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3-28 16:47 (목)
제주특별자치도사회협약위원회 제2기 출범!
제주특별자치도사회협약위원회 제2기 출범!
  • 백형달 기자
  • 승인 2010.04.21 14: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특별자치도는 4월 21일(수) 11시, 도청회의실(2층)에서 제주특별자치도사회협약위원회 제2기 출범회의를 개최하여 각계각층에서 추천된 위원에 대한 위촉장을 수여하고, 향후 운영계획에 대하여 협의한다.

제2기 제주특별자치도 사회협약위원회 출범회의 (제주도/사진제공)


제주특별자치도는 2008년 3월에 창립한 제1기 사회협약위원회 위원 임기가 만료됨에 따라 지난 3월에 도의회ㆍ학계ㆍ언론계ㆍ법조계ㆍ경제계ㆍ노동계ㆍ시민단체 등에서 추천을 받아 총 16명으로 제2기 사회협약위원회를 구성한다. 특히, 그동안 사회협약위원회의 정체성에 대해 논란이 있어 왔던 점을 고려하여 사회갈등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박태순 사회갈등연구소장과 방하남 한국노동연구원 선임연구위원 등 외부전문가를 위원으로 위촉하는 등 전문성을 강화하였다.

이날 출범회의는 제2기 위원에 대한 위촉장 수여, 위원장 및 부위원장 등 제2기를 이끌어갈 임원진을 선출하고, 신규 위촉되는 위원을 대상으로 사회협약제도의 도입배경, 제1기 위원회의 운영실태 및 문제점, 개선방안 등을 설명하고, 앞으로 제2기 위원회 운영방향에 대하여 토의한다.

특히 제2기로 출범하는 사회협약위원회는 위원의 임기는 오는 2012년 4월 20일까지인 2년간으로 종전 29명의 위원에서 16명으로 대폭 축소하였고, 종전의 위원들도 대폭 교체되었다.

또한 4개의 분과위원회를 구성하여 분과위원회 중심으로 회의를 운영하던 것을 분과위원회 구성을 당분간 유보하고 전체회의로 매월 정례적으로 문제해결형 토론중심으로 운영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지역사회문제에 대한 사회협약체결뿐만 아니라 도정의 주요 정책에 대해 사전 보고 또는 자문을 받도록 함으로써 공공정책에 대한 갈등에도 한발 다가서는 등 지역사회에서 발생하거나 발생 하게 될 사회문제들을 합리적으로 해결해 나가기 위해, 직능별 사회협약 체결지원, 주민의 권익증진과 사회적 갈등의 해결 등을 위해 조정역할 등을 수행하게 된다.

한편, 제1기 사회협약위원회는 2년간 총13회의 위원회의와 워크숍 2회, 토론회 1회를 비롯하여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사회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