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19 16:55 (금)
[특집] 김치종주도시 광주, 대한민국 김치명인 제1호 탄생하다.
[특집] 김치종주도시 광주, 대한민국 김치명인 제1호 탄생하다.
  • 박부길 기자
  • 승인 2018.01.12 10: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민국 김치명인 제1호 김옥심 명품김치"

2009 광주김치문화대축제 전국김치명인콘테스트 대통령상 1호 수상자인 김옥심 김치명인은 2017년 특허청 출원, 심사의 과정을 거쳐 2018년 1월 5일자로 특허청 등록 결정, 2018년 1월 8일자로 공식 등록됨으로써 대한민국 정부 특허청에서 공식 인정한 대한민국 김치명인 제1호의 명예와 쾌거를 안았다.

아울러 소비자들로부터 깊은 사랑을 받아온 김옥심 명품김치도 대한민국 김치명인 제1호의 상표권을 확보하게 됨으로써 더욱 더 소비자의 신뢰와 감동을 줄 수 있게 되었다.

대한민국 특허청 상표권 내용은 다음과 같다.
"대한민국 김치명인 제1호 김옥심 명품김치"

김옥심 김치명인과 김옥심 명품김치. 그동안의 발자취를 살펴본다.

♠ 전통김치의 진수를 선보이다.
동경식품박람회, 서울김장문화제, 대전식품박람회, 광주식품박람회, 광주세계김치축제, 무등산 김치홍보관, 각종 김치관련행사 등에서 최고의 김치 맛을 선보이며, 단연 두각을 나타내었던 김옥심 명품김치는 신속성과 편리함만을 추구하는 일부 현대인들의 김치를 지양하고, 사랑과 정성과 시간이 깃든 그야말로 장인정신과 자연주의 정신에서 깊이 베어 나온 자랑스러운 우리 조상들의 전통김치와 약선김치의 진수를 선보이고 있다.

♠ 전통김치 계승 발전에 큰 기여
▲대한민국 김치교육 훈련기관 제11호(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지정), 김옥심명품김치체험학습장 대표강사로서 15,000여명의 시민, 학생, 외국인, 장애인, 교사, 다문화여성 등을 김치 담그기 체험을 통해 전통김치의 맛과 멋, 우수성 등을 홍보 교육시켜왔다.

▲농림수산식품부 주관 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주최 지역학교 김치체험 위탁교육기관으로 선정되어 2012년부터 지금까지 경상북도, 대구광역시, 부산광역시, 세종시, 제주도, 광주광역시 관내 초 중 고등학교 학생 6,000여명을 교육 실시해 왔다.

▲광주광역시 관내 중·고등학교 영양교사 160여명, 초등학교 조리사 동호회 등 학생들에게 음식에 대한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칠 수 있는 교사들에게 명품김치 담그기 실기 실습 지도로 학교 급식에서 제공되는 김치의 수준을 향상 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화순군청 주관으로 진행된 다문화가정 김치전문가 양성 프로그램을 통해서 결혼이주여성 20여명에게 생활적응교육 중 전통김치 담그기 교육을 진행, 가족 건강을 위한 우리 김치의 우수성에 대해 설명하고, 각종 김치 담그기 실기 실습 지도했다.

▲광주남구청 주관으로 3년간 지속적으로 진행된 김치전문가 양성 프로그램을 통해서 500여명의 구민들에게 가족 건강을 위한 김치교육을 실시하여 직접 김치를 담가 먹을 수 있도록 교육하고 지도했다.

▲광주광역시장으로부터 2016년 광주세계김치문화축제 축제TF팀, 축제추진위원으로 위촉되어 성공적인 축제의 각종 행사를 원활하게 추진할 수 있도록 했고, 김치아카데미 강사로 수 회 초청되어 대 시민 김치교육에 힘썼다.

▲광주광역시 농업기술센터에서 생활개선회원을 대상으로 김치담그기 실기 실습을 통하여 각 가정에서 직접 김치를 담가 먹을 수 있도록 현장 지도했다.

▲남구 장애인 복지시설 귀일원 학생 김치담그기 실습 지도로 장애인들에게 우리 김치가 왜 좋은지, 김치를 왜 먹어야 하는지 등 이론과 김치를 실제로 담가 보는 과정을 통해서 우리 모두 훌륭한 조상의 후손임을 강조, 자긍심을 갖도록 했다.

▲일반음식점과 재래시장, 각 급 학교 급식실의 국내산과 수입산 김치와 고춧가루 원산지 표시 홍보 계몽에 550시간 이상 자원봉사 활동을 했다. (광주 동구 자원봉사센터 3165. 그 결과 광주광역시장으로부터 자원봉사 영예인증서(동장)를 받았다.

▲재능기부로 홀트 아동 복지회 광주지사에서 매주 목요일 미혼모를 대상으로 김치 등 반찬 만들기 자원봉사를 실시하고 있다.

▲매월 셋째 주 수요일에 실시하는 김옥심 김치명인의 ‘김치터’ 운영을 통해 주부들이 가족 건강을 위해 직접 김치를 담아 먹을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다. 지금까지 아파트 거주 주부들을 비롯한 100여명이 참가하여 운영되고 있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 김치전문가와 김치전문교사 양성
조선대학교 총장 지정 전담교수로 조선대학교 평생교육원 김치전문가 과정을 통해서 200여명의 김치전문가를 양성하여 배출했으며, 수료생 중 광주김치축제 대통령상 수상자 1명, 국립수산과학원 주최 제2회 ‘어딤채 경연대회’에서 대상 1명, 우수상 1명, 장려상 12명의 수상자를 배출 하는 등 대회를 석권 하였다.

광주교육대학교 평생교육원에서는 아동김치교육전문교사 과정 대표강사를 역임하면서 120여 명의 아동김치교육전문교사를 양성했으며, 다문화가정김치교육전문교사 과정 대표강사를 역임하면서 80여 명의 다문화김치교육전문교사를 양성했다. 광주교육대학교 총장명의의 김치교육전문교사 자격증을 가진 이들은 전국 각지에서 활동하고 있다.

광주교육대학교에서 해외 거주 한국인 학교 교사 31명에게 우리 김치의 역사와 문화가 있는 인문학을 더한 배추김치 담가 보는 교육을 실시하여 동경한국학교 교사를 비롯한 교육생들의 많은 박수 갈채를 받았다.

♠ 방송을 통한 전 국민과 해외동포 김치교육
방송을 통한 전 국민 김치 홍보에도 힘을 써서 지역별, 계절별로 다양한 김치를 소재로 하여 직접 김치 담그는 시연을 촬영하여 소개하고 있다.

mbc 생방송 ‘오늘 아침’ 3회, 뉴스데스크, 한영 수교 130주년 특집 ‘코리안 푸드 메이드 심플’프로그램, KBS 아침뉴스 타임에서 이색김치(풋마늘 김치, 미니롤 물김치)를 소개, SBS 세상 발견 유레카에서 남도의 게미가 가득한 이색김치 소개, SBS 좋은 아침 왕영은의 마이 그린 라이프에서 돌산갓김치 담그는 법과 영산포 홍어 소개, tv조선 new 코리아헌터, ‘최고의 김장 재료를 찾아라’,에서 강진의 토하젓 김치 담그는 법을 소개했다.

또한 올리브 tv 한식대첩4에서는 전남 대표로 참가하여 배추김치, 반지김치, 섞박지, 홍갓김치, 장김치, 나박김치와 동아물김치 담그는 법 등을 소개, food tv 김치 다큐멘터리 ‘판소리의 맛과 멋’ 제2부 ‘심청이의 밥상’ 편에서는 윤진철 명창과 함께 대통령상 수상작인 반지김치 담그는 법을 소개했다.

이와 더불어 mbn 천기누설에서는 건강한 김치, 혈관 건강에 좋은 ‘적양파 김치’ 담그는 법을 소개하여 많은 국민들로부터 폭발적인 주문이 쏟아지기도 했으며, 특히 해외 송출 방송인 아리랑 tv에서는 해외 동포들을 위하여 배추김치 담그는 법을 자세하게 소개. 2017년 11월에는 연합뉴스 tv ‘트랜드, 지금 여기’에서는 ‘김치유산균을 살리는 김장김치 담그는 비법’을 소개하여 전 국민들로부터 많은 질문과 관심을 불러 일으켰다. 또한 오는 2월 방송 예정인 kbc 광주방송 다큐멘터리 '전라열전'제2부 食의 품격 ‘게미’를 촬영 중에 있는데, 전라도 배추김치와 싱건지 담그는 방법을 소개하고, 인터뷰를 통하여 남도 김치의 특징, 자랑거리와 맛있는 이유 등을 자세하게 설명할 예정이다.

♠ 김치종주국가의 위상을 높이는 데 큰 공헌
중국 흑룡강성 하얼빈시에서 개최된 한중김치축제에 초청되어 한국 김치의 맛과 멋 등을 중국인들에게 소개했다. 중국 관영 방송 매체에서 큰 관심을 표명하고, 중국 시민들의 반응을 소개했다.

이와 더불어 일본 히사야 오도리 공원에서 개최된 나고야 총영사관 주최 한국요리문화제에 초청되어 일본 국민들에게 김치 시연을 통하여 우리 김치의 맛과 멋을 보여 주었고, 초청 강의를 통해 우리 김치의 우수성과 문화에 대해 특강을 실시. 열광적인 일본인들의 박수를 받았다.

♠ 후손들에게 남겨줄 김치책 저술 활동
▲ 계절별, 지역별을 망라한 518 가지 김치를 현대인의 입맛에 맞게 레시피를 명품화 작업을 하고 있으며, 역사와 문화와 스토리를 담은 인문학과 함께 한 대작 '아, 김치! 518' 저술 중에 있다.

▲ 자랑스런 우리 남도김치의 맛과 이야기를 담은 '게미가 있어라, 우리 전라도김치!'를 집필하고 있다.

위와 같은 김옥심 김치명인의 김치에 대한 남다른 열정과 헌신적인 노력 결실은 위클리피클 2017년 최종호에 자세하게 소개되어 있으며, 유튜브에도 인터뷰 기사가 소개되어 있다.

각종 수상 내용 요약

◽중앙일보 주최 ‘2017 소비자의 선택’ 김치부문 대상 수상
◽2017 자랑스런 대한민국 시민대상 수상(전통식품, 김치발전 공로)
◽2017 대한민국 소비자 선호 브랜드 대상 (김옥심 명품김치)
◽2017 대한민국 인물대상 수상(전통음식, 김치부문)
◽2016 광주세계김치축제 추진위원 위촉, 축제 발전 TF.
◽2015 대한민국 신지식인 인증( 김치와 김치교육 분야)(15-109)
◽2015 올해를 빛낸 인물 선정(대한민국 사회공헌 대상)- 동아일보
◽2013 자원봉사 영예인증(동장)- 광주광역시장
◽2011 대한민국 신지식경영 대상-헤럴드경제
◽2011 서울국제요리경연대회 향토음식부문 대상 수상(문화관광부장관상)
◽2009 광주김치문화대축제 전국김치명인콘테스트 대통령상 1호 수상

김옥심 김치명인은?

   
 김옥심 김치명인은 "우리 조상들의 지혜가 담긴 세계 5대 건강 식품중 하나인 김치를 전국과 세계 곳곳에 널리 알리는 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 ”고 말했다.
◽호남대학교 조리과학과 졸
◽남부대학교 대학원 조리교육전공 중퇴(사업)
◽광주김치사랑연구회 회장
◽(사) 21세기 여성발전위원회 부회장
◽BPW 부회장
◽(사)농수산물 원산지 관리협회 부회장
◽㈜김옥심명품김치 대표이사
◽조선대학교 평생교육원 김치전문가 과정 전담교수 역임.
◽광주교육대학교 평생교육원 (아동, 다문화)김치교육전문교사
양성과정 대표강사 역임
◽(현)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지정 제11호 김치교육훈련기관
‘김옥심 명품김치 체험학습장’ 대표강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