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19 16:55 (금)
산림청, 행정·민원 제도개선 경진대회 '국무총리상' 수상
산림청, 행정·민원 제도개선 경진대회 '국무총리상' 수상
  • 박부길 기자
  • 승인 2017.11.21 16: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관 협업으로 버려지는 임산물 자원화'...재해 예방 등 1석 3조 효과
[광주일등뉴스]산림청은 행정안전부가 주관한 '국민생활밀접 행정 및 민원제도 개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행정제도분야 '국무총리상'을 수상했다고 지난 20일 밝혔다.

이번 공모는 국민들이 생활에서 느끼는 불편한 점을 개선하고 민원 서비스 혁신 우수사례를 발굴해 국민중심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중앙부처·지자체 등에서 접수한 총 196건 중 상위 12건을 대상으로 공공서비스정책관, 학계 전문가, 일반인 등 총 70여 명의 심사단이 제도개선 사례의 창의성과 난이도·효용성·확산가능성(40), 발표 전달도(40), 청중 호응도(20) 등을 종합 평가했다.

국무총리상을 수상한 '민관 협업으로 버려지는 임산물 자원화'는 미 이용 자원을 수거·활용해 하천 범람과 산불 확산을 막아 재해를 예방하는 한편, 축사깔개용으로 사용해 축사 환경을 개선하고 냄새 없는 친환경퇴비를 생산하는 등 1석 3조의 효과가 있다는 점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또, 본 사례의 시범사업 결과 건설현장에서 폐기물 수거 비용(46억 원)을 비롯한 임목폐기물처리 예산 690억 원 절감, 수입대체효과 1,725억 원 등 총 2,415억 원의 경제적 효과를 거둘 것으로 예상된다.

김재현 청장은 "이번 공모는 행정·민원 제도의 불편한 점을 적극 발굴하는 것뿐만 아니라 공무원의 자긍심을 고취하고 공유·확산하는 데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며 "국민들이 생활 속에서 체감하도록 지속적으로 제도를 개선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