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3-29 16:49 (금)
세계자연유산센터 전시설계 밑그림 그려져
세계자연유산센터 전시설계 밑그림 그려져
  • 백형달 기자
  • 승인 2010.02.05 13: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개 스토리로 구성된 상설전시관에 4D영상관, 기획전시실 등 구성조달청, 세계자연유산센터 전시설계 및 제작 협상대상자 선정

제주 세계자연유산센터의 소프트웨어가 될 전시설계 밑그림이 그려졌다.   제주특별자치도 세계자연유산관리본부(본부장 오익철)는 제주 세계자연유산센터 전시설계 및 제작, 설치 사업에 대해 조달청에 의뢰해 제안 공모(2009.10.5~2010.1.13)한 결과 (주)비엠비(제주시 삼도2동)와 (주)시공테크(서울시 강남구 삼성동) 컨소시엄이 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

세계자연유산센터 조감도 (제주도/사진제공)

공모 제안에 따라 제주 세계자연유산센터는,조우(遭遇) : 태고의 신비와 만나다,를 컨셉으로, 각각의 존(Zone)별로 모티브가 되는 자연의 특성을 반영한 공간을 연출하게 된다.

세계자연유산센터 상설전시관 (제주도/사진제공)

▶ 상설전시관은 관람 동선을 따라 총 7개의 스토리라인으로 구성되는데, 주요 구성 요소는 다음과 같다.

① 한걸음, 제주의 풍경 속으로 : 태고의 신비를 만나러 가는 타임 터널. 제주도 지층 사이에 숨겨진 풍경들을 현재에서 과거까지 역순으로 만남.
② 두걸음, 화산이 낳은 땅, 제주 : 화산활동으로 생긴 섬 제주. 제주의 탄생에서 한라산이 만들어지기까지 영상을 통해 생성의 역사를 보여줌.
③ 세걸음, 한라산의 숨소리 : 한라산의 지질구조를 통해 생성의 역사를 밝혀내고, 한라산 고도별 식생과 독특한 생태계 탐구.
④ 네걸음, 신비의 땅 거문오름 : 거문오름의 지형적 신비와 미기후에 의해 생기는 생태적 신비 체험.
⑤ 다섯걸음, 조화가 빚어낸 예술 용암동굴 : 비공개 동굴인 용암동굴의 공간을 재현하고 다양한 동굴생성물과 동굴 생명체들을 만남.
⑥ 여섯걸음, 불과 물의 조각, 성산일출봉 : 일출봉의 분출과 퇴적과정 등 다양한 작용들을 체험 아이템을 통해 이해.
⑦ 일곱걸음, 약속의 발자국 : 세계자연유산 등재 의미와 자연보존의 필요성을 알아보고 이를 현실에 대비함으로써 소중한 자연을 지키겠다는 마음을 담아가는 공간.

▶ 이와 함께 기획전시실, 4D 영상관, 전망대, 휴게시설 등이 배치되어 체험과 교육, 홍보가 이루어지는 센터의 역할을 높이게 된다. 

 협상대상자가 선정됨에 따라 (주)비엠비와 (주)시공테크는 오는 4월 27일까지 실시설계도서(도면, 내역서, 시방서 등)를 작성해 제출하게 되며, 조달청은 설계도서에 대한 검토를 거쳐 최종 계약을 체결하게 된다

 ▶ 전시설계 및 설치에 따른 가격협상금액은 총 84억 5천만원으로, 계약이 완료되면 오는 2012년 세계자연유산센터가 완공될 때까지 제작 설치 공사를 수행하게 된다.
▶ 한편 이번 제주 세계자연유산센터 전시 제안 공모에는 총 5개 컨소시엄이 참여했다.
○ 제주 세계자연유산센터는 거문오름 인근인 조천읍 선흘리 478번지 일대에 연면적 6,923㎡(건축면적 7,393㎡)로 지상 1층, 지하 1층으로 건립되며 오는 2012년 완공할 예정이다.
▶ 현재 제주 세계자연유산센터 실시설계와 도시관리계획 결정 절차 등을 진행 중에 있으며, 올 상반기 중 착공할 계획이다.

우리 본부에서는 세계자연유산센터가 자연유산을 올바르게 이해하는 교육과 홍보의 장이자 제주를 상징하는 랜드마크로 건립될 수 있도록 각계 전문가들의 자문을 받고 이를 건축 및 전시설계에 적극 반영해 나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