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24 16:48 (수)
최성 고양시장 "애민정신, 행동하는 양심따라 '헌신하는 목민관 되겠다!"
최성 고양시장 "애민정신, 행동하는 양심따라 '헌신하는 목민관 되겠다!"
  • 박부길 기자
  • 승인 2014.12.18 1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BC 목민대상' 수상-시상금 5천만 원 수상

최성 고양시장은 17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1회 kbc 목민자치대상’ 시상식에서 ‘기초자치단체장부문’ 수상과 함께 시상금 5천만 원을 받았다.

최성고양시장은 '다산선생의 목민정신을 계승하여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주민소통 행정문화와 선진 문화자치를 구현 하는 등 지역의 성장과 발전의 공을 인정받아 양철훈 kbc광주방송사장으로부터 kbc 목민자치대상 기초자치단체장상을 수상했다.
이날 시상식에는 김상열 kbc회장, 정의화 국회의장(영상), 정홍원 국무총리(영상), 김무성 새누리당대표(영상), 문희상 새정치민주연합비상대책위원장(영상), 윤장현 광주시장, 이낙연 전남도지사, 이정현 새누리당국회의원, 박지원 국회의원, 김동철 국회의원, 박주선 국회의원, 이계호 국회의원, 권은희 국회의원, 신정훈 국회의원, 임우진 서구청장, 김준성 영광군수, 최형식 담양군수, 김관용 경북지사(kbc목민자치대상-광역단체장상) 조충훈 순천시장(kbc목민자치대상), 양철훈 kbc광주방송사장, 조억헌 kbc부사장, 이정재 전 광주교육대학교총장, 박동길 고양시정책기획담당관, 양주열 창신토건상무이사와 국회의원 및 지자체장들이 참석해 축하를 전했다.

정의화 국회의장은 2014kbc목민자치대상 시상식 영상을 통해 " 'kbc 목민자치대상’을 수상한 최성 고양시장에게 축하를 드린다"며 "'자신을 다스리고, 공(公)을 받들며, 백성을 사랑하라.'는 다산 정약용(1762~1836) 선생의 목민정신을 잘 이어 받길 바란다"고 말했다.
호남 최대의 지상파 방송국인 KBC광주방송과 KBC문화재단이 주최하는 이번 목민자치대상은 전국에서 다산 정약용 선생의 목민사상을 가장 잘 실천한 자치단체장에게 수여하는 상이다.

최 시장은 이번 수상에 대해 “전국의 자치단체장이라면 누구나 바라는 목민자치대상을 정치적 스승인 김대중 대통령을 기념하는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수상하게 되어 영광이다"며 "민선5기에 이어 민선6기에도 다산 정약용 선생의 애민정신과 김대중 대통령의 행동하는 양심을 바탕으로 민중에 헌신하는 진정한 목민관의 길을 걸어가겠다."고 특별한 감회를 밝혔다.

양철훈 kbc광주방송사장은 '다산선생의 목민정신을 계승하여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주민소통 행정문화와 선진 문화자치를 구현 하는 등 지역의 성장과 발전의 공을 인정받은 최성고양시장에게 목민자치대상을 수여하고 있다.
이번 수상의 심사는 ▲창의적 마인드, ▲윤리적 리더십, ▲주민복리증진 등 크게 세 가지 기준으로 진행됐다. 창의적 마인드 부문에서는 ▲가장 살기 좋은 도시 1위 선정, ▲고양 5020년 가와지 볍씨 문화유산 브랜딩, ▲2020 고양평화통일특별시 추진 등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시책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윤리적 리더십 부문에서는 ▲희망보직신청제, ▲적극적 공약 실현(2014 매니페스토 약속대상 지방선거 공약부문 최우수) 등 청렴하고 투명한 행정 구축에 큰 점수를 받았다.

주민복리증진 부문에서는 ▲고양형 주민자치 로드맵 추진 등 우수한 주민생활 복리 및 문화 시책을 펼쳤다는 평가를 받았다.

최성 경기도 고양시장은 '다산선생의 목민정신을 계승하여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주민소통 행정문화와 선진 문화자치를 구현 하는 등 지역의 성장과 발전의 공'을 인정받아 목민자치대상-기초자치단체장상을 수상했다.
이러한 성과와 더불어 2014년도 고양시는 ‘가장 살기 좋은 도시 1위 선정’, ‘대한민국 인터넷대상 미래창조과학부 장관상 등 인터넷 소통 부문 3관왕 달성 등 각종 분야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아 왔으며, 최성 시장 개인적으로는 대한민국경제리더(사회책임부문), 매니페스토 약속대상 최우수(지방선거 공약집분야), 2013 대한민국 글로벌 CEO 대상(브랜드 경영부문), 2013 한국의 최고경영인상(창의혁신공공부문) 등 다수의 상을 수상하며 신뢰행정의 이미지를 공고히 다졌다.

수상자인 최성 시장은 시장출마 전 가장 존경하는 다산 정약용 선생의 유배지이자 목민심서가 탄생한 다산초당을 방문하여 청렴한 목민관과 올곧은 정치인으로서 추구해야 할 행정과 정치가 무엇인가를 고뇌하고 이를 정리한 책을 출판하기도 하였다.(‘큰강과 바다는 물을 가리지 않는다.’, 2010년, 다산북스)

최성 고양시장은 전남 강진군 다산 정약용 유배지를 찾아 청렴한 목민관과 올곧은 정치인으로서 추구해야 할 행정과 정치가 무엇인가를 고뇌하고 이를 정리한 본인의 저서 ‘큰강과 바다는 물을 가리지 않는다.’( 2010년, 다산북스)를 읽어보며 "민선6기에도 다산 정약용 선생의 애민정신과 김대중 대통령의 행동하는 양심을 바탕으로 민중에 헌신하는 진정한 목민관의 길을 걸어가겠다."라고 말했다.
최성 시장은 국민의 정부시절 청와대 행정관을 거쳐 17대 국회의원을 역임했고 행정가로서는 드물게 세계3대 인명사전 중 2곳(미국인명연구소(ABI), 국제인명센터(IBC))에 게재되어 있으며 이번 수상으로 다시 한 번 청렴하고 개혁적인 지도자로 평가받고 있다.

이번 목민자치대상은 광역자치단체장과 기초자치단체장 단 2개 부문에만 수상자를 냈으며, 광역자치단체장상은 김관용 경북도지사가, 기초자치단체장상은 최성 고양시장과 조충훈 순천시장이 공동수상했다.

최성시장은 시상금 5천만 원 전액을 고양시 페이스북 등을 통해 시민의견을 수렴하여 다산의 목민정신을 실현할 수 있는 시 사업들에 사용할 계획이다.

최성 고양시장은 광주광역시 국립5.18묘지를 찾아 5.18 희생자의 묘비를 둘러보며 "자신을 희생하면서까지 대한민국의 민주정신을 지켜온 호국영령들의 애국정신을 이어 받아 국민들에게 존경과 사랑받는 공직자가 되겠다"고 말했다.
한편, 최성시장은 시상식에 앞서 다산 정약용 선생의 유배지인 다산초당을 찾아 청렴한 목민관으로서의 각오를 다졌다.

이어 최성 시장은 광주5.18 민주묘지를 찾아 참배를 한 후 5.18 희생자의 묘비를 둘러보며 "자신을 희생하면서까지 대한민국의 민주정신을 지켜온 호국영령들의 애국정신을 이어 받아 국민들에게 존경과 사랑받는 공직자가 되겠다"고 말했다.
 

[최성 고양시장, 'KBC 목민대상' 수상]

최성 고양시장은 'KBC 목민대상-기초자치단체장상'을 수상한 후 "다산 정약용 선생의 철학과 정신을 계승, 발전시켜 나가는 일은 국가 발전의 중요한 동력이다"며 "다산의 목민 정신을 이어 받아 창의적인 마인드와 윤리적인 리더십을 갖춘 이 시대의 참된 지역의 일꾼이 되겟다"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김상열 kbc회장, 이낙연 전남도지사, 최성 고양시장은 'KBC 목민대상'시상식에 앞서 담소를 나누고 있다.
정홍원 국무총리는 2014kbc목민자치대상 시상식 영상을 통해 "지역발전과 주민 복리증진에 기여한 공로로 영예로운 상을 받으신 자치단체장 여러분께 축하를 드린다"고 말했다.
김무성 새누리당대표는 2014kbc목민자치대상 시상식 영상을 통해 축하의 메시지를 전했다.
문희상 새정치민주연합비상대책위원장은 2014kbc목민자치대상 시상식 영상을 통해 축하의 메시지를 전했다.
윤장현 광주시장, 이낙연 전남도지사는 2014kbc목민자치대상 시상식에 참석해 축하를 전했다.
최성 고양시장은 2014kbc목민자치대상 시상식에서 "민선5기에 이어 6기에도 다산 정약용 선생의 애민정신과 행동하는 양심을 바탕으로 민중에 헌신하는 진정한 목민관의 길을 걸어가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박동길 고양시정책기획담당관, 양주열 창신토건상무이사와 직원들은 '최성 고양시장, 목민자치대상 수상'을 축하하며 "앞으로도 다산 정약용 선생의 애민정신과 김대중 대통령의 행동하는 양심을 바탕으로 고양시민을 섬기는 참된 공직자가 되자"며 기념촬영
이정현 새누리당국회의원, 박지원 국회의원, 박주선 국회의원, 조충훈 순천시장, 이정재 전 광주교육대학교총장은 "이 시대 참된 지역의 일꾼, 존경받는 목민관이 되시길 기원한다"며 최성 고양시장의 수상을 축하했다.
김준성 영광군수는 최성 고양시장의 목민대상수상을 축하하며 "언제나 섬김의 자세, 전문가의 자세, 청렴의 자세, 창의의 자세로 고양시민을 섬겨온 최성 시장의 수상은 좋은 귀감이 된다"며 "앞으로 다산 정약용 선생의 철학과 정신을 계승하고 발전시켜 진정한 공직자의 모습으로 영광 군민을 섬기고, 영광군민이 보다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는 공직자가 되겠다"고 말했다.
이정현 새누리당국회의원은 2014목민자치대상 시상식에 참석해 "진정한 공직자는 나를 낮추고 국민을 높이며 나의 이익이 아닌 국민의 이익을 위해 행하는 자라야 할 것이다"며 "진정한 공직자의 모습으로 국민을 섬기는 최성 고양시장의 수상을 축하한다"고 말했다.
김동철 국회의원은 2014kbc목민자치대상 시상식에서 "언제나 낮아진 자세로 고양 시민을 섬기며 고양시의 발전을 위해 끊임없이 연구하며 현장을 발로 뛰어 다니던 최성 고양시장의 노력이 좋은 평가를 받은것 같다. 앞으로도 고양시의 발전이 대한민국의 발전이라는 생각으로 더 열심히 뛰어주시길 바란다"며 최성고양시장을 격려했다.
(우측)임우진 광주 서구청장은 2014kbc목민대상 시상식에 참석해 "풀뿌리 민주주의 발전에 기여한 최성 고양시장의 수상을 축하한다"고 말했다.
조억헌 kbc부사장은 2014kbc목민대상 시상식에 참석해 "지역민의 사랑에 힘입어 이제 광주전남을 대표하고 호남 최대의 방송사로 성장한 kbc광주방송과 kbc문화재단은 건강하고 행복한 지역주민의 삶을 위해 밤낮으로 애쓰는 우리나라 지역의 리더, 지역자치단체장을 찾아 적극 성원하기 위해 이번 시상식을 개최하게 됐다"며 "이번 시상을 계기로 더욱 살기좋은 대한민국을 만들어 나가자"고 말했다.
이정현 새누리당국회의원은 2014목민자치대상 시상식에 참석해 "진정한 공직자는 나를 낮추고 국민을 높이며 나의 이익이 아닌 국민의 이익을 위해 행하는 자라야 할 것이다. 진정한 공직자의 모습으로 국민을 섬기는 최성 고양시장의 수상을 축하한다"며 기념촬영
<라스페란자>팝페라 그룹은 2014kbc목민자치대상 시상식을 축하하며 공연을 펼치고 있다.
최성 고양시장 공적영상이 상영되고 있다.
최성 고양시장 공적영상이 상영되고 있다.
최성 고양시장 공적영상이 상영되고 있다.
2014kbc목민자치대상 시상식에 참석한 내외빈들이 최성고양시장의 목민대상-기초자치단제창부문 수상을 축하하고 있다.
김준성 영광군수는 시상식을 마친 후 "다산 정약용 선생의 철학과 정신을 계승, 발전시켜 나가는 일은 국가발전의 중요한 원동력이 될 것이다"며 "언제나 초심으로 돌아가 시도민을 섬기며 창의적인 마인드와 윤리적인 리더십으로 대한민국의 발전을 이끌어 나가자"고 말했다.
폭설이 내린 17일 오전 최성 고양시장은 2014목민자치대상 시상식에 앞서 조선 후기 실학자인 다산 정약용 선생의 유배지인 전남 강진 다산초당을 찾아가고 있다.
최성 고양시장은 국립5.18민주묘지를 찾아 "광주 민주화운동의 역사성과 김대중 대통령의 행동하는 양심, 그리고 다산정약용 선생의 애민정신을 본받아 섬기는 공직자가 되겠다"고 방명록에 적고 있다.
최성 고양시장은 국립5.18민주묘지를 찾아 5.18민주 호국영령에게 참배를 하며 "선진들의 희생이 헛되지 않도록 언제나 섬기는 자세와 적극적이며 창의적인 정신으로 지역민을 섬기며, 대한민국 국민을 섬기는 공직자가 되겠다"고 다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