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3-29 16:49 (금)
“치유와 아름다움이 있는 도시농업박람회에 오세요!”
“치유와 아름다움이 있는 도시농업박람회에 오세요!”
  • 박부길 기자
  • 승인 2016.09.23 16: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5회 대한민국 도시농업박람회

광주광역시(시장 윤장현)는 농림축산식품부, 농촌진흥청과 공동으로 23일 개막을 시작으로 26일까지 서구 풍암호수공원 일원에서 '제5회 대한민국 도시농업박람회'를 개최했다.

김종식 광주시경제부시장은 제5회 대한민국 도시농업박람회에 참석해 "이번 박람회는 도시텃밭, 치유체험텃밭 등 도시농업의 현재를 조명하고 시민들께서 다양한 체험프로그램과 부대행사를 즐기시며 휴식하실 수 있도록 알차게 준비했다."며 "이번 행사가 많은 시민들의 관심과 참여 속에 도시 농업의 확산과 성장의 밑거름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첫날 개막식에는 윤장현 광주시장을 대신해 김종식 광주시경제부시장, 이준원 농림식품부차관, 임우진 서구청장, 이흥묵 농협중앙회광주지역본부장, 박동희 광주시일자리경제국장, 이행숙 광주시농업기술센터소장, 조혜경 농업기술센터과장, 선종철 서구청공원녹지과장, 이용철 위생과장, 조승용 서구보건소팀장, 김진수 공원녹지과팀장, 김민숙 하남농협주부대학회장과 회원, 김시라 농업기술센터팀장, 김선주 팀장, 최선영 주무관과 시민들이 참석해 도시농업박람회의 성공개최를 응원했다.

박동희 광주시일자리경제국장은 제5회 대한민국 도시농업박람회에 참석해 "농업은 시대의 변화 속에, 소비자가 생산에서부터 소비, 유통까지 전 단계에 참여하는 6차 산업의 형태로 진화하고 있다"며 "안전한 먹거리 생산과 고부가가치 상품의 가공, 체험과 관광산업 연계로 경쟁력을 강화한 도시 농업은 지역경제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고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하게 될 것이다"고 축하를 전했다.

농식품부는 도시민들의 농업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도시농업 실천분위기를 확산하고자 2012년부터 매년 지자체와 박람회를 공동개최하고 있다.

'텃밭정원! 치유와 예술을 더하다'라는 주제로 개최된 이번 박람회는 도시농업이 생활예술에 접목돼 도시생활에 지친 시민들의 몸과 마음을 치유하는 활력소임을 알리는데 중점을 두고, 시민들의 체험.참여형 행사들로 구성됐다.

특히 이번 박람회에서는 도시농업 홍보관, 그린힐링관, 한평텃밭, 치유체험텃밭 존(zone) 등 다양한 형태의 도시농업을 소개했다.

이흥묵 농협중앙회광주지역본부장은 제5회 대한민국 도시농업박람회에 참석해 행사에 참석한 어린이를 따뜻하게 안아주며 "주말이면 가족과 함께 농장을 찾고, 귀농의 삶을 꿈구는 시민들이 많아지고 있다. 시민의 건강한 삶을 지키고 농촌과 농업을 되살리며 지속 가능한 도시 조성의 대안으로서 도시농업의 가치와 발전 가능성은 무한하다"라며 "이를 위해 농협에서도 농민들과 함께 지혜를 모아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날 부대행사로 '제12회 전국생활원예경진대회'를 비롯 일반 시민들의 참여가 가능한 10여 가지 체험행사가 마련됐다.

아울러 농촌진흥청이 주최하는 생활원예경진대회 입상작들과 박과채소 챔피언 선발대회에 출품된 희귀 박과 채소들이 전시되어 관람객들의 눈길을 사로잡았다.

광주광역시도 '예술텃밭 공모전', '도시농부 스마트폰 사진전'의 우수작 60여점을 전시해 도시민 누구나 손쉽게 실천할 수 있는 텃밭 모델을 제시했다.

김종식 광주시경제부시장, 이준원 농림식품부차관, 임우진 서구청장은 제5회 대한민국 도시농업박람회에 참석해 과일 따기 퍼포먼스를 펼치고 있다.
김종식 광주시경제부시장, 이행숙 광주시농업기술센터소장, 조혜경 농업기술센터과장, 김시라 농업기술센터팀장, 김선주 팀장, 최선영 주무관은 제5회 대한민국 도시농업박람회에 참석해 "앞으로 치유와 아름다움이 있는 도시농업이 더욱 발전해 시민들의 삶이 더욱 풍성하고 행복해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날 행사에 참여한 이모 시민은 “박람회를 둘러보니 도시농업이 무엇인지 조금 알게 됐다. 생활속에서도 도시농업을 실천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을 많이 배워갈 수 있어 보람있다. 돌아가서도 조금씩 실천해 보겠다.”고 말했다.

 

[제5회 대한민국 도시농업박람회 ] 

이흥묵 농협중앙회광주지역본부장은 제5회 대한민국 도시농업박람회에 참석해 전시된 작품들을 꼼꼼히 살펴보고 있다.
박동희 광주시일자리경제국장, 김민숙 하남농협주부대학회장과 회원들은 제5회 대한민국 도시농업박람회에 참석해 2016년 광주세계김치축제를 홍보하고 있다.
이행숙 광주시농업기술센터소장,김시라 농업기술센터팀장, 김선주 팀장은 제5회 대한민국 도시농업박람에 참석해 "도시텃밭, 치유체험텃밭 등 도시 농업의 현재를 조명하고 시민들의 다양한 체험프로그램과 부대행사를 즐기시며 휴식하실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선종철 서구청공원녹지과장, 이용철 위생과장, 조승용 서구보건소팀장, 김진수 공원녹지과팀장은 제5회 대한민국 도시농업박람회에 참석해 "풍성한 가을날, 가족들과 함께 치유와 아름다움이 있는 행복한 시간을 만드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