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개선광주광역시연합회 제15대 변옥례 회장‧제16대 정미자 회장 이‧취임식
광주시농업기술센터 김시라 소장, 남택송 시 생명농업과장, 박병규 광산구청장, 박균택 변호사 등 내빈 축하 정미자 회장 “지역사회를 리드하는 농촌단체로 성장하고 건전한 농촌문화를 주도해 나가도록 노력하겠다”
[광주일등뉴스=기범석 기자] (사)한국생활개선 광주광역시연합회 제15대 변옥례 회장과 제16대 정미자 회장의 이‧취임식이 열렸다.
(사)한국생활개선 광주광역시연합회는 2월 7일 오후 2시 광주광역시농업기술센터 2층 대회의실에서 김시라 소장과 남택송 광주광역시 생명농업과장, 박병규 광산구청장, 「법무법인 광산」 박균택 대표 변호사 등 내빈과 생활개선 200여 회원이 축하하는 가운데 (사)한국생활개선 광주광역시연합회 제15대 변옥례 회장과 제16대 정미자 회장의 이‧취임식을 했다.
조점님 사무국장의 사회로 진행된 이날 이‧취임식에서는 광산구의회 윤혜영 부의장과 국강현‧김명수‧박현석‧강한솔‧박미옥‧정재봉 의원, 송정농협 김형덕 조합장, 김군호 수완동장, 이주하 전 광산구여성단체협의회장, 서원갑 광산소방서 의용소방대장, 박점자 광산소방서 여성의용대장, 이용빈 국회의원 부인 김미령 여사, 이순덕 송정농협 농가주부모임 회장, 나성신 전 (사)한국생활개선 광주광역시연합회장과 생활개선 광주 대의원 등도 함께 축하했다.
또, 이날 이‧취임식장에는 이임하는 제15대 변옥례 회장의 부군 정율래 씨와 취임하는 제16대 정미자 회장의 부군 구재형 씨가 나란히 앉아 이‧취임식을 축하하는 좀체 보기 드문 장면이 있어 참석자들로부터 박수갈채를 받기도 했다. 실제로 변옥례 회장은 이임사에서 잘 도와준 남편에게 감사하다는 말을 빠뜨리지 않았다.
동영상 시청, 개회 및 이은실 부회장의 내빈 소개, 국민의례, 공로패 및 상장 수여, 15대 변옥례 회장 이임사, 임원진 소개, 연합회기 전달, 제16대 정미자 회장 취임사, 박병규 광산구청장 축사, 김시라 농업기술센터 소장 격려사, 축하 시 낭송(재능시낭송협회 김문순 회장), 떡 케잌 커팅 및 회가 제창, 폐회 및 기념 촬영 순으로 진행된 이날 이‧취임식에서 변옥례 이임 회장은 광주시 남택송 생명농업과장으로부터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감사패를 전수받았다.
이임하는 제15대 변옥례 회장은 남다른 애향심과 봉사 자세로 지역사회 발전에 적극 협조했을 뿐만 아니라, 특히 지속적인 농촌 여성의 지위 및 권익향상에 기여해 내일이 빛나는 기회도시 광주 건설을 위해 이바지한 공을 높이 평가 받아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감사패를 수여 받았다.
취임하는 제16대 정미자 회장은 취임사에서 먼저 “여성농업인을 대변하는 제일 큰 단체로 도약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문을 꺼낸 뒤 “우리 생활개선회는 배움을 통해 보다 더 성숙한 삶을 누리기 위해 결성된 학습단체임을 잊지 말아야겠다.”면서 “회원들이 농촌 여성 지도자로서 전문성과 리더십을 익힐 수 있도록 든든한 대내·외적 인프라를 구축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생활개선회가 지역사회를 리드하는 농촌단체로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면서 “여성농업인의 권익향상을 위해 현장의 목소리를 대변하고, 마을 청소, 김치 나누기 행사 등을 통해 이웃과 더불어 살 수 있는 건전한 농촌문화를 주도해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정미자 회장은 또 “생활개선회는 65년의 전통을 자랑하는 학습단체”라며 “1958년 생활개선 구락부로 출발하여 건전한 농촌 가정 육성과 농촌의 쾌적한 삶의 공간을 가꾸며 꾸준히 성장해 왔다”며 “이러한 전통을 계승하고 생활개선회 후배 양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박병규 광산구청장은 축사에서 “생활개선회는 그동안 시대환경의 변화와 여성농업인의 역할 확대 요구에 따라 지역농업 및 사회발전을 위해 중심적인 역할을 수행해 왔으며 많은 업적을 이뤘다.”면서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회원들의 열정적인 노력이 있었기에 오늘과 같은 결과를 얻게 되었다.”고 축하했다.
김시라 시 농업기술센터 소장은 격려사에서 “그동안 어려운 환경에서도 여성농업인의 권익향상과 농촌 생활개선에 노력해온 이임 변옥례 회장에게 감사하다”며 “중앙에 가셔서 더 큰 일을 하게 돼 참 잘된 일”이라고 말하고 “취임하는 정미자 회장은 평소에 쌓아온 덕과 내공으로 생활개선회 광주를 한층 더 발전시키실 것”이라고 격려했다.
「법무법인 광산」 박균택 대표 변호사는 “생활개선회가 보통은 조금 생소한 단체이기도 하지만, 개인적으로 외숙모(나성신 광주시연합회 전 회장)께서 생활개선회 활동을 해 오셔서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 안다”면서 “이임하는 변옥례 회장님의 그간의 노고에 감사드리고, 취임하시는 정미자 회장님 활동에 대한 기대가 크다”며 “온 힘을 다해 돕겠다”고 말했다.
(사)한국생활개선 광주광역시연합회는 회원들의 조직적이고 폭넓은 지원을 통해 영농 정착 의욕을 고취하며 복지 농촌 건설에 일익을 담당할 여성 농업인과 농업. 농촌 지역 활성화에 기여하기 위해 설립됐으며, 현재 360명의 회원과 시 연합회 7명, 지회장 11명의 임원으로 구성돼 있다.
한편, 이날 이·취임식에서는 한국생활개선광주광역시연합회 발전과 지역사회 봉사에 공이 큰 유공자에 대한 시상이 있었다.
<수상자 명단>
광주광역시장 감사패 : 변옥례 15대 회장
생할개선광주시연합회 공로패 : 15대 변옥례 회장 · 원종순 수석부회장
한국생활개선중앙연합회장상 : 안순옥 총무
한국생활개선광주연합회장상 : 배효례(지산지회), 오행님(석곡지회)
광주광역시농업기술센터 소장상 : 최명자(유덕지회), 장성임(송정지회)
<제16대 임원과 12개 지회장 명단>
회장 정미자, 수석부회장 이은실, 안순옥 차석부회장, 조점님 사무국장, 노미정·선란실 감사.
유덕지회장 최명자, 대촌지회장 이향화, 석곡지회장 전미화, 지산지회장 배효례, 송정지회장 박경숙, 평동지회장 정옥선, 삼도지회장 박수희, 본량지회장 선란실, 하남지회장 김민자, 서석지회장 박순애, 동운지회장 조윤숙, 비아지회장 변삼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