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재현장] 2020년 광주광역시 명장 인증서 수여식 개최

2020-12-23     박부길 기자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광주광역시(시장 이용섭)는 23일 오전 10시 30분 시청 비즈니스룸에서 2020년 광주광역시 명장 인증서 수여식을 개최했다.

이날 수여식에는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박남언 광주시일자리경제실장, 구종천 일자리정책관, 이숙자 중앙헤어스튜디오 대표, 이순 이순미용실대표, 마칠석 (주)브레드세븐 대표, 남영숙 화훼장식명장1호가 참석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인사말을 통해 “명장이 되신 여러분께서 먼저 길을 열어주시고 그 길을 따라 많은 사람들이 걷다보면, 광주가 대한민국의 미래로 나아가는 큰 길도 함께 열릴 것이다”며 “앞으로 세 분의 명장께서 활동하시는데 어려움이 없도록 시도 최선을 다해 지원하고 뒷받침하겠다.”며 “또한, 내년에는 김대중컨벤션센터에 ‘명장의 전당’ 이 조성된다. 명장의 기술과 혼이 지역사회에 널리 확산되면서 우리 시민들의 자긍심도 커지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올해 선정된 광주 명장은 미용 직종 이숙자 씨와 이순 씨, 제과·제빵 직종 마칠석 씨이며, 이들은 서류·현장심사, 시민 의견수렴 및 면접심사를 거쳐 최종 선정됐다.

미용 직종의 중앙헤어스튜디오 이숙자(55) 대표는 1983년 기능경기대회에 출전해 광주전남지방대회 금메달 수상을 시작으로, 신기술을 도입한 미용디자인 개발로 미용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뒀다. 미용 현장에서 기술 전수와 재능봉사를 통해 미용 산업발전에 기여했다.

미용 직종의 이순미용실 이순(59) 대표는 조선시대 왕비관 ‘황후대례 대수(皇后大禮 大首)’를 전통적인 도구와 방법으로 고증·복원하는 기술을 보유‧제작하고 있으며, 북구 용봉로에 한국미용박물관을 개관해 전통미용문화 진흥과 후학 양성에 기여하고 있다.

제과‧제빵 직종 ㈜브레드세븐 마칠석 대표는 2012년 프랑스 제빵월드컵 아시아대륙 우승과 본선 4위를 하는 등 실력을 인정받았다. 현재 각종 경연대회 참가자 지원 및 심사위원으로 활동하며 일학습병행제, 도제학교 현장실습 등 산학협력을 통한 제과‧제빵 인력양성에 힘쓰고 있다.

선정된 명장에게는 명장을 인증하는 인증서, 현판과 함께 기술장려금 1000만원을 5년간 분할 지급한다.

광주시 명장 신청자격은 동일 분야·직종 15년 이상 종사, 광주 내 주민등록 기간 3년 이상, 시 소재 사업장에 3년 이상 종사하고, 관련 기술력을 바탕으로 지역 숙련기술 발전 및 숙련기술자의 지위 향상에 크게 공헌했다고 인정되는 사람이다.

광주시는 지난 2013년 도입한 ‘공예 명장’ 제도를 지난해부터 37개 분야 97개 직종으로 확대해 ‘광주광역시 명장’으로 통합‧시행하고 있으며 올해까지 18명을 선정했다. 2019년 광주광역시 명장으로 선정된 자동차 정비 직종 유재용 명장과 창호시공 직종 임종철 명장은 2020년 ‘대한민국 명장’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광주시는 다양한 산업현장의 숙련기술자에 대한 자긍심을 고취하고 지역 기술인에 대한 사회적 인식 제고를 위해 김대중컨벤션센터에 명장의 경력과 활동실적 등을 알리는 ‘광주광역시 명장의 전당’ 조성을 추진하고 있으며 2021년 5월 개소할 예정이다.

한편, 광주광역시 2013년부터 2019년까지 명장은 고경주 빛고을귀금속공예학원 원장, 오석심 우리종이연구원대표, 박영기 석심공예대표, 정종구 민예공방대표, 한경희 한경희조형연구소대표, 손동진 지석도요대표, 신경식 에덴공방대표, 장국신 대성사대표, 김기표 금정목공예대표, 정인순 아리랑주단대표(대한민국명장), 유재용 (주)현대자동차 대한민국명장, 임종철 대건목공 대한민국명장, 남영숙 화훼장식명장1호, 안유성 가메일식, 마옥천 (주)베베에르대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