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19 10:14 (금)
광주 광산구, 납 오염 학교 우레탄 트랙 철거 시작
광주 광산구, 납 오염 학교 우레탄 트랙 철거 시작
  • 최호진 기자
  • 승인 2016.08.05 14: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일 납 기준치 7.7배 초과한 비아중 841㎡ 철거, 희망학교 모두 걷어내기로

 5일 광주광역시 광산구(구청장 민형배)가 비아중학교를 시작으로 최근 중금속인 납 기준치를 초과해 학생건강 위협, 주민 불안 등을 야기한 학교 탄성포장재(일명 우레탄 트랙) 철거에 들어갔다.

민형배 광산구청장은 우레탄 트랙 철거 현장을 찾아 “단 한 시간도 더 우리 아이들을 위험한 중금속 속에서 뛰어놀게 할 수 없어 재난안전기금으로 철거를 시작했다”며 “철거를 시작으로 재시공하거나 친환경 운동장을 마련할 때까지는 지역사회의 많은 노력과 합의가 필요한 만큼 주민 여러분의 깊은 관심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비아중(교장 박하진)으로부터 4일 철거요청 공문을 받은 광산구는, 이날 발 빠르게 작업에 들어가 우레탄 트랙 841㎡를 걷어냈다. 이 트랙은 시 교육청 검사결과 기준치보다 약 7.7배 높은 kg당 691mg의 납이 검출된 바 있다.

트랙을 걷어내고 남은 깊이 약 1.5cm 빈 공간에 광산구는, 곧바로 학교 측과 논의를 거쳐, 부직포·마사토 시공 등 기본적인 안전장치도 마련해 주기로 했다. 교육부와 시 교육청에서 재원을 확보해 재시공하거나 새 운동장을 마련할 때까지 학생들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서다.

우레탄 트랙 철거 현장

나아가 광산구는 비아중처럼 철거를 요청하는 학교에는 즉시 작업을 해주기로 했다. 3일 광산구가 기준치를 초과한 우레탄 트랙을 보유한 광산구 10개교 학부모와 학교관계자들과 수완동 주민센터에서 철거대책 설명회를 연 후속조치다. 이 자리에서 설명회 참가자들은 각 학교의 특성을 공유하고, 각 학교별로 철거와 재시공 관련 의견을 모으기로 했다.

민형배 광산구청장은 “단 한 시간도 더 우리 아이들을 위험한 중금속 속에서 뛰어놀게 할 수 없어 재난안전기금으로 철거를 시작했다”며 “철거를 시작으로 재시공하거나 친환경 운동장을 마련할 때까지는 지역사회의 많은 노력과 합의가 필요한 만큼 주민 여러분의 깊은 관심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아울러 교육부와 시 교육청에 조속한 관련 예산확보와 운동장 정상화를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