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26 13:50 (금)
광주시 시 간부 공무원에게도 표현의 자유를 보장해야 한다.
광주시 시 간부 공무원에게도 표현의 자유를 보장해야 한다.
  • 박부길 기자
  • 승인 2010.07.27 09:07
  • 댓글 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1세기 주민자치참여연대 수석대표 송병태

송병태 21세기 주민자치참여연대 수석대표
근대 정치제도는 국가권력을 분립하여 입법, 행정, 사법으로 정립시켜 놓음으로써 국민의 자유와 권리를 보장 하자는 것이다.

우리나라의 지방자치단체의 기관 구성을 대통령제형의 기관분립주의에 입각해 있고 그 중에도 강시장(强市長) 형적인 조직유형을 취하고 있으며 지방의회는 본연의 기능인 ①자치입법에 관한기능②자치재정에 관한 기능③주요정책에 관한 심의 가결기능④자치행정에 관한 감시, 비판기능을 수행한다.

의회는 비판 감시 기능을 가지고 행정권의 독주와 남용을 견제 하도록 함으로써 국민의 자유와 권리를 보장 하자는 것이다.

특히 우리나라의 지방의회는 감사권과 함께 조사권이 부여하고 있어 외국의 예에 비하여 매우강한 행정 감시권이 인정 된다.

의회의 의견표현권이란 의회가 주민의 대표 기관으로서 자치단체장등에 의견을 제시하는 권한으로 주요시책등에 관하여 행사하게 된다.

광주시장의 주요시책발표와 관련하여 그 내용을 검토한바 자체적으로 계획된 시책을 발표하여 시민들의 의견을 폭 넓게 수렴하도록 하고 이를 의회에 제출하기 위한 과정으로 광주 시민들에게 꿈과 희망을 심어주는 행정행위로써 타당 하다고 사료 된다.

다만 혼란의 여지가 있는 기 확정된 사업의 변경 계획은 신중을 기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

시의회 의장의 폐회식사에서 발언한 내용은 의회의 고유권한으로서 시장의 발언 중 시민들에게 혼선을 야기 할 수 있는 발언은 보다 심도 있는 검토와 의회의 협의를 거치도록 요구 한 것 또한 타당한 표현이라 생각한다.

다만 각종 주요시책은 예산이 수반됨으로 마지막 의회의 의결을 거쳐야 하므로 의회와 사전 협의 등은 신속성과 자율성의 측면에서 비효율적일 수도 있다.

시 간부진 유감 표명과 관련하여 그 내용을 살펴보면 그 동안 추진했던 사업들을 항목별로 설명한 내용으로서 의회가 우월적 위치에서만 생각하지 말고 집행부 간부 공무원에게도 표현의 자유를 인정 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사료되며 이 같은 표현을 통해서 상호간에 소통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

이제 갈등의 관계를 뛰어 넘어 시민이 소망하는 광주 발전상을 정립하기위해 다 함께 진력해주기를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6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쎈돌이 2010-07-27 21:41:01
송박사님 매인화면을 보면서 내몸에 행복바이러스가 느껴 집니다.행정달인의 의견 뼈속깊이 느껴 집니다.감사합니다.충성!

행복한 광주사람 2010-07-27 13:19:47
이렇게라도 청장님 뵈오니 오늘은 행운입니다. 의회 의원들께서 정당을 떠나 시민들을 위해 소신있게 의회운영을 해주신다면 비로서 선진국이라는 말을 부끄럽지 않게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의견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아름다운 사람 2010-07-27 13:16:53
시간부공무원에 대해 생각하는 기회가 되기를 바랍니다.옳고 그름을 누구보다도 잘 아실분들이기때문에 믿습니다.말씀하신대로 소신껏 이야기하고 시민들이 오해가 있는 부분들은 언론을 통해서 적극해명하고 잘못된것은 이실직고하는 소신있는 공무원이 나라의 보배랍니다.

살아있는 힘 2010-07-27 13:12:16
이제야 뭐가 되도 될것 같습니다.의회의 의원들께서도 의회 운영에 있어 소탐대실이 되지 않도록 마음써 주시겠지요?

광산에너지 2010-07-27 13:09:38
맞습니다, 집행부의 수장께서는 의회의 눈치만 보지마시고 간부 공무원들의 사기를 앙양시키시면서 시민들을 위해 소신 있는 행정을 하시다면 최고지요? 잘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