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25 16:50 (목)
한여름 밤의 이야기는 대인예술시장에서 싹튼다.
한여름 밤의 이야기는 대인예술시장에서 싹튼다.
  • 박부길 기자
  • 승인 2014.08.07 11: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년 세 번째 대인예술야시장 “별장” 준비 완료

대인예술시장 별장프로젝트는 오는 8~9일 오후 7시부터 자정까지 대인예술시장에서 전국 유일의 예술야시장 ‘별장’을 개최한다.

대인예술시장의 밤이 ‘별장’의 울림으로 또 한 번 들썩일 것으로 기대된다.

서울을 비롯한 전국 도처에서 벤치마킹의 대상이 되고 있는 ‘별장’에는 여름 휴가철을 맞아 외부 관광객들의 발걸음이 이어져 그 열기가 한층 뜨거워질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이번 야시장에는 그동안의 짧은 동선으로 인해 시장구경과 물건사기가 어려웠던 점을 극복하고 구역을 더욱 확장하며 안전한 관람과 쇼핑이 용이하고, 체험활동도 더욱 왕성할 수 있도록 배치한 점이 눈에 띈다. 기존의 T 자형 구조가 H 형으로 조정된 7월의 과도기 이후 안정적인 정착을 위해 프로젝트팀이 심혈을 기울인 것이다.

지속적으로 진행된 야시장이라서 시장상인의 주도적 참여보다는 외부에서 자발적으로 응모한 셀러들이 시장 전체를 차지했다. 하지만 이제 상인들이 주체적으로 자신의 집 앞에 판매대를 깔고 본격적인 손님맞이에 들어간 것도 눈여겨 볼만 하다. 그간 서너가게만 참여했다면 지난날부터 기하급수적으로 늘어 이제는 30여 점포가 야시장에 개장을 하며, 중소기업청지원 문화관광형 시장 사업의 “야떨이시장”을 겸해 열리는 점도 주목된다.

또한 별장프로젝트팀은 방학을 맞이한 어린이들을 위해 체험학습이 용이하게 이뤄지도록 일정구역을 체험학습 존으로 명시하여 현장학습과 체험학습이 동시에 이뤄지도록 유도하고 있으며, 셀러가 가진 특기가 기존 시장 상인의 삶의 기술과 접목하여 협업 작업을 통해 상승효과를 낼 수 있도록 조율하는 역할에도 심혈을 기울이며 야시장을 준비하고 있다.

시장의 상주예술가들과 메이커스 제작자들도 그 동안 자신의 작업실에서 준비한 소품과 작품을 오픈 갤러리를 통해 선보이며 관람객과 만날 준비가 되어있다. 더불어 14명의 레지던스작가들이 창작활동에 전념할 창작스튜디오 “다다”도 입주할 채비를 하는 작가들로 분주할 것이다.

흥을 돋우는 공연의 뜨거운 열기도 계속된다. ‘소리노리’의 길놀이를 시작으로 인디밴드, 재즈밴드 등 다양한 장르의 게릴라 공연이 시장 곳곳을 흥겹게 할 예정이다. 방문객들의 동선에 따라 한 장소에 머물지 않고 여러 곳에서 펼쳐지는 공연을 찾아보는 재미도 쏠쏠하다.

대인예술시장의 명소 ‘한평갤러리’에서는 ‘환영동물원’을 주제로 세 번째 전시회가 열리고 있다. ‘고마음, 국경희, 양재영, 이다애, 정다운, 홍희란’ 등 6명의 작가들이 참여하는 이번 전시회에서는 울타리 안 동물들을 보면서 스스로에게 ‘자생’과 ‘길들여짐’을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지 질문해 보는 기회를 제공한다.

올해 들어 유난히 증가한 야시장을 찾는 관람객들의 세대교체 현장을 보는 것도 각별한 재미일 것이다. 그간 벗들의 안부를 묻고 술자리를 찾는 성인 중심에서 가족 동반과 연인 중심으로 변화가 휘몰아치고 있는 문화현상을 직접 목격하고 함께할 수 있는 곳이 별장이기 때문이다.

상주예술가들의 깊어진 작품세계와 셀러들의 감각적인 아트상품, 상인들의 적극적 동참, 새로 입주한 메이커스들의 활동, 다양한 공간에서 벌어지는 게릴라 콘서트 등이 시장을 공간이 아니라 장소로 만들었기 때문 아닌가 라는 분석을 조심스럽게 하고 있다.

한편 이번 ‘별장’에서는 그간 부족했던 셀러와의 소통을 활성화하기 위해 특별한 만남을 준비했다. ‘셀러데이 나잇’이 바로 그것. 셀러들과 함께 마주앉아 ‘별장’의 의미를 되새기고 서로가 궁금했던 내용, 개선하고 발전시켜야 할 것 등을 공유하며 서로 하나가 되는 자리가 될 것이다.

묵묵히 시장활성화의 동인이 되어주며, 소외된 이웃을 위해 모금운동까지 함께해 준 셀러들과의 밤은 한층 발전된 대인예술시장을 만드는 큰 힘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셀러데이 나잇’은 9일(토) ‘별장’이 끝난 후 새벽 1시~3시 복합문화공간 “보헤미안”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대인예술야시장 ‘별장’에 관해 궁금한 사항은 별장프로젝트 사무국으로 문의하면 된다.
문의 : 대인예술시장 별장프로젝트 사무국
(Tel. 062-233-1420 E-mail. byeoljang@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