시(시장 이용섭)는 28일 동구 서남동 인쇄집적지에서 ‘광주인쇄비즈니스센터’ 개소식을 개최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광주인쇄비즈니스센터’ 개소식에서 “광주시는 2015년부터 인쇄출판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인쇄기술 역량 강화, 융복합 상품 개발, 국내외 마케팅 등 관련 사업을 적극 발굴해 추진하고 있으며, 이러한 혁신에 혁신을 더해 새로운 도약의 발판을 마련할 것이다”며 “광주인쇄비즈니스센터가 상생과 동반성장의 커뮤니티 공간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힘과 지혜를 모아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을 비롯해 이병훈 국회의원, 임택 동구청장, 이홍일 광주시의원 등 내빈들은  ‘광주인쇄비즈니스센터’를 관람하며 시설현황에 대해 설명듣고 있다.

이날 개소식은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을 비롯해 이병훈 국회의원, 임택 동구청장, 이홍일 광주시의원, 김일선 광주전남지방중소벤처기업청 소상공인과장, 위성호 광주디자인진흥원장, 김준영 광주광역시 문화관광체육실장, 지역 인쇄소공인 등이 참석한 가운데 사업경과보고, 인쇄기술기반 상품 전시관람, 인쇄 특화장비 시연 등 순으로 진행됐다.

서남동 일대 인쇄의거리는 1940년대부터 인쇄소공인들이 전남도청 인근에 모이기 시작하면서 업체수가 310여 개에 달하는 호남권 최대 인쇄 집적지로서 80여 년간 명맥을 이어왔다.

하지만 최근 인터넷, 스마트 디바이스 등 산업환경의 변화로 지역 인쇄산업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는 실정이다.

 ‘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을 비롯해 이병훈 국회의원, 임택 동구청장, 이홍일 광주시의원, 김일선 광주전남지방중소벤처기업청 소상공인과장, 위성호 광주디자인진흥원장 등 내빈들은  ‘광주인쇄비즈니스센터’ 개를 축하하며 축하의 박수를 전했다.

이에 따라 광주시는 지역 인쇄산업을 효과적으로 지원해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2019년 중소벤처기업부 주관 ‘소공인 집적지구 공동인프라 구축’ 사업 공모에 참여해 광주인쇄비즈니스센터 구축을 추진해왔다.

센터는 국비 15억원, 시비 20억원 등 총 35억원을 투입해 지난해부터 동구 서남동 부지 확보, 리모델링 공사 등을 진행했으며, 올해 6월 인쇄공용장비 및 기자재, 공동기반시설을 갖춘 지하 1층~지상 5층 규모로 구축됐다.

특히 ▲공용 장비실 및 비즈니스라운지(1층) ▲사무공간 및 자료실(2층) ▲전시홍보관(3층) ▲교육장 및 회의실(4층) ▲인쇄상품 홍보를 위한 사진촬영 스튜디오(지하 1층) 등을 갖추고 관련 소공인들을 지원하게 된다.

광주시는 광주인쇄비즈니스센터를 중심으로 인쇄 특화장비를 공동으로 활용·관리해 소공인의 재정적 부담을 줄이고, 인쇄기업 애로상담 및 컨설팅, 역량강화 교육, 융복합 상품개발 및 인쇄기업 판로 지원, 국내외마케팅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을 비롯해 이병훈 국회의원, 임택 동구청장, 이홍일 광주시의원, 김일선 광주전남지방중소벤처기업청 소상공인과장, 위성호 광주디자인진흥원장, 김준영 광주광역시 문화관광체육실장, 지역 인쇄소공인 대표는 “인쇄산업의 새로운 도약을 기대한다"며 화이팅을 외쳤다.

광주시는 이를 통해 인쇄산업 비즈니스 플랫폼이 구축돼 사업화 공간 제공, 국내외 판로 개척, 소공인 역량 강화, 기업간 상생협력의 장이 마련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더불어 전시·홍보관을 통해 우수 인쇄상품을 선보이고 산업과 기술 전반에 대한 체계적 교육을 통해 우수인력을 양성하는 한편 전문성도 강화한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광주시는 2015년부터 인쇄출판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인쇄기술 역량 강화, 융복합 상품 개발, 국내외 마케팅 등 관련 사업을 적극 발굴해 추진하고 있으며, 이러한 혁신에 혁신을 더해 새로운 도약의 발판을 마련할 것이다”며 “광주인쇄비즈니스센터가 상생과 동반성장의 커뮤니티 공간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힘과 지혜를 모아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