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사)21세기 여성발전위원회(회장 신숙경)는 21일 오후 2시 호남대학교 국제회의실에서 2025 정기총회 및 국민모범인상 시상식을 개최했다.
신숙경 (사)21세기 여성발전위원회장은 2025 정기총회 및 국민모범인상 시상식에서 “오늘 이 자리는 공직사회와 지역사회의 곳곳에서 여성이 더 당당히 빛날 수 있도록 함께 걸어온 우리 모두의 노고를 나누는 자리이다. 따뜻한 가을 햇살처럼, 오늘 이 만남이 서로에게 힘이 되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오른쪽부터) 허정 에덴병원장(전/대한적십자사 광주전남지사 회장), 신수정 광주시의회의장, 김금자 (사)21세기 여성발전위원회사무국장은 (사)21세기 여성발전위원회, 국민모범인상 시상식에 참석해 "지역사회와 국가 발전을 위해 헌신해 오신 수상자 여러분의 노고에 깊은 감사와 존경을 표한다. 앞으로도 (사)21세기 여성발전위원회가 여성의 권익 신장과 지역 공동체의 성장에 중심적 역할을 이어가길 바라며, 오늘의 수상이 더 큰 도약의 계기가 되기를 기원한다."라고 축하를 전했다.
강금옥 문탐위원장과 위원들은 (사)21세기 여성발전위원회, 국민모범인상 시상식에 참석해 "여성 권익 신장과 더불어 지속 가능한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함께 힘과 지혜를 모아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신숙경 (사)21세기 여성발전위원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깊어가는 가을, 21세기 여성발전위원회와 함께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린다”며 “올해는 우리 위원회를 창립한 故 이화성 이사장님의 10주기이기도 하다. 여성의 정치 참여, 양성평등, 다문화가정 지원을 위해 헌신한 고인의 뜻이 지금 결실로 이어지고 있다”고 소회를 밝혔다.
또한 “AI 시대를 맞아 여성은 경쟁이 아닌 협력으로 세상을 바꿔가고 있다”며 “오늘의 만남이 서로에게 힘이 되고, 지역사회에서 여성의 역할이 더욱 빛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사)21세기 여성발전위원회, 국민모범인상 시상식에 참석해 “지역사회와 나라 발전을 위해 헌신해 오신 모든 분들의 노고에 깊은 감사와 존경을 표한다. 특히 고(故) 이화성 이사장님의 정신을 기리고 계승하는 여러분의 노력은 우리 사회의 양성평등과 화합을 이루는 데 큰 의미가 있다. 오늘의 수상과 모든 성과가 앞으로 더욱 밝은 미래로 이어지기를 기원한다”고 덧붙였다.
허정 에덴병원장(전/대한적십자사 광주전남지사 회장), 전성자 부회장은 (사)21세기 여성발전위원회, 국민모범인상 시상식에 참석해 "여성 권익 신장과 더불어 지속 가능한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함께 힘과 지혜를 모아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사)21세기 여성발전위원회, 국민모범인상 시상식에 참석한 내빈과 위원들이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의 축사를 꼼꼼히 청취하고 있다.
허정 에덴병원장(전/대한적십자사 광주전남지사 회장)은 (사)21세기 여성발전위원회, 국민모범인상 시상식에 참석해 “우리 사회 발전과 여성 권익 증진을 위해 헌신해 오신 회장님과 위원회 여러분의 노고에 깊은 경의를 표하며, 오늘 수상의 영예를 안으신 모든 수상자 여러분께도 따뜻한 축하를 전한다. 앞으로 21세기 여성발전위원회가 더욱 큰 도약과 성장을 이루길 기원한다.”고 축사를 전했다.
신숙경 (사)21세기 여성발전위원회장, 허정 에덴병원장(전/대한적십자사 광주전남지사 회장), 김금자 (사)21세기 여성발전위원회사무국장, 강금옥 문탐위원장, 회원들은 (사)21세기 여성발전위원회, 국민모범인상 시상식에 참석해 "여성 권익 신장과 더불어 지속 가능한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함께 힘과 지혜를 모아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이정선 광주광역시교육감은 (사)21세기 여성발전위원회, 국민모범인상 시상식에 참석해 “제17회 국민모범인상 시상식을 뜻깊게 개최하신 신숙경 회장님과 관계자 여러분께 축하와 감사의 인사를 드린다. 우리 사회 발전과 여성 권익 증진을 위해 헌신해 오신 회장님과 위원회 여러분의 노고에 깊은 경의를 표하며, 오늘 수상의 영예를 안으신 모든 수상자 여러분께도 따뜻한 축하를 전한다. 앞으로 21세기 여성발전위원회가 더욱 큰 도약과 성장을 이루길 기원한다.”고 말했다.
이병훈 더불어민주당호남발전 수석부위원장은 “제17회 국민모범인상 시상식 개최를 진심으로 축하드린다. 지역사회 발전과 여성의 권익 향상을 위해 꾸준히 헌신해 오신 (사)21세기 여성발전위원회와 수상자 여러분께 깊은 감사와 존경을 전한다. 여러분의 실천과 봉사가 우리 사회를 더 따뜻하고 건강하게 만드는 큰 힘이 되고 있으며, 앞으로도 지역의 변화와 발전을 이끄는 중심 역할을 계속 이어가시길 기대한다.”라고 축사를 전했다.
이날 시상식에서는 지역사회 발전과 여성정책 향상에 기여한 공로자들에게 국민모범인상이 수여됐다.
● 양회길 ㈜중원 회장은 광주고·동국대 무역학과 출신으로 (주)중원을 설립해 기업을 성장시켰으며, ▲무술격투기 협회 표창 ▲초록우산 고액기부자 ‘그린노블클럽’ 가입 ▲보육원·미혼모센터 후원 ▲샛별장학회 회장 등 다양한 사회봉사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노은미 온누리예스약국 대표는 조선대 약학대학 석·박사 출신으로 ▲세월호 현장 약사 봉사 ▲여약사 대상·식약처장상 수상 ▲광주 세계수영선수권대회 약국 운영 봉사 ▲보호관찰위원·YWCA 회장 활동 등 지역 보건·복지 향상에 기여해왔다.
신숙경 (사)21세기 여성발전위원회장은 (사)21세기 여성발전위원회, 국민모범인상 시상식에서 지역사회발전을 위해 기여한 공이 큰 양회길 ㈜중원 회장, 노은미 온누리예스약국 대표에게 국민모범인상 표창을 수여한 후 축하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광주광역시 발전에 공이 큰 노선미 광주경찰청과학수사대직원을 비롯한 유공자들에게 광주광역시장표창을 수여하고 있다.
신숙경 (사)21세기 여성발전위원회장과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광주 발전에 공이 큰 노선미 광주경찰청 과학수사대 직원을 비롯한 유공자들의 시장 표창 수상을 축하하며 기념촬영을 했다.
신숙경 (사)21세기 여성발전위원회장, 이정선 광주광역시교육감은 광주교육발전에 공이 큰 유공자들에게 광주광역시 교육감 표창을 수여한 후 축하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신수정 광주시의회의장, 신숙경 (사)21세기 여성발전위원회장은 광주광역시 발전에 공이 큰 유공자들에게 광주광역시의회의장 표창을 수여한 후 축하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신숙경 (사)21세기 여성발전위원회장은 국가발전에 공이 큰 유공자들에게 국회의원 표창을 전수한 후 축하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날 행사는 1부 식전행사와 2부 본행사로 나뉘어 진행됐다.
1부에서는 가시버시 드럼·색소폰 공연으로 분위기를 돋웠으며, 2부에서는 ▲개회 및 국민의례 ▲내빈소개 ▲집행부 소개 ▲회장 인사말 ▲연혁 및 주요 업무 경과보고 ▲내빈 축사 및 격려사 ▲국민모범인상 시상 ▲수상자 인사말 ▲우수모범회원 외부 시상▲폐회 ▲기념촬영 순으로 진행됐다.
한편, 1997년 호남대학교 설립자인 故 이화성 이사장이 창설한 (사)21세기 여성발전위원회는 여성의 자주성과 자립심 고취, 여성 권익 향상, 여성 지도자 발굴을 통해 지역사회에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여성발전 및 양성평등을 핵심 이념으로 다양한 사회공헌·교육·교류 활동을 지속하며, 지역사회의 대표 여성단체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사)21세기 여성발전위원회, 2025 정기총회 및 국민모범인상 시상식]
김금자 (사)21세기 여성발전위원회사무국장은 2025 정기총회 및 국민모범인상 시상식에서 “먼저, 설립 배경은 여성발전 기본법에 준한 사업 추진으로 여성의 권익 향상 도모와 차세대 여성 지도자 발굴로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설립했다.”라며 경과보고를 하고 있다.1997.04.23 : 호남대학교 설립자 故 이화성 이사장이 초대 회장 취임2002.05 : 국민모범인상 제정2007~2009 : 다문화가정 대상 문화·교육 프로그램, 영유아교육 토론회, 양성평등 문화 확산 활동 추진2012 : 유아교육학과·여성재단과 연계한 청소년 성문제 대안 프로그램 운영2017.02.15 : 신숙경 회장 취임2018~2020 : 광주 서구민 나눔 행사, 충장축제 자원봉사, 다문화가정 교육·문화지원 행사 등 지역사회 봉사 강화2023.12.15 : 신숙경 회장 국민훈장 석류장 수상국민모범인상은 시상 규정에 따라 국가와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고 건전한 사회상을 구현한 인물을 실사·선정해 시상하고 있다.
신숙경 (사)21세기 여성발전위원회장,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사)21세기 여성발전위원회, 국민모범인상 시상식에서 함께 손을 꼭 잡고 “지역사회 발전과 양성평등 실현을 위해 함께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허정 에덴병원장(전/대한적십자사 광주전남지사 회장)은 (사)21세기 여성발전위원회, 국민모범인상 시상식에서 반갑게 인사를 나누고 있다.
송기희 호남대학교 교수는 이날 (사)21세기 여성발전위원회 국민모범인상 시상식의 사회를 맡아 행사를 원활하게 이끌었다.
(사)21세기 여성발전위원회 국민모범인상 시상식을 축하하는 공연이 펼쳐졌다.
신숙경 (사)21세기 여성발전위원회장, 허정 에덴병원장(전/대한적십자사 광주전남지사 회장), 이병훈 더불어민주당호남발전 수석부위원장, 신수정 광주시의회의장, 김금자 (사)21세기 여성발전위원회사무국장, 양회길 ㈜중원 회장, 노은미 온누리예스약국 대표, 오옥자 수석부회장, 조정남 감사, 전성자 부회장, 선정욱 부회장, 강금옥 문탐위원장, 장용덕 서기, 김형숙 홍보이사, 김수진 부회장, 박연숙 위원, 박서희 위원과 위원들, 송기희 호남대학교교수와 위원들은 (사)21세기 여성발전위원회, 국민모범인상 시상식을 마친 후 "지역사회 발전과 여성의 지속적 성장을 위해 앞으로도 함께 힘을 모아나가자"며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