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재 발생 시 초기대응이 가장 중요하다. 그래서 소방공무원들은 24시간 출동대기하고 주간 20초 야간 30초 이 내 출차 할 수 있도록 반복적인 불시출동훈련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는 동시에 5분이내 현장 도착율을 높이기 위해 소방통로 확보를 위한 훈련 및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다.
이는 신속한 화재현장 도착이 생명구조와 초기 대응을 위해 가장 중요한 요소라는 것을 단면으로 보여주는 것이다. 이렇듯 많은 제도개선 과 각종 훈련으로 많은 문제점을 개선할 수 있겠지만.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사전예방 과 성숙한 시민의식이다.
소방통로 확보 , 소방차량 길터주기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긴급차량 통행 시 좌.우측으로 피양, 차선양보, 협소한 도로에 양면 주․정차 금지, 소방차량의 통행에 장애가 되는 좌판 등 설치행위 금지, 아파트 단지 내 소방차 전용주차선 설치 및 주차금지, 소방용수시설 주변 5m이내 주․정차 금지 등으로 우리는 출동시간 단축 즉 사람의 생명을 구할 수 있는 것이다.
화재는 발생하면 엄청난 불행으로 이어질 수 있음을 깨닫고, 화재로 인한 피해자가 내 자신이 될 수도 있음을 명심하여, 남을 배려하고 양보하는 마음으로 모든 국민이 협력하여 소방차의 출동이 지연되지 않도록 협조해주었으면 한다.
지금 사이렌을 울리며 달리고 있는 소방차는 화마로부터 한 생명을 구하기 위해 절박한 심정으로 달리고 있는 차임을 명심하길 바란다.
광주광역시 남부소방서 월산119안전센터 센터장 김동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