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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회 IT장비⋅통신설비 운영 업무 통합 지휘
대회 IT장비⋅통신설비 운영 업무 통합 지휘
  • 박부길 기자
  • 승인 2015.06.15 09:53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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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리보는 광주U대회 기능 현장 <1> IT종합상황실(ITCC)

2015광주하계유니버시아드 개막이 코앞으로 다가옴에 따라 경기분야는 물론, 지원 분야도 대회 막바지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실전 태세에 돌입하고 있다. 대회 개막에 앞서 성공적인 대회 개최를 위해 운영되는 각 기능별 주요 현장을 소개한다.

광주시 동구 호남동 광주U대회 조직위 10층에 마련된 ‘IT종합상황실’(ITCC⋅IT Command Center)은 ‘IT 컨트롤타워’다. 주요 경기장과 호텔, 공항 등 대회 경기⋅비경기 시설을 24시간 모니터링하고, 대회운영통합시스템(TIMS⋅Total Integration Management System)을 컨트롤하며, IT와 관련된 비상상황 발생 시 신속한 조치를 수행하는 역할을 한다. 

 상황실에 들어서면 벽면 전면에 설치된 모니터(DID⋅Disital Information Display)가 각 거점별 상황을 실시간으로 보여준다. 

이곳에선 IT종합상황실 단장을 필두로 조직위 정보통신부 인력과 SK C&C, SK텔레콤 관계자 등 100여명이 대회일반정보부, 경기운영정보부, 전자통신지원부로 구분돼 대회관련 모든 IT장비 및 통신설비 운영을 담당한다.

 2년 간에 걸쳐 조직위 정보통신부가 공을 들여 구축한 ‘대회운영통합시스템’은 최첨단 정보통신기술을 활용, 대회운영 전반을 제어하는 종합 프로그램이다. 경기운영시스템을 비롯해 대회관리, 대회정보배포, 기록계측 및 채점, 대회지원 등 전체 5개 부문 28개 세부 시스템으로 구성된다.

▲대회관리시스템(GMS⋅Games Management System) : 조직위의 대회운영 전반의 업무를 효과적으로 관리, 지원하기 위한 시스템으로 등록, 인력, 입출국, 의전, 선수서비스, 종합상황실, 수송, 선수엔트리, 레이트카드, 물자, 의무, 숙박 등 12종의 시스템을 운영
▲경기운영시스템(GRS⋅Games Results System) : 모든 경기종목의 경기결과 및 경기관련 자료를 관리하기 위한 시스템으로 경기가 진행되는 동안 정확하고 신속하게 경기결과를 기록, 저장 및 배포함.
▲기록계측 및 채점시스템 (T&S⋅Timing & Scroing System) : 대회기간 동안 종목별로 발생하는 경기기록, 거리, 점수, 경기시간 등을 정확하고 빠르게 측정하고, 채점하기 위한 시스템으로 측정자료는 경기결과시스템과 연동하여 경기 결과정보를 제공
▲대회정보배포시스템 (IDS⋅Information Diffusion System) : 대회 관련 정보와 경기 일정, 선수 정보, 경기결과 등 대회관련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시스템
▲대회지원시스템 (GSS⋅Games Support System) : 대회준비 및 운영기간 동안 대회정보시스템 IT장비의 배치 계획, 설치, 장애 조치, 보안 관제, 모니터링 등의 업무를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시스템
IT종합상황실은 종목별 테스트이벤트와 현장 기술 리허설을 통해 미비한 점을 보완하고, 안정적인 대회 운영을 지원하게 된다.

이와 함께 대회운영통합시스템 및 네트워크 관련 전문기술인력들이 24시간 대회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IT관련 비상상황 발생 시 신속하게 조치한다. 

IT종합상황실과 정보처리센터(MDC⋅Main Data Center), 각 경기장 IT⋅통신 운영요원은 비상연락체계를 유지하고, 각 근무처에서 심각한 장애⋅재난⋅재해가 발생할 경우 IT종합상황실 분야별 담당관에게 즉시 보고한다. 

지난 4월 15일에 문을 연 IT종합상황실은 테스트이벤트 기간 등 시범 가동을 통해 각종 상황에 맞는 대응훈련을 지속적으로 실시해왔다. 오는 6월 25일까지 대회기간과 동일하게 비상연락망을 구축하고, 설비가설 테스트 및 모의훈련을 진행하며, 대회일정에 맞추어 IT장비, 네트워크 선로, 전화 등 설치 작업에 박차를 가하게 된다.

 IT종합상황실은 선수촌이 개촌하는 6월 26일부터 7월 15일까지는 비상근무체계를 확립, 정기 및 수시·긴급상황보고체계를 가동함으로써 안정적인 대회 IT자원 운영을 지원하는 역할을 한다. 

특히 7월1일부터 14일까지 IT종합상황실 내 ‘IT 긴급지원반’을 두고, 경기장 및 비경기장 기능실 내 IT장비에서 심각한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현장 지원에 나선다.

아울러 이 기간 IT종합상황실 내 헬프 데스크(HELP DESK)에서는 경기장 및 비경기장 기능실에 배치된 IT장비, 통신장비 장애 발생에 대비하고 대회현장에 배치된 IT운영요원들과 비상연락체계를 구축⋅운영함으로써 IT분야 대회지원 업무를 수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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