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18 16:54 (목)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전남지원, 여름철 농산물 안전 특별조사 실시!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전남지원, 여름철 농산물 안전 특별조사 실시!
  • 박부길 기자
  • 승인 2017.07.05 09: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잔류농약, 곰팡이독소 등 특별 안전성 조사 실시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전남지원(지원장 박중신)은 여름철을 맞아 채소류, 곡류, 두류, 견과류 등의 농산물을 대상으로 7.3부터 8.25까지 특별 안전성 조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여름 장마철에는 온도와 습도가 높아져 병해충 발생이 증가함에 따른 농약 오남용과 저장과정에서 곰팡이 발생으로 농산물의 변질이 우려되는 시기이다.

이번 특별조사는 전국을 대상으로 취약지역 및 품목을 선정하고, 시료를 수거하여 잔류농약과 곰팡이독소에 대한 조사를 추진한다.

잔류농약은 최근 3년간 7~8월에 부적합이 많이 발생된 파슬리, 쑥갓 등 22개 품목과 휴가철에 소비자들이 많이 소비하는 품목을 대상으로 146건을 조사하고, 쌀, 보리, 수수, 콩 등 곡류와 두류, 밤, 호두, 잣 등 견과류 등 보관 과정에서 곰팡이 발생 우려가 있는 품목은 57건을 수거하여 곰팡이독소를 조사할 계획이다.

또한, 생산자단체, 농협 및 지자체 등과 협력하여 공동브랜드․로컬푸드 농산물 및 지자체별로 특화하여 육성하는 품목에 대한 안전성 조사도 추진한다.

상기 안전성 특별 조사결과 부적합으로 판정된 농산물에 대해서는 출하연기 또는 폐기 조치를 통하여 시중에 유통되지 않도록 철저히 차단할 계획이다.

* 생산단계 부적합농산물 : 출하연기, 폐기, 용도전환 등
* 유통단계 부적합농산물 : 시·군·구에 통보하여 폐기 등 조치

농관원 박중신 전남지원장은 안전농산물 생산·유통기반을 조성하고 국민들에게 안전한 농식품을 공급하기 위해 농장에서 식탁까지 안전관리에 최선을 다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