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25 11:03 (목)
광산구, 제2회 섬김이대상 국무총리상 수상
광산구, 제2회 섬김이대상 국무총리상 수상
  • 박부길 기자
  • 승인 2009.12.08 14:43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업하기 좋은 환경 조성 노력 인정

 광주 광산구(청장 전갑길)가 민선4기 동안 추진한 경제정책이 잇달아 좋은 성과를 거둬 “노사상생협력대상에 이어 제2회 섬김이대상 국무총리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국가경쟁력강화위원회(위원장 강만수)가 주관하는 섬김이대상은 고질적인 규제사항과 기업의 애로사항을 적극적으로 개선한 공직자와 기관에 수여하는 상이다.

구는 이번 평가에서 민선4기 동안 각종 규제를 발굴하고 완화하는 사업과 구청장 및 공무원이 직접 기업을 방문해 현장에서 애로사항을 시정하는 정책을 일관되게 추진한 점을 높이 평가받았다.

전갑길 광산구청장은 관내 산단에 입주한 기업을 방문해 고충을 직접 해결하는 사업을 꾸준히 추진하는 등 기업하기 좋은 환경 조성에 적극 나서고 있다.

구는 관내 산단에 입주한 기업들의 불편을 능동적으로 해소하기 위해 지난해 초부터 규제개혁TF팀을 구성하고 현장 방문을 지속했다.

이를 통해 건축법상 용도변경 관련 규제, 공장설립 간소화 등 49건을 정부에 건의해 농공단지 건폐율 70% 향상, 공장설립시 사전환경성 검토대상 제외, 중소기업 육성 경영안정자금 신청 완화 등을 이뤄내 전국의 모든 관련 기업들이 혜택을 볼 수 있도록 했다.

또, 구는 기업경쟁력 강화에 이바지하는 정책도 꾸준히 추진해 왔다. 관내 기업의 임직원들에게 ‘주경야평’ 강좌를 무료로 제공하고 6급 이상 베테랑 공직자와 기업을 연계하는 1기업 1담당제 운영, 외국인 노동자를 위한 지원 등을 실시해 기업의 생산성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저탄소 녹색성장을 위한 동력원 확보에도 적극 나섰다. 구는 펠렛제조시스템, 바이오매스 자원화 사업체와 업무협약을 체결해 신재생 에너지 사업 유치에 성공하고, 관내 복지기관 및 단체가 태양열 등 신재생에너지 기기를 도입하면 자부담금을 48개월 무이자 할부로 납부하는 제도를 전국 최초로 시행해 활발한 투자를 유도하고 있다.

또 지난달 광주과학기술원과 업무협약을 체결해 지역 산업구조 고도화와 에너지 뉴딜사업의 기반을 마련했다.

9일 청와대에서 개최되는 시상식에 참석하는 전갑길 광산구청장은 “민선4기 경제정책이 연이어 좋은 성적을 거둔 것은 경제활성화와 고용창출을 염원하는 주민들의 적극적 협력이 있었기에 가능했다”면서 “앞으로도 주민들의 쾌적한 삶과 첨단산업이 융합된 명품 광산을 위해 변함없이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녹색성장명품광산12 2009-12-08 18:51:56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연이어서 계속 좋은소식에 축하받으실일만 있으시네요.
계속된 행진에 올 시행하신 모든 지역기업과 광산구민의 발전을위한
여러프로젝트에 연말연시에도 유종의 美와 돋보이는 성과와
힘찬 도약에 박수를 보내드립니다~
청와대 잘다녀오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