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19 16:55 (금)
제 104회 어등자치포럼, 조상열 대동문화재단 대표 강연
제 104회 어등자치포럼, 조상열 대동문화재단 대표 강연
  • 박부길 기자
  • 승인 2010.01.22 17:28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 광산구(청장 전갑길)는 22일 광산구청7층 대회의실에서 광산구 주민 4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 104회 어등자치포럼에 조상열 대동문화재단 대표를 초청해 ‘남도 풍경과 문화엔 ’게미‘가 있다’이라는 주제로 강연을 가졌다.

조상열 대동문화재단 대표는 ‘영상강 따라가는 남도의 역사와 문화’를 주제로 열띤 강연을 펼치고 있다.

이날 강사로 출연한 조상열 대동문화재단 대표는 ‘무등산과 함께 해 온 광주역사, 전라도의 역사문화 예술’에 대해 상세히 소개했다.

조 대표는 강연에서 “우리가 살고 있는 광주라는 명칭이 처음 생긴 것은 고려 태조 때인 940년의 일로 광주는 원래 무진주 혹은 무주라고 불렸으나, 실은 무진주 또는 노지가 본래이름”이다고 소개했다.

또, “광주를 빛 고을로 부르게 된 데에는 무등산의 입석군과 관련있다”며 “광주의 진산 무등산의 대표적 절경은 돌 무더기를 이루고 있는 입석이지만 우리말로 선돌, 즉 빛나는 돌이라 해 신성시 된데 유래한다”고 말했다.

특히 조 대표는 “전라도 하면 풍요롭고 인심 좋아 살기 좋은 땅, 전라도 사람하면 징한기운, 즉 뭔가 끼가 있으면서도 정이 많고 순한 사람들 이라는 일반적인 인식이 있다”며 “이는 남도 사람들의 정신과 자연조건이 잘 어울리는 전라도다운 색깔을 표현한 말로 전라도 방언으로 게미가 있다”고 표현했다.

광산구청 공직자들은 제 104회 어등자치포럼에 참석해 지식과 지혜를 습득해 자아발전과 창의적 행정을 펼치는 데 중요한 자산이 되도록 하겠다는 신념으로 강연을 듣고 있다.

조대표는 “게미가 있다는 말은 씹을수록 고소한 맛, 그 음식속에 녹아 있는 독특한 맛‘이란 뜻으로 남도 문화는 음미 할수록 오랜 굴곡의 역사속에서 곰삭아진 인간미 깊은 멋과 맛이 우러난다.”며 “문화를 보려거든 먼저 사람을 보고, 사람을 보려거든 문화를 먼저 보라고 한다. 문화는 결국 독특한 그 지역의 자연과 사람, 세월이 상호 융합농축 된 지역성의 결과에 다름이 아니다”고 말했다.

이날 조 대표는세월과 역사적 사건을 겪으며 형성된 남도 문화의 기원과 특징을 특유의 해학으로 풀어냈다.

한편, 조 대표는 보건복지부, 과천 중앙공무원 교육원, 경기도 관광협회 등 전국의 각 기관들을 순회하며 남도 문화의 참 멋과 맛을 알리는데 큰 몫을 하고 있다.

 

                        [제 104회 어등자치포럼, 조상열 대동문화재단 대표 강연]

전갑길 광산구청장은 "시민 평생학습 동반자 어등자치포럼21 '강연은 그동안 광산구민들의 삶이 질 향상에 기여해 왔다"며 "주민과 함께 강연을 통해 문화시민으로 함께 성장해 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조상열 대동문화재단 대표의 감칠맛 나는 강연에 광산구 주민들은 '명품 광산'에 대한 자긍심과 사랑이 높아졌다.
제 104회 어등자치포럼, 조상열 대동문화재단 대표 강연에 참석한 400여명의 광산구청 공직자와 주민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월곡2동 2010-01-24 10:20:06
살기좋은 우리강산 몸으로 체험도하지만 깊이알지않으면 좋은곳을 "답사"를해도 모르면 지나치고 관심을 두지않는게 사람마음인데 "조상열 대동문화재단 대표님"강연회 참석해 전국을다니시면서 모르고 관심없는 사람들에게 알려주고"살기좋은우리강산"이라고 한번더 되새김과전라도"맛깔스러운 말씨"와 가서보고 즐기고만 왔지만 알지못했던 모든유래와 역사를마음에와닫도록"잘듣고잘알게"해주셔서*^*참 감사드려요! 금수강산*^

연분홍빛향기12 2010-01-22 17:51:42
며칠전 우연히 cmb tv에서 들었는데...강의 내용 정말 들을만하였습니다.
이곳에서 살아보니 정말 조상들이 남겨주신 전라도 자체
지리적요건과 산세와 비옥한 땅과 맑은 물길과 역사의 숨결은 의미가 있고
참 아름다운것 같아요..
구청에서 개최하신 어등자치포럼21 행사가 참 좋은것 같아요.
다음에는 꼭 참석해서 들어야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