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3-28 16:47 (목)
정세균 “일본, 올림픽 지도 독도 삭제 안 하면 올림픽 불참”
정세균 “일본, 올림픽 지도 독도 삭제 안 하면 올림픽 불참”
  • 기범석 기자
  • 승인 2021.05.27 10: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독도는 불가역적 대한민국 영토”…“정부가 할 수 있는 모든 수단 총동원”

“독도는 일본의 한반도 침탈 과정에서 가장 먼저 병탄(倂呑)되었던 우리 땅”

[광주일등뉴스=기범석 기자] 정세균 전 총리가 일본을 향해 “올림픽 지도에서 독도를 삭제하지 않으면 올림픽 불참 등 모든 수단을 동원해야한다.”고 강한 경고를 했다.

(사진 출처 : 정세균 전 국무총리 페이스북)
(사진 출처 : 정세균 전 국무총리 페이스북)

정세균 전 국무총리는 26일 페이스북을 통해 “일본올림픽 지도에 표기한 독도를 삭제하십시오”라고 점잖게 말문을 연 뒤, “일본이 끝까지 거부한다면 ‘올림픽 불참’ 등 정부가 할 수 있는 모든 수단을 총동원해야 할 것”이라며 강한 경고를 날리면서 “독도는 불가역적 대한민국 영토”라고 확실하게 못 박았다.

정 전 총리는 이보다 먼저 “독도는 우리 땅입니다. 그냥 우리 땅이 아니라 40년 통한의 역사가 뚜렷하게 새겨져 있는 역사의 땅입니다. 독도는 일본의 한반도 침탈 과정에서 가장 먼저 병탄(倂呑)되었던 우리 땅입니다. 일본이 러일전쟁 중에 전쟁 수행을 목적으로 편입하고 점령했던 땅입니다.”라는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연설문을 인용했다.

프레시안에 따르면, 지난 25일 외교부는 독도를 일본 영토처럼 표시한 도쿄올림픽 지도를 즉각 시정할 것을 주한일본대사관 측에 요구했지만, 수정할 수 없다는 입장을 우리 정부에 밝혀왔다.

일본은 도쿄올림픽 홈페이지 내 성화 봉송 코스를 소개하는 전국 지도에 시마네현 위쪽, 독도 위치에 해당하는 곳에 작은 점을 찍어 독도가 마치 일본 땅인 것처럼 표시했다가 성신여대 서경덕 교수가 이런 사실을 국제올림픽위원회(IOC) 등을 통해 수정을 요구하면서 논란이 붉어졌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