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25 16:50 (목)
[인물톡톡!] 김경미 광주시일가정양립지원본부장 “일과 가정의 조화를 통한 행복한 광주광역시 만들겠다!”
[인물톡톡!] 김경미 광주시일가정양립지원본부장 “일과 가정의 조화를 통한 행복한 광주광역시 만들겠다!”
  • 박부길 기자
  • 승인 2018.01.18 16: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월 11일 광주광역시(시장 윤장현)일가정양립지원본부장으로 취임한 김경미 본부장은 “일과 가정의 조화를 통한 행복한 양립을 위해 찾아가는 행정, 감동을 주는 공직자가 되겠다”고 말했다.

광주시일가정양립본부는 일과 가정의 조화를 통한 행복한 광주를 만들기를 목표로 양성이 평등한 일.가정 양립 사회환경조성, 직장맘 고충해결 및 역량강화, 여성새로일하기 센터 및 직업능력교육을 통한 취. 창업 증진과 위기 여성을 지원하고 인권. 평화의 플랫폼 역할을 하고 있다.

김경미 일가정양립지원본부장은 “이제 양적성장의 시대를 지나 삶의 행복을 추구하는 미래의 시대로 광주는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특히 ‘일’중심의 사회에서 개인의 삶의 행복을 함께 추구하는 ‘일과 가정의 균형’이라는 새로운 문화가 도래하고 있는 것이다. 일가정양립지원본부는 이러한 사회적 변화에 발맞춰 2016년 여성발전센터에서 일가정양립지원본부로 전환하고 새로운 걸음을 시작하고 있다”고 말했다.

덧붙여 김 본부장은 “일가정양립지원본부는 기업의 가족친화문화조성, 직장맘의 고충해결을 통한 일가정양립지원, 시민의 역량강화를 위한 교육운영, 여성의 취업 증진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 제공, 여성의 안전한 삶을 위한 플랫폼 여성긴급전화 1366을 운영하며 일. 생활균형의 행복이 시민의 삶에 녹아나는 더 나은 광주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아직은 잰걸음이지만 앞으로 펼쳐진 일가정양립지원본부의 노정은 시민의 행복이라 생각한다. 광주광역시 일가정양립지원본부는 일.가정 균형을 실현할 다양한 정책과 사업을 개발해 모두가 상생하는 광주의 미래를 여는데 함께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광주광역시일가정양립지원본부 주요사업]

♠ 가족친화사회환경조성
지역기업의 일.생활균형과 가족친화 직장문화 조성을 위해 가족 친화인증(여성가족부)획득 지원컨설팅을 운영하고 있으며, 즐거운 일터를 위한 ‘찾아가는 직장교육’, 공동가사 함께 돌봄을 위한 ‘아빠참여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가족친화지원사업홈페이지(http://www.ffsb.kr/ -기업.기관 회원가입-로그인-인증신청)

♠ 직장맘지원센터
직장맘지원센터는 임신.출산.육아의 가정생활과 더불어 직장생활을 해야하는 직장맘들의 고충해결을 위해 원스톱 노무상담, 찾아가는 고충해결단 운영, 정책발굴을 하고 있으며, 다양한 직장맘 관련 프로그램을 통해 직장맘의 일.가정양립을 지원하고 있다.

-직장맘 노무상담 (전화상담: 062)613-7982(무료) 상담시간 월~금, 9시~18시(휴게시간 12~13시), 빛고을 120번 전용콜~직장맘노무상담/ 이메일 상담(chosyg89@korea.kr), 거동이 불편하거나 아이를 돌봐줄 사람이 없는 경우 등 직접 방문이 어려운 직장맘은 현장 상담도 가능
*권리 구제: 육아휴직을 이유로한 부당해고 등 직장맘의 권리 구제가 필요한 사안에 대해 센터 협업노무사와 연계하여 관련비용을 지원)
-찾아가는 고충해결단
-직장맘 역량강화 프로그램
-찾아가는 가족친화 직장교육

♠ 여성새로일하기센터
임신.출산.육아 등으로 경력이 단절된 여성에게 취업상담. 직업교육훈련. 인턴 및 취업후 사후관리 등을 전담하는 종합적인 취업지원서비스를 ONE-STOP으로 제공하여 여성의 경제활동 참여를 지원하는 기관이다.
-전문취업상담사 및 직업상담사 배치에 따른 취업 및 직업상담 실시
-맞춤형 취업 연계를 위한 찾아가는 취업지원서비스 실시
-경력단절여성 대상 취업상담 및 집단상담, 직장적응훈련 실시
-직업교육훈련, 취업연계 및 취업자 사후관리 지원실시

♠ 직업능력개발교육
산업구조 변화와 산업체의 다양한 요구에 적합한 직업인을 양성해 시민들의 취.창업을 적극 지원한다.
국가자격증 및 취.창업 등 유망직종 교육을 통해 직업능력을 개발하고 지역사회 및 산업체의 수요에 적합한 인력을 양성하여 경제활동 참여율을 높이는데 기여한다.

-자격증반 : ITQ 정보기술 컴퓨터활용능력(1~2급), 한식조리기능사, 제빵기능사, 커피바리스타, 양장기능사, 한복기능사, 피부미용사, 네일미용사
-취업창업반: 실무패턴의류제작, 홈패션창업, 서양자수 창업, 돈이 되는 유투버되기, 일가정양립강사 양성과정

♠여성긴급전화 1366광주센터
여성긴급전화 1366은 연중 24시간 여성긴급상담 전화이다. 1366이란? 위기에 처한 여성에게 1년 365일에 하루 더 서비스를 받도록 한다는 즉, 충분하고 즉각적인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뜻을 가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