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3-29 16:49 (금)
광산주민들 산업자원부에 송전탑‧변전소 지중화 요구
국민의당 광주시당에서 권은희‧김동철 국회의원 규탄 집회…국민의당 탈당계 제출도
광산주민들 산업자원부에 송전탑‧변전소 지중화 요구
국민의당 광주시당에서 권은희‧김동철 국회의원 규탄 집회…국민의당 탈당계 제출도
  • 기범석 기자
  • 승인 2017.09.06 11: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 광산구, 경남 밀양, 전북 군산, 강원 횡성, 경북 청도 주민 50여명 세종시 산자부 앞에서 ‘에너지3대악법’ 개정 요구

[광주일등뉴스=기범석 기자] 광산구 본량 및 임곡 주민 40여명이 세종시 산자부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조환익 한전사장 퇴진 및 백운규 산자부장관 면담을 요구했다.

광산송전탑변전소지중화대책위원회(이하 광산대책위, 집행위원장 임한필)는 전국송전탑반대네트워크와 함께 9월 5일 오전10시에 세종시 산업통상자원부 앞에서 154kV덕림분기 송전선로를 송전탑을 이용한 가공선로로 건설하려고 하는 조환익 사장의 퇴진 및 송전선로의 지중화를 위한 백운규 장관 면담을 요구하는 기자회견 및 항의집회를 가졌다.

이들은 또 ‘에너지3대악법’으로 얘기되고있는 전원개발촉진법, 송주법(송․변전 설비 주변지역의 보상 및 지원에 관한 법률) 및 전기사업법의 부당조항에 대한 전면 개정을 주장했다.

대책위에 따르면, 이들은 당일 오후 2시 40분에 국민의당 광주광역시당 앞에서 지역현안 해결에 적극적으로 임하지 않고 있는 본량 및 임곡 지역구 의원인 김동철, 권은희 국회의원 및 국민의당을 규탄하는 항의집회를 마치고 일부 주민들은 국민의당 탈당서를 광주광역시당에 제출했다.

또한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 광주광역시당 앞에서도 당일 오후3시30분에 154kV덕림분기 송전선로의 지중화에 소극적인 태도를 강력히 규탄했다.

대책위는 이번 기자회견 및 항의집회를 통해서 세 가지를 주장하고 있다. 첫째, 154kV덕림분기 송전선로의 지중화 건설에 대한 청와대, 산업자원부, 한전의 명확한 입장을 밝히고, 전원개발촉진법, 송주법(송․변전 설비 주변지역의 보상 및 지원에 관한 법률) 및 전기사업법의 부당한 조항을 개정하기위한 주민공청회를 하루속히 개최할 것을 주장했다.

둘째 광주 광산구와 장성에 345kV변전소 건설로 지역 주민을 이간질하고 수백년간 형성된 마을공동체를 파괴하는 한전의 잘못된 정책을 바꾸고 주민의 대화와 요구를 묵살하는 한전 조환익 사장의 퇴진을 강력히 촉구했다.

셋째 백운규 산업자원부 장관은 한전에서 지난 3월에 올린 154kV덕림분기 송전선로 사업에 대한 사업승인을 불허하고 지중화로 건설할 것을 한전에 지시하라고 요구했다.

또한 대책위는 154kV덕림분기 송전선로 사업에 대한 주민의 입장과 지중화에 대한 설명을 위해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의 면담을 요구했으며, 백운규 장관과의 면담이 성사될 때까지 1인 시위 및 천막농성을 산업통상자원부 앞에서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광산대책위는 현재 건설되고 있는 국가산업단지인 빛그린산단에 전력을 공급하는 자체를 반대하는 것이 아니라 송전탑으로부터 천혜 자연환경 보존, 주민의 재산권 침해보호, 주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켜내고, 한전의 일방적이고 주민갈등을 유발시키는 사업방식에 반대하며 호남대에서 빛그린산단으로 가는 22번 어등대로로 지중화 할 것을 주장하고 있다.

그동안 대책위는 주민공청회, 주민강연회, 1인시위 및 서명운동 등을 자체적으로 진행하였으며, 지난 7월 12일에는 문재인정부 광화문1번가 국민인수위원회에 ‘154kV덕림분기 송전선로의 지중화 요구 정책제안’을 한 바 있다.

또한 ‘군산, 당진, 밀양, 청도, 횡성, 광주광산지역’주민들로 구성된 <전국송전탑반대네트워크>와 함께 송전탑 반대 및 피해보상 등을 요구하는 연대투쟁에 함께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