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19 15:42 (금)
남상미, “ ‘보조개 웃음’ 처럼 시원시원하다”
남상미, “ ‘보조개 웃음’ 처럼 시원시원하다”
  • 광주일등뉴스
  • 승인 2017.03.07 16: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똑부러지는 ‘정의감 어록’ + 다독이는 위로 ‘힐링 어록’

[광주일등뉴스]“이분도 ‘김과장’ 닮아가나 봅니다!”

KBS 2TV ‘김과장’ 남상미가 사이다 한박스를 마신 듯 시원시원하면서도, 가슴을 따뜻하게 만드는 ‘똑순이 일개미 어록’으로 시청자들을 사로잡고 있다.

남상미는 KBS 2TV 수목드라마 ‘김과장’(극본 박재범 연출 이재훈, 최윤석/제작 로고스필름)에서 똑소리 나는 성격에 업무능력도 탁월한, TQ그룹 경리부 에이스 대리 윤하경 역을 맡아 열연하고 있는 상황. ‘티똘이’ 김성룡(남궁민) 과장이 벌이는 각종 사건들을 함께 헤쳐 나가며 옆에서 조력하는 가하면, 권력의 늪에서 스스로를 괴롭게 만드는 삶을 사는 서율(이준호)에게 안타까운 연민을 드러내는 등 인간적인 모습으로 시선을 집중시키고 있다.

무엇보다 남상미는 의미 있는 일을 하고자 마음먹은 후 똑 부러지는 발언을 던지면서도 김성룡을 비롯한 다른 사람들을 다정하게 감싸 안고 위로해 주는 힐링 대사들로 안방극장을 매료시키고 있다. 또렷한 음성으로 차분하게 건네는 윤하경의 화법이 듣는 이들의 가슴 속에 콕콕 박히며 뜨거운 공감을 불러일으키고 있는 것. 이와 관련 때로는 통쾌하고 시원한 돌직구로, 때로는 따스하고 뭉클한 위로로 포근하게 감싸주는, 남상미표 ‘똑순이 어록’을 정리해봤다.

★ ‘똑순이 어록 첫 번째’ ­­­­- 똑부러지는 ‘정의감 어록’!

사이다 한 박스 드링킹 한 기분! 적재적소에서 날리는 통쾌한 ‘돌직구’!

- 못 봤는데요, 오시는 거.. 부장님이 괜한 걸로 트집만 안 잡으시면 저도 개길 일 없는데요.(1회, 회계부 부장이 경리부를 무시하며 발언하자 여기에 대항하며)

- 뭐 하나만 물어볼게요. 옳은 게 옳은 걸까요? 옳다고 여겨지는 게 옳은 걸까요? 역시 옳은 게 옳은 거군요.(3회, TQ그룹 대표 장유선(이일화)에게 회사 부정부패를 조사해서 밝혀내는 일에 대해 듣고는 나름대로의 고민을 김성룡(남궁민)에게 물어보며)

- 지금 어따 대고 큰 소리야? 당신이 서류 엉망으로 만들어서 보낸 거잖아?! 그걸 말이라고 하냐?! 당신이나 제대로 정신줄 잡고 일 해! 남한테 피해주지 말고! 닥쳐 이 자식아! 한번만 더 그 따위로 말해 봐. 나 예전에 운동 한 거 알지? 울대를 확!(3회, 회장 아들 박명석(동하)이 경리부에 와서 비용 처리해 달라며 난동을 부리자, 마치 다른 사람하고 전화하는 척 할 말을 쏟아내는)

- 엄밀히 말하면 저희만의 책임은 아니지 않습니까? 프로그램이 신속히 복구 되지 않은 건 전산관리팀 책임이다.(4회, 월급루팡들이라면서 동네북처럼 경리부를 무시하고 혼내는 고만근(정석용)본부장에게 분노해서 대답하며)

- 이젠 정말 알아야겠어요. 어디서부터 어떻게 회사가 잘못됐는지! 어떻게 그래요? 잘못 된 게 눈에 보이면 한 번은 외쳐봐야죠!(4회, 회사의 부정부패에 대해 조사, 도와달라는 대표 장유선의 부탁을 듣고 추남호(김원해)에게 회사의 진실에 대해 물어보며)

- 이미 뺄 수 없어요. 빼기도 싫구요! 도와줘요 과장님! 회사 이대로 두면 안 돼요. 작은 증거라도 잡아서 책임을 물어야 한다구요. 우리가 하지 않으면 우리 같은 사람을 도울 존재는 없어요. 그들을 벌주는 게 목적이 아니에요. 우리 같은 사람들이 덜 피해보고 살게 하는 게 목적이에요.(8회, 대표 장유선과 김성룡을 지켜봐 왔다는 것을 말하며 회사의 부정부패 파헤치는 일에 동참해달라고 제안하면서)

- 경리부 해체 계획은 좀 심하신 거 아닌가요? 저희 경리부, 정말 모두 열심히 일하는 사람들이다. 저희들 노력, 그런 식으로 쉽게 취급 받는 거 싫습니다. 택배 노조 억울하게 구속된 거, 우리 경리부 해체 계획 세우신 거.. 이사님 작품이라고 들었습니다. 두 작품의 공통점은.. 그 속에 단 한명도 행복한 사람이 없다는 겁니다. 그리고 결국 이사님도 행복해지지 않을 겁니다.(9회, 서율(이준호)을 만난 윤하경, 경리부 해체 계획과 택배 노조 구속에 대해 서율에게 따져 물으며)

- 두 발 뻗고 잠이 와요? 두 발 뻗고 편히 주무시냐고? 그럼 차라리 보고회장에 오질 말던가요! 내가 진짜 그 날 생각만 하면, 밥 먹다가도 경기를 해! 빨리 ‘예’안 해요? 아주 그냥 절단을 내 버릴 테니까!(11회, 회생안 중간보고에서 증언 번복한 임부장을 김성룡이랑 같이 무섭게 취조하면서)

- 미안해서 어쩌죠? 1/4분기 납액 조서 정리가 많아서요. 다들 우리보다 빠릿빠릿하다고 그랬는데… 이 정돈 해내야죠!(11회, 연말정산 엉망으로 처리돼서 회계부가 소란스러워지자 좀 도와달라는 회계부 직원에게 능청스럽게 웃으면서 일침)

★ ‘똑순이 어록 두 번째’ ­­­­- 상처를 다독이며 감싸 안아주는, 따뜻한 위로 ‘힐링 어록’!

괴로움과 슬픔을 달래주고, 용기를 북돋아 준다! 가슴을 뭉클하게 만드는 진심담긴 위안!

- 괜찮겠어요? 이것 때문에 위에서 또 책임소재 물어오면…어쨌든 위에서 뭐라 그러든 버티셔야 돼요. 관두시면 안 돼요. 우리 부, 과장 자리 자주 바뀌는 거 싫어서요.(6회, 김성룡이 TQ택배 노조시위를 해결한 후 박현도(박영규) 회장이 TQ택배 구조조정을 지시하자, 김성룡을 걱정하면서)

- 한 사람의 어느 곳에 눈을 두냐에 따라, 그 사람의 가치가 달라지는 것 같습니다. 얼마 전까진 과장님의 과거에 눈을 뒀었고, 지난 며칠간은 현재에 눈을 뒀습니다. 그래서 더 높은 가치를 믿기로 했다.(7회, 경찰서에 잡혀간 김성룡을 구해 준 이유를 물어보는 장유선에게 자신의 생각을 전하며)

- 구조조정 팀에 동기가 있어. 그래서 받은 거야. 정리 대상명단. 아버님 몇 번 뵙기도 했어. TQ택배 본사에 가서. 정말 미안해. 그 동안 아무 것도 몰라서…내가 할 수 있는 일이 이거 밖에 없네.(7회, 원기옥(조현식)의 아버지가 TQ택배 구조조정 명단에 들었다는 것을 알고는 미안해하며)

- 정말 괜찮은 거죠? 미안해요, 과장님. 도움 못 돼드려서… 부장님께도 여로 모로 많이 죄송해요. 혼자 똑똑한 척 해서.(7회, 이재준(김강현)에게 처음에 김과장을 무시하고, 부장님 말도 안들을 때가 많다는 지적을 받고 충격 받은 윤하경이 김성룡과 추남호에게 사과를 건네며)

- 두 번을 곱씹어 생각해도 원망 안 되는 데요. 결과 갖고 얘기 하지 말자구요. 그건 적하고 싸울 때나 그런 거구요. 우군끼리는 과정이 더 중요한 거예요. 적어도 저 한 테는요. 결과가 나쁘더라도 과정이 좋으면 사람은 남더라구요. 남은 사람이 그대로면, 자연히 다음 번 결과는 좋아지구요. 당분간 숨 좀 돌리시고 쉬세요. 그러다 또 기회를 엿 봐야죠!(11회, 경리부 해체 때문에 전화도 안 받고 피하는 김성룡을 만나 격려하면서)

- 당연히 마음에 상처가 크겠지. 자책감도 많이 들고…그게 본인 마음은 안 그렇겠지. 얼마나 많이 속상하겠어. 정말 말도 안 되는 상황인데… 다들 긍정 요정이 된 거야?(11회, 원기옥이 사표를 낸 후 연락을 안 받고 김성룡까지 연락이 되지 않자 경리부원들을 격려하며)

- 이사님. 왜 그렇게 힘들게 사시려고 해요? 왜 적을 만들고 당하면서 사는 게 당연하다고 생각하냐구요. 제가 사는 세상하고 이사님 세상하고 얼마나 다른데요? 이사님 많이 가지셨잖아요. 조금만 내려 놓으셔도 사는 데 전혀 지장 없잖아요. 그 걸음… 언젠가 빨리 멈추시길 바랄게요.(12회, 괴한에게 습격당한 서율에게 짱돌을 던져 맞히고는, 서율의 힘든 삶에 대해 안타까운 연민을 드러내며)

제작사 로고스필름 측은 “남상미는 업무에 있어서도 책임감이 넘치고, 성격적으로는 모두를 아우르는 인간적인 매력이 가득한 윤하경 대리 역을 100% 표현하고 있다. 남궁민, 이준호, 김원해, 임화영 등 모두에게 진심을 다해 조언을 아끼지 않는 모습이 바로 그 남상미 자체”라며 “앞으로도 ‘김과장’ 남궁민과 함께 속 시원한 사이다를 팡팡 터트릴 남상미의 맹활약을 기대해 달라”고 전했다.

한편 KBS 2TV 수목드라마 ‘김과장’ 13회는 오는 8일(수) 오후 10시에 방송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