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강경 “당 지도부 사과와 경선기획단 사퇴 요구”…"조치 없으면 특단의 대책 강구"

“경선의 방향과 원칙을 바로 세워야…대선 경선 첫 단추부터 심각한 오류” “정체성‧도덕성‧정책역량 검증 경선 원칙 시작부터 어긋나…현 정부와 차별화 오해” “대표 해명과 사과, 경선기획단 재구성…대선 후보와 지도부 합동회의” 요구

2021-07-02     기범석 기자

[광주일등뉴스=기범석 기자] 정세균 후보가 더불어민주당 지도부와 경선기획단을 호되게 몰아붙이고 있다. 경선 연기에 대 선도적으로 흔쾌히 수용한 모습과 사뭇 다르다.

정세균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경선 정세균 예비후보는 2일 아침 페이스북을 통해 “경선의 방향과 원칙을 바로 세워야 한다.”면서 “대선 면접관 사태에 대하여 당 지도부는 당원께 사과해야 한다.”라고 강경한 입장을 취했다.

그는 “대선 경선 첫 단추부터 심각한 오류가 드러났다.”며 “건강한 쓴 소리와 비난은 구별돼야 한다.”면서 “많은 건강한 중도, 보수, 진보 인사가 있음에도 조국 전 장관에 대한 허위 사실 비난이 법적으로 이미 드러난 인사를 기용하려 한 목적이 무엇이냐?”고 몰아붙였다.

이어 “쓴소리를 듣겠다는 열린 자세가 아니라 당원의 자존심과 정체성에 흠집을 내고 스스로를 자해하는 일”이라면서 “이대로 가면 현 정부와 차별화 전략으로 가려는 듯한 오해를 불러일으키기에 충분하다.”라고 직격했다.

정세균 후보는 “또한 정체성, 도덕성, 정책역량을 검증해야 할 경선의 원칙이 시작부터 어긋나게 됐다.”며 “당원들에 대한 당대표의 해명과 사과 그리고 재발 방지를 위한 경선기획단의 재구성을 강력하게 요구한다.”고 밝혔다.

또 “이와 함께 경선의 방향과 원칙, 공정성을 바로 세우기 위한 대선후보 전원과 당 지도부 합동회의를 즉각 열 것을 다시 요구한다.”면서 “당 지도부가 이번 사안을 가볍게 보지 말기를 바란다.”라고 경고했다.

한편, 정세균 후보는 이날 아침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손수호 변호사와 인터뷰에서 “(김경율 씨가 면접관을 맡는 것은) 그냥 넘어갈 수 없다”며 “이것은 80만 권리당원에 대한 심각한 모독”이라면서, “허위사실도 유포하고 명예훼손을 하고 그래서 우리 정부에 대해서 완전히 그 반정부적인 입장을 취해온 사람인데, 대선후보 경선 면접을 맡긴다면 불쾌한 수준이 아니고 치욕”이라고 여전히 강경한 입장이었다.

정세균 후보는 또 “경선기획단 사퇴라든지 사과라든지 이런 게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에는 어떻게 하실 생각이신가요?”라는 질문에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본다.”면서 “특단의 대책을 강구해 보겠다.”라고 강한 태도를 보였다.

정세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