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3-29 16:49 (금)
[취재현장] 광주광역시, 4차 산업혁명위원회 출범 및 비전선포식
[취재현장] 광주광역시, 4차 산업혁명위원회 출범 및 비전선포식
  • 박부길 기자
  • 승인 2017.12.15 15: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광역시(시장 윤장현)는 15일 오후 2시 김대중컨벤션센터 4층 컨벤션홀에서 4차 산업혁명시대의 성장동력 구축을 위한 '광주 4차 산업혁명위원회 출범식‘ 및 ’비전선포식‘을 개최했다.

윤장현 광주시장은 광주광역시, 4차 산업혁명위원회 출범 및 비전선포식에서 "4차 산업혁명은 인본주의적 가치와 철학이 담긴 '사람중심'의 기술이어야 하며, 지금까지 모든 행정의 귀결점에 '시민'이 있었듯 4차 산업혁명을 맞이하는 미래의 광주 모습도 시민의 삶과 행복을 중심에 둔 스마트 휴먼시티가 될 것이다"고 말했다.
이날 행사에는 윤장현 광주시장, 장휘국 시교육감, 정병석 전남대학교총장, 강동완 조선대학교총장, 문승현 광주과학기술원총장, 이상배 광주시전략산업본부장, 김운근 조선이공대학교산업협력단장, 양안숙 효령노인복지타운 본부장, 광주4차산업혁명위원회 위원 및 시민, 대학생, 연구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윤장현 시장은 이날 비전선포식에서는 '사람 중심' 철학과 가치를 담아 시민의 삶과 행복을 개선하는 내용의 '스마트 휴먼시티, 人 광주'라는 비전을 선포하고, 5대 전략과 9대 과제를 제시했다.

장휘국 광주시교육감은 광주광역시, 4차 산업혁명위원회 출범 및 비전선포식에서 " 스마트 인재 도시 광주는 질 높은 일자리 창출을 견인할 인재를 발굴하고 도전하는 창업자와 중소기업이 공존과 협력의 지혜를 발휘하도록 소통하는 길을 개척할 것이다."며 축하를 전했다.
주요 전략은 도전과 기회가 있는 스마트 일터도시, 안전과 편의를 갖춘 스마트 주거도시, 삶과 문화가 있는 스마트 서비스도시, 에너지 프로슈머 중심 스마트 에너지도시 등이다.

이날 출범한 ‘광주 4차 산업혁명위원회’는 시가 4차 산업혁명시대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지역 산업과 환경 특성을 고려한 비전 수립을 위해 구성됐다.

특히 위원회에는 시, 시의회, 시교육청, 광주테크노파크, 전남대, 조선대, 호남대, 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 광주전남연구원, 광주상공회의소, 광주전남 벤처기업협회 등 교육, 문화, 경제산업, 창업계를 망라한 19개 기관·단체가 참여해 보다 실효성 있는 정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우측)양안숙 효령노인복지타운 본부장은 광주광역시, 4차 산업혁명위원회 출범 및 비전선포식에 참석해 "스마트 휴먼시티가 완성되면 광주의 숙박, 교통, 먹거리, 문화체험, 생활 여가 등을 하나의 네트워크로 연결해 공유하고 소통하게 된다고 한다. 이 시스템을 통해 시민들 간에 관계를 깊게 만들것이고, 나아가 경제적, 사회적 소외로 고립되었던 광주가 열린 공동체로 변화될 것이다"며 축하를 전했다.
이상배 광주시전략산업본부장은 "위원회는 앞으로 광주시에서 추진하는 4차 산업혁명 관련 주요 시책 및 사업에 대한 심의·자문기능을 수행하며 지역 발전을 돕게 된다"고 말했다.
 

 

[[취재현장] 광주광역시, 4차 산업혁명위원회 출범 및 비전선포식]

윤장현 광주시장은 광주광역시, 4차 산업혁명위원회 출범 및 비전선포식에서 "개별 기업 뿐만 아니라 기업과 기업을 벨트로 연결하고 사람과 기계가 소통하는 스마트 팩토리, 그곳에서 사람은 변화의 흐름을 이끄는 주역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이상배 광주시전략산업본부장은 광주광역시, 4차 산업혁명위원회 출범 및 비전선포식에서 "4차 산업혁명위원회는 앞으로 광주시에서 추진하는 4차 산업혁명 관련 주요 시책 및 사업에 대한 심의·자문기능을 수행하며 지역 발전을 돕게 된다. 우리가 가는 여정에 거친 풍랑을 만나 휘청거릴때도 있겠지만 공동체 구성원 모두의 협력과 연대가 있으면 넉넉히 이겨 나가리라 믿는다"고 말했다.
정병석 전남대학교총장은 광주광역시, 4차 산업혁명위원회 출범 및 비전선포식에 참석해 "4차 산업혁명을 이끌어 갈 주체이자 수혜의 대상인 학생들과 학부모 대상 교육으로 사회 변화를 미리 준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장휘국 시교육감, 강동완 조선대학교총장은 광주광역시, 4차 산업혁명위원회 출범 및 비전선포식에 참석해 "질 높은 일자리 창출을 견인할 인재를 발굴하고, 도전하는 창업자와 중소기업이 공존과 협력의 지혜를 발휘하도록 소통하는 길을 개척해야 할 것이다"고 말했다.
윤장현 광주시장, 정병석 전남대학교총장은 광주광역시, 4차 산업혁명위원회 출범 및 비전선포식에서 "광주의 '스마트 휴먼시티'는 누구나 차별받지 않는 도전과 기회의 스마트 일터에서 일하고, 지친 몸과 마음은 스마트 보금자리에서 휴식과 케어를 받으며, 즐겁고 행복한 문화와 여가 콘텐츠로 스마트 서비스를 받는 '스마트 휴먼 시티, 人광주' 사람의 가치를 존중하고 시민들의 삶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새로운 방식의 산업혁명을 광주가 선도할 것이다"고 말했다.
영상을 통해 광주광역시, 4차 산업혁명위원회 비전이 선포됐다.
영상을 통해 광주광역시, 4차 산업혁명위원회 비전이 선포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