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29 10:01 (월)
완주군, 직장인 위한 사업장 건강 체험관 ‘호응’
완주군, 직장인 위한 사업장 건강 체험관 ‘호응’
  • 최정학 기자
  • 승인 2019.03.22 15: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양·금연·절주·신체활동 등 분야별 부스로 1:1 상담 실시
[광주일등뉴스] 완주군이 직장인들을 위해 관내 사업장을 대상으로 건강증진 체험관을 운영, 큰 호평을 받고 있다.

22일 완주군 보건소는 직장인들의 건강증진과 건전한 생활습관 형성을 위해 이달부터 완주군 관내 사업장을 대상으로 ‘건강한 출발~ 건강 365 체험관’을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올해 처음 실시하는 ‘건강한 출발, 건강 365 체험관’은 지난달까지 완주군 관내 50인 이상 사업장을 대상으로 신청을 받아 순차적으로 사업장을 직접 방문해 직장인들의 건강증진 체험관을 운영하는 것이다.

체험관에서는 ‘달콤함의 유혹, 편안함의 유혹, 한 잔 더의 유혹, 딱 한 대의 유혹에서 이겨내는 것이 건강의 비결’이라는 주제로, 보건소 건강증진팀, 지역보건팀, 방문사업팀 등 20여명이 분야별로 1:1 상담 및 체험 형식으로 진행되고 있다.

이를 통해 건강증진에 대한 인식개선과 절주, 금연, 신체활동 증가 등 건강한 습관형성의 계기를 마련하고 있다.

또한, 영양, 금연, 신체활동, 구강 등 분야별로 체험부스를 마련하고, 대상자가 관심있는 분야를 선택할 수 있도록 배려해 좀 더 집중적인 맞춤형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영양분야에서는 미각테스트로 짜게 먹는지 싱겁게 먹는지에 대한 정보를 얻고 건강한 식생활을 위한 상담이 이뤄지고 있다.

금연·절주 분야에서는 체내 일산화탄소량 검사와 폐 나이를 측정해 흡연자의 경우 현장에서 금연클리닉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신체활동분야에서는 체성분 측정으로 내 몸을 분석하고 운동 전문가로부터 대상자에게 딱 맞는 운동처방을 받을 수도 있다. 더불어 모바일 앱을 활용한 걷기, 올바른 걷기교육 및 시연으로 일상생활 속 걷기실천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적극 홍보하고 있다.

구강분야에서는 구강건강관리 방법 교육으로 성인의 치주질환예방에 초점을 두고 있다. 정신건강분야에서는 정신건강복지센터와 연계해 직장인들의 스트레스·우울 검사를 통한 정신건강전문가의 상담도 병행하고 있다.

심뇌혈관질환예방관리분야에서는 혈압, 혈당, 콜레스테롤, 헤모글로빈 등 기초검사와 더불어 대상자별로 전문간호사 및 대자인병원과 연계해 전문의 상담까지도 가능하다.

보건소 관계자는 “모든 질병은 흡연, 비만, 과도한 음주 등 평소 좋지 못한 생활습관에서부터 시작되며 만성질환, 암 등 각종 질환의 자각 증상을 느끼기 전에 예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체험관을 통해 개인의 건강관리는 물론 건강한 직장분위기 조성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