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재현장] 광주광역시민간어린이집연합회, 제26차 정기총회 성황리 개최

2020-01-17     박부길 기자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광주광역시민간어린이집(회장 이숙희)은 16일 오후 6시30분 JS웨딩컨벤션 2층에서 제26차 정기총회를 개최했다.

이날 총회에는 이숙희 광주광역시민간어린이집연합회 회장(청운어린이집),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을 대신해 강영숙 광주광역시여성가족국장, 김동찬 광주시의회의장, 서대석 서구청장, 김삼호 광산구청장, 임택 동구청장, 문인 북구청장, 장병완 국회의원, 김동철 국회의원, 최도자 국회의원, 김경진 국회의원 부인, 최경환 국회의원 부인,김동찬 광주시의회의장, 박영선 광주시농협쌀조합대표이사, 임미란 광주시의회부의장, 박미정 광주시의원, 정순애 광주시의회교육부의원장, 김용집 광주시의원, 이정환 광주시의원, 송기복 전국어린이집연합회 회장, 황정련 신세계어린이집대표(북구고문), 진귀수 고문, 오경자 고문, 김영화 고문, 고광미 사무국장(첨단자이어린이집원장), 김현주 광주광역시민간어린이집연합회부회장(피노키오어린이집원장), 강선미 부회장(목련프로젝트어린이집원장), 공수미 동구회장(아이파크어린이집원장), 조승란 서구회장(상무아이원어린이집원장), 윤미혜 남구회장(아이캐슬어린이집원장), 김준 북구회장(송이어린이집원장), 임미선 광산구회장(지혜숲어린이집원장), 박은선 총무(예찬어린이집원장), 오현주 서기(나사렛어린이집원장), 박계주 감사(동부EQ어린이집원장), 유진경 감사(자연어린이집원장), 최선미 피노티오어린이집원장, 과 광주광역시민간어린이집연합회 원장, 김은경 라라어린이집원장, 최선미 피노키오어린이집원장(신임 북구민간어린이집회장)과 교사 및 학부모들이 참석했다.

이숙희 광주광역시민간어린이집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지난 1년은 우리 보육현장에 많은 변화가 있었다. 최저임금의 급격한 인상으로 인건비 미지원시설의 운영난이 해소되기도 전에 그동안 신청제로 운영되던 어린이집 평가인증 제도가 의무제도인 평가제로 변경되면서 어린이집 부담이 가중되고, 민간어린이집을 대상으로 한 국공립어린이집 전환이 활성화되면서 새로운 보육정책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집중되는 시대를 우리는 살고 있다. 더구나 내년 3월부터는 놀이중심의 개정누리과정이 시행되고, 맞춤형 보육 대신 기본보육과 연장보육으로 보육시간이 개편되면서 우리 보육현장은 기대반 우려반 속에 새해를 맞이했다.”며 “보육현장을 둘러싼 불확실한 현실에 의욕이 상실되고 있지만 저희 민간어린이집 연합회는 아이에게 행복을 주고, 교직원에게 보람을 주며, 부모에게 만족을 줄 수 있는 보육환경을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다. 또한 사유재산을 투자해 보육사업에 전념하고 있는 민간어린이집 원장님들이 안심하고 어린이집을 운영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는데 더욱 힘쓰겠다.”고 말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을 대신해 강영숙 광주광역시여성가족국장은 축사를 통해 “그동안 영유아의 건전한 육성과 보육의 질 향상에 기여한 공로로 영예를 안은 수상자 여러분께도 축하의 말씀을 전한다. 영유아 교육 현장에서 헌신하시는 여러분의 모습 속에서 '아이 하나 키우는 데 온 마을이 필요하다'는 말을 실감한다. 엄마 품과 같은 따뜻하고 안전한 보육, 인성과 지혜를 더하는 교육, 공동체의 일원으로 사회성 길러 주기, 그리고 아이들의 웃음소리가 가득한 세상 만들기까지 보육인 여러분의 손길이 미치지 않는 곳이 없다. 지금껏 그렇게 해 오셨듯, 앞으로도 보육 발전과 우리 광주의 미래인 아이들을 위해 큰 역할을 해 주시길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부모님들이 믿고 아이를 맡길 수 있고, 보육인 여러분이 최선을 다해 아이를 돌볼 수 있도록 보육시스템과 처우 개선에 더욱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이날 정기총회에서는 광주광역시민간어린이집연합회 회원들이 지역의 어려운 농가를 돕고, 지역의 어려운 이웃을 돕기 위해 지역 농민들이 생산한 쌀 20KG 51포를 광주시농협쌀조합에서 구입해 광주광역시 다둥이 가정에 전달했다.

이번 다둥이 가정 쌀 전달은 광주지역 출생아수가 급격히 감소하면서 폐원하는 어린이집이 급격하게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출산 장려정책에 동참하는 마음으로 진행했다.

박영선 광주시농협쌀조합대표이사는 “여러가지로 힘든 상황에서 지역 농민을 위해 큰 결단을 해 주신 광주광역시민간어린이집연합회 회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광주광역시 5개구 지역의 농민들이 피 땀 흘려 생산한 고품질의 쌀이 힘들게 생산되어도 생산비가 늘어남으로 쌀 소득이 줄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광주광역시북구민간어린이집연합회에서 농민들의 고통을 함께 짊어져 주셔서 감사하다. 앞으로도 지역민의 아픔과 기쁨, 성장을 함께하는 어린이집이 되길 바라며, 광주광역시민간어린이집의 발전을 기원한다“고 말했다.

이날 행사는 1부 장태영 아나운서의 사회로 식전공연, 연합회기 입장, 개회선언, 국민의례, 연혁보고, 내빈소개, 회장인사말, 격려사, 축사, 표창시상, 다자녀가정 사랑나눔 전달, 보육발전을 위한 우리의 다짐 순으로 열렸으며, 2부는 박은선 총무의 사회로 성원보고, 전차회의록 낭독, 사업결산 및 감사보고(2019년 사업보고 및 승인, 2019년 결산보고 및 승인, 2019년 감사보고 및 승인), 2020년 사업계획안 및 예산안 심의, 임원 보궐 선거(부회장 1명, 감사 1명), 기타안건, 폐회, 3부 만찬 및 친교의 시간 순으로 열렸다.

 

[[취재현장] 광주광역시민간어린이집연합회, 제26차 정기총회 성황리 개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