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25 16:50 (목)
[취재현장]광주향교 제28대 전교 형곡 김남전 취임식 개최
[취재현장]광주향교 제28대 전교 형곡 김남전 취임식 개최
  • 박부길 기자
  • 승인 2018.01.04 14: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 향교는 4일 오전 11시 광주향교 유림회관 2층 대강당에서 제28대 전교 형곡 김남전 취임식을 개최했다.

김남전 광주향교 제28대 전교 취임식에서 향교깃발을 흔들며 "침체되어 있는 광주향교의 위상을 높이고, 유교문화를 계도해 사회 정화운동에 앞장서며, 더 존경받는 유림지도자가 될 수 있는 풍토를 조성하도록 하겠다. 또한 유초중고등학교 인성교육과 시민을 위한 아카데미로 유학전파에 최선을 다할 것이며 향교지를 발행해 10여년의 쌓였던 광주향교의 역사를 재 조명하도록 하겠다. 우리 서로 아끼고 격려하며 단합된 모습으로 광주향교가 더욱 발전되기를 소망한다"고 말했다.
김남전 광주향교 제28대 전교 취임식에는 김장생 변호사, 김영근 성균관 관장, 김중채 제13대 성균관유도회광주광역시본부 회장, 이종섭 광주광역시모성회장, 양향자 더불어민주당최고위원,  박주선 국회의원, 천정배 국회의원, 송기석 국회의원, 김경진 국회의원, 박혜자 전국회의원, 정재수 도시철도공사경영본부장, 김용집 광주시의원, 강원호 남구의회의장, 이정선 전광주교육대학교총장, 박종두 광주광역시본부성균관유도회부회장, 오기주 남구회장, 남진현 광주향교 관리본부장, 홍준표 사무처장, 강막례 향교기자, 나대호 한국NGO총연합중앙연맹총재, 채승기 서구청경제문화국장, 가족, 친지, 유림지도자들이 참석해 축하를 전했다.

오기주 남구회장은 광주향교 제28대 전교 형곡 김남전 취임식에서 윤리선언문을 낭독했다.
김남전 광주향교 제28대 전교는 취임사를 통해 “지난 1년 동안 전교 부재로 인한 공허함을 채우는 알찬 계획과 실행으로 유림들께 공평하고 공정한 기회를 제공하고 대의원제 선거제도를 개선해 모든 유림이 자기 의지를 반영할 수 있도록 직선제도입을 강구하겠다”며 “유림 사회의 통합과 빈약한 재정의 타결을 위한 기획력을 집중하겠다. 또한 공약사항들을 종합 분석해 최종적으로 유림의 뜻에 따라 하나씩 차근차근 해결 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덧붙여 김남전 전교는 “경비 절감을 위해 각 단체 사무실의 유림회관 통합운영과 초중고생의 인성교육. 대학생의 경전강독, 유교문화 동아리 지원, 시민을 위한 아카데미 확대를 통한 도덕성 회복 운동에 전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우측에서 두번째)정재수 도시철도공사경영본부장, 양향자 더불어민주당최고위원은 광주향교 제28대 전교 형곡 김남전 취임식에 참석해 "오늘날 물질만능주의 시대, 개인이기주의 시대를 살아가는 현대인에게 올바른 가치와 도덕의 중요성을 교육시키고, 참된 인간으로 변화시키는 것은 유고의 사상과 정신을 가르치는 향교로부터 시작되어야 할 것이다"며 "김남전 회장의 취임으로 새로운 바람이 불 것으로 기대한다"고 축하를 전했다.
이날 취임한 김남전 제28대 전교는 전남대학교 상과 대학 경제학과를 졸업, 교육행정 석사로 교장자격의 장학관으로 교육직을 역햄했으며, (사)범국민예의생활실천운동광주광역시본부7대회장, 한국전례원 광주전남예절지도사회 회장, 광주광역시원로회의위원을 역임했다.

현재는 언양김씨대종회제18대회장을 맡고 있으며 대통령으로부터 대한민국녹조훈장을 수상한 바 있는 훌륭한 인품의 선비로 널리 알려져있다.

김남전 광주향교 제28대 전교와 임원진들은 취임식을 마치고 "유교적으로나 국가적으로 당면한 문제를 극복하고 새로운 유교사상으로 거듭나기 위해 유림지도자들이 힘을 모아 나가자."며 사랑의 인사를 전했다.
광주향교는 지난해 12월 15일 열린 전교 선거에서 총 383명이 투표에 참여해 김남전 신임전교가 207표, 전임자 163표, 무효표 3표로 44표차로 제28대 전교로 (전)성균관유도회광주광역시본부 김남전 회장이 선출됐다.

광주향교는 광주광역시유형문화제 제9호로 지정되어있으며 봄, 가을 석전을 봉행하고 시민을 위한 예절강좌와 다도 등 전통문화 체험과 저렴한 비용으로 전통혼례를 올릴 수 있는 도심속 시민들의 안식처로 거듭나고 있다.
 

 [[취재현장]광주향교 제28대 전교 형곡 김남전 취임식 개최]

김남전 광주향교 제28대 전교는 취임식 축하를 위해 광주향교를 찾아준 유림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하고 있다.
김남전 광주향교 제28대 전교는 취임식 축하를 위해 광주향교를 찾아준 유림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하고 있다.
김남전 광주향교 제28대 전교, 김장생 변호사는 광주향교 제28대 전교 취임식에 참석한 내빈과 유림들에게 감사의 박수를 전했다.
박종두 광주광역시본부성균관유도회부회장은 김남전 광주향교 제28대 전교 약력보고를 하고 있다. 김남전 광주향교 제28대 전교는 1940년 전라남도 담양군 금성면 외추리 매곡마을에서 고 김지선님과 소효순님 사이에 3남1녀중 장남으로 태어났으며 전남대학교 경영대학 경제학과를 졸업한 후 교육계에 헌신했다. 교육계에 재직하면서도 전남대학교 사범대학 교육대학원에서 교육행정전공 ‘학교운영위원회의 기능과 교원 및 학부모 의식비교 분석’이라는 논문으로 교육학 석사학위 취득한 바 있다. 고등학교 제7차 교육과정 연구와 중학교 3학년 학력실태 비교분석 보고회 등 우수연구실적으로 교육감과 교육부장관상을 수회 수상했다.
정재수 도시철도공사경영본부장, 양향자 더불어민주당최고위원은 김남전 광주향교 제28대 전교의 취임식에 참석해 "김남전 전교를 중심으로 광주향교가 한마음으로 성균관과 함께 유교문화발전과 국민 인성교육에 매진해 보다 밝은 사회를 만드는 데 일익을 담당해 주시길 기대한다"며 축하를 전했다.
김남전 광주향교 제28대 전교는 취임식에서 “광주 향교의 조직을 민주화 하고 운영을 공개해 투명한 유림사회를 만들고 나아가 청백의 시민사회 건설에 일익을 담당할 것”을 천명했다.
김남전 광주향교 제28대 전교의 취임식을 축하하기 위해 참석한 내빈들과 유림들
김영근 성균관 관장은 김남전 광주향교 제28대 전교의 취임식에 참석해 "희망찬 2018년 새해를 맞이해 충절과 의리의 고장인 광주에서 유도부흥과 교육. 교화를 담당하고 있는 광주향교의 신임 김남전 전교 취임을 진심으로 축하드린다."고 치사를 전했다.
박주선 국회의원은 김남전 광주향교 제28대 전교의 취임식에 참석해 "광주향교는 1398년 현유의 위패를 봉안, 배향하고 지방의 중등교육과 지방민의 교화를 위해 서석산 장원봉 아래에 창건된 유서깊은 향교이자 광주를 대표하는 향교이다."며 "김남전 전교의 취임으로 다시 한번 향교의 부흥을 기대한다"고 축사를 전했다.
천정배 국회의원은 김남전 광주향교 제28대 전교의 취임식에 참석해 "김남전 전교의 취임으로 지역주민과의 활발한 소통과 교육 등을 통해 유도 부흥이 활발히 일어날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축사를 전했다.
김남전 광주향교 제28대 전교의 취임식에 참석한 내빈들과 유림들이 축하를 전했다.
송기석 국회의원은 광주향교 제28대 전교의 취임식에 참석해 "김남전 전교는 학식과 경륜을 두루 겸비한 분으로써 광주 향교 전유림으로부터 두터운 신망을 받고 있는 분이시다. "며 전교의 취임을 진심으로 축하했다.
김경진 국회의원은 광주향교 제28대 전교의 취임식에 참석해 "김남전 광주향교 제28대 전교의 취임을 진심으로 축하드린다.전국 향교와 더불어 끊임없는 교육을 통해 국가의 도덕윤리의 근간을 바로 세우고 인성교육에 앞장서 주시길 바란다"고 축사를 전했다.
박혜자 전국회의원은 김남전 광주향교 제28대 전교의 취임식에 참석해 "김남전 광주향교 제28대 전교의 취임으로 예절의식으로 진리와 정의를 실천하는 강한유림으로 태어날 것으로 기대한다. "며 축하를 전했다.
김중채 제13대 성균관유도회광주광역시본부 회장은 광주향교 제28대 전교 형곡 김남전 취임식에서 "정유년 한해를 보내고 무술년 새해와 함께 복된 자리에 화합과 소통으로 서로에게 희망을 주는 한해가 되기를 축원한다"며 치사를 전했다.
김남전 광주향교 제28대 전교의 취임식에 참석한 유림들이 축하를 전했다.
이종섭 광주광역시모성회장은 광주향교 제28대 전교 형곡 김남전 취임식에서 "김남전 광주향교 제28대 전교의 취임을 진심으로 축하드린다.전국 향교와 더불어 끊임없는 교육을 통해 국가의 도덕윤리의 근간을 바로 세우고 인성교육에 앞장서 주시길 바란다"고 치사를 전했다.
정재수 도시철도공사경영본부장, 양향자 더불어민주당최고위원, 김용집 광주시의원은 김남전 광주향교 제28대 전교 취임식을 축하하며 "오늘날 물질만능주의 시대, 개인이기주의 시대를 살아가는 현대인에게 올바른 가치와 도덕의 중요성을 교육시키고, 참된 인간으로 변화시키는 것은 유고의 사상과 정신을 가르치는 향교로부터 시작되어야 할 것이다"며 "김남전 회장의 취임으로 새로운 바람이 불 것으로 기대한다"고 축하를 전했다.
김남전 광주향교 제28대 전교의 취임 축하의 꽃다발을 전달받은 후 기념촬영
손자들은 할아버지 김남전 광주향교 제28대 전교의 취임을 축하하며 꽃다발을 전달했다.
김남전 광주향교 제28대 전교의 취임을 축하하는 액자를 선물 받은 후 기념촬영
김남전 광주향교 제28대 전교와 가족들은 취임식을 마친 후 "향교의 발전을 위해 함께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며 기념촬영
김남전 광주향교 제28대 전교, 강막례 향교기자, 나대호 한국NGO총연합중앙연맹총재, 홍준표 사무처장과 임원들은 김남전 광주향교 제28대 전교의 취임을 축하하며 기념촬영
김남전 광주향교 제28대 전교와 종친들은 김남전 광주향교 제28대 전교의 취임을 축하하며 기념촬영
광주광역시 구동에 위치한 광주향교
김남전 광주향교 제28대 전교 취임을 축하 플랭카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