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재현장] 광주광역시의회, 제293회 임시회 제4차 본회의 개최

2020-10-21     박부길 기자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광주광역시의회(의장 김용집)는 21일 오전 10시 의회 본회의장에서 제293회 임시회 제4차 본회의 시정질문이 열렸다.

이날 회의에는 김용집 광주시의회의장,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조석호 광주시의회부의장, 정순애 광주시의회부의장, 이홍일 광주시의회행정자치위원장, 이정환 광주시의회산업건설위원장, 신수정 광주시의회환경복지위원장, 김나윤 광주시의회교육문화위원장, 정무창 광주시의회운영위원장, 김동찬 광주시의원(전광주시의회의장), 장재성 광주시의원, 황현택 광주시의원, 최미정 광주시의원, 김익주 광주시의원, 박미정 광주시의원, 송형일 광주시의원, 김광란 광주시의원, 김점기 광주시의원, 최영환 광주시의원, 반재신 광주시의원, 김학실 광주시의원, 장연주 광주시의원 등 광주시의원, 김종효 광주시행정부시장, 조인철 광주시문화경제부시장, 정민곤 광주시시민안전실장, 박남언 광주시일자리경제실장, 허익배 광주시교통건설국장, 이상배 도시재생국장, 김준영 광주시 문화관광정책실장, 손경종 광주시인공지능산업국장, 박남주 도시철도건설본부장, 오규환 광주시종합건설본부장, 박향 광주시복지건강국장, 이정식 광주시자치행정국장, 김성학 광주시안전정책관, 구종천 일자리정책관, 김이강 광주시대변인, 김종화 인사정책관, 배복환 군공항정책과장, 양희열 광주시농업기술센터소장과 광주시 간부들이 참석했다.

시정질문에서 장재성 광주시의원은 ▲광주광역시 근대건축물 보존•관리 관련 ▲광주광역시 임대주택에 관련 ▲광주광역시 싱크홀에 관련 질의를 했다.

또, 황현택 광주시의원은 ▲군 공항이전에 관련 ▲풍암호수공원의 야간조명 랜드마크 조성 및 도시경관 발전방향 ▲도시 고령화 관련 ▲광주광역시 고층건물 현황 (고층건물 화재 소방시설) ▲광주복지관(사랑의식당) 관련 질의를 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광주광역시 근대건축물 보존•관리 관련에 대해 “근대문화유산을 보존·관리하기 위해 지난 2002년부터 근대문화유산 현황조사를 실시해 오고 있다”며 “앞으로 시 전역에 분포된 한옥 및 근대건축물 등을 조사하고, 관리·활용방안 등을 구축하는 건축자산 기초조사 및 진흥 시행계획을 수립하여 체계적이고 안정적인 건축자산 관리체계를 구축하겠다. 또한, 권역별 건축자산 현황을 기반으로 지역관광자원 연계 및 도시재생사업 자료로 활용하는 등 근대건축물 보존·활용 및 관리방안에 대한 심도 있는 계획을 마련토록 하겠다”고 답변했다.

이 시장은 ‘광주 군 공항 이전과 관련하여 추진사항 전반’에 관한 질의에 대해 “반세기 이상 국가안보라는 대의명분을 위해 소음 및 재산권 피해를 감내한 시민들의 불편사항 해소를 위해 ▲‘군 공항 이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을 하루 빨리 통과시켜 국방부와 중앙정부가 주도적으로 역할을 하고 지원할 수 있도록 하겠다. ▲공항 이전은 주는 쪽과 받는 쪽의 이해관계가 맞아 떨어져야 하기 때문에 이전 지역에서 받아들일 수 있는 획기적인 지원방안을 강구해 나가겠다. 또한, 국방부 장관 면담을 통해서 예비이전후보지 공식적 협의절차를 촉구하겠다”고 답변했다.

 

[[취재현장] 광주광역시의회, 제293회 임시회 제4차 본회의 개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