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3-19 16:34 (화)
광주은행 포용금융센터, ‘코로나19’ 극복 위한 소상공인 종합지원 대표센터로 거듭나!
광주은행 포용금융센터, ‘코로나19’ 극복 위한 소상공인 종합지원 대표센터로 거듭나!
  • 박부길 기자
  • 승인 2020.04.09 1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개점 4개월여만에 200여명, 50억원의 포용금융 자금지원 완료,
130명의 소상공인에게 무료 경영컨설팅 서비스 제공 -
- 송종욱 은행장, 절차에 얽매이지 않는 파격적인 업무처리를 강조하며
‘코로나19’ 피해를 본 지역 소상공인 위해 포용금융실천에 박차 가해 -
- 광주·전남 대표은행의 사명감을 가지고,
지역 소상공인과 함께 ‘코로나19’ 위기 헤쳐나갈 것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광주은행(은행장 송종욱)은 포용금융센터를 중심으로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포용금융 실천에 적극 앞장서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해 11월 20일, 지역민들의 애환을 보듬고, 지역 내 소상공인과 서민들의 희망동반자가 되겠다는 광주은행의 설립 초심을 되새기며, 1968년 창립 당시 본점으로 활용되었던 곳에서 새로운 출발을 알린 광주은행 포용금융센터는 개설 4개월여만에 200여명의 금융취약계층 및 ‘코로나19’ 피해 소상공인들에게 포용금융특별대출을 통해 50억원의 자금지원을 완료하였으며, 130명의 소상공인에게 마케팅·세무·상권분석 등 무료 경영컨설팅을 실시했다.

또한 2금융권 및 대부업 등 고금리대출 사용자를 1금융권으로 포용하고자 실시중인 CMS(신용관리서비스: Credit Management Service)를 통해 124명 고객에 대한 고금리대출 대환을 실행하고, 신용등급 변동 추이를 분석한 결과 49명(40%)이 기존 신용등급 대비 최고 3등급 상승하는 결과를 얻었다.

특히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신용보증재단에 대한 상담이 폭주하고, 고정적으로 지급해야하는 인건비와 월세를 감당하기 위해 이른 아침부터 대기표를 받으며 줄을 서는 안타까운 현상황에서 광주은행 포용금융센터는 빠른 의사결정을 통한 자금지원, 경영컨설팅을 실시하며 포용금융 실천에 더욱 박차를 가하고 있다.

평소 ‘코로나19’ 금융지원에 대해 기존 업무절차에 얽매이지 않고, 적기에 자금을 지원할 수 있도록 신속한 업무처리를 강조하는 송종욱 광주은행장은 지난달 11일, 포용금융센터에서 ‘코로나19’ 피해를 입은 업체의 경영애로자금 상담 및 대출 실행을 직접 챙기기도 했다.

포용금융센터에서 금융상담 및 지원을 받은 고객의 희망 메시지도 전해지고 있다. 수완지구에서 영어학원을 운영중인 이모씨는 주식투자가 계획대로 되지않아 2금융권과 대부업 대출을 이용하게 되었고, ‘코로나19’의 영향으로 학원운영 또한 어려워지면서 급기야 아르바이트까지 병행하고 있지만, 이자비용도 감당하기 힘든 실정이었다. 하지만 광주은행 포용금융센터를 만나 전문 컨설턴트에 의한 학원운영 종합컨설팅을 진행하면서 학부모와의 상담스킬, 학원 홍보, 종합데이터 활용 등을 익히게 되었고, 동시에 포용금융특별대출로 고금리대출을 대환하여 금융비용을 절감할 수 있게 되었다. 그는 “포기를 희망으로 바꿔준 포용금융센터에 정말 감사하다”며 고마운 마음을 전했다.

광주은행 정일선 포용금융센터장은 “현장에서 ‘코로나19’의 피해로 임대료와 인건비 등 긴급운영자금이 절실하게 필요한 소상공인들을 직접 만나 상담하면서 광주·전남 대표은행의 사명감을 가지고 우리지역 소상공인의 아픔을 공감하고, 함께 위기를 헤쳐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야겠다는 강한 책임감을 느낀다”며, “하루가 시급한 우리지역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를 대상으로 신속한 의사결정과 적기의 자금지원을 실시하며 ‘코로나19’ 위기 극복에 사력을 다할 것이다. 더불어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최선을 다하여 지역민에게 가장 신뢰받고, 사랑받는 포용금융센터로 자리매김하겠다”고 말했다.

광주은행 포용금융센터는 광주광역시 동구 충장로5가에 위치해 있으며, 지역내 소상공인과 신용등급 5등급 이하 저신용자 등 금융소외계층을 대상으로 자금지원, 경영컨설팅, 교육 등을 실시하고 있다. 기존 은행 영업시간과 달리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 토요일 오전 9시부터 정오까지 전문컨설턴트를 포함하여 총 7명의 직원이 상주해 지역 소상공인의 희망찬 삶을 응원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