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3-28 16:47 (목)
우리 모두가 함께, 건강한 학교 만들어 가요!
우리 모두가 함께, 건강한 학교 만들어 가요!
  • 최정학 기자
  • 승인 2017.11.21 16: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흥교육지원청, 학생 감염병 유행 대응 모의훈련
[광주일등뉴스] 전라남도고흥교육지원청은 21일, 대회의실에서 초·중·고등학교 학교 관계자 및 고흥군보건소를 포함한 38명 대상으로 '우리 모두가 함께, 건강한 학교 만들어 가요!' 슬로건 아래 학생 감염병 유행 대응 모의훈련을 실시했다.

모의훈련은 '학생 감염병 예방·위기대응 매뉴얼'에 따라 국가위기 상황 시와 감염병 유행 시 대응체계에 대한 교육을 진행한 후 학교에서 자주 발생하는 수두를 주제로 도상 훈련이 이루어졌다.

이번 훈련은 학교 내 감염병(수두)이 발생한 가상의 상황에서 훈련 참가자들은 감염병 관리 조직에서 본인의 역할을 확인하고, 감염병 유행 대응 4단계(의심-확진-유행-복구단계)별로 대처방법과 토의를 통해 확산방지 및 조치사항을 마련하는 도상훈련 방식으로 진행됐다.

학교는 학생들이 하루 생활의 대부분을 많은 시간을 보내는 장소로 감염병 발생 시 학생들에게 빠르게 전파될 우려가 큰 만큼 이번 모의훈련을 통해 학교보건담당자의 역량 강화는 물론, 무엇보다 감염병 관리는 보건(담당)교사 혼자가 아닌 학교 구성원 전체가 참여해 대체해야함을 알 수 있는 자리였다.

이날 훈련에 참여한 학교 관계자는“ 이번 도상훈련을 통해 실제 감염병 발생을 가정해 대응방법 및 구성원의 역할 분담의 중요성을 재확인 하고, 구성원이 상호 협력해서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준 것 같아 도움이 됐다고” 밝혔다.

정병원 교육장은 “그동안 보건교사의 역할로만 인식했던 감염병 대응이 학교 전체 구성원의 역할분담과 대처가 요구됨을 강조하고, 이 훈련을 통해 감염병 대응 상황을 점검하는 계기가 돼”평소 학교 구성원들이 각자 역할 분담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모의훈련을 추진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