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16 16:56 (화)
화려한 개막 ‘광주세계김치축제’
화려한 개막 ‘광주세계김치축제’
  • 박부길 기자
  • 승인 2013.10.07 13:35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로 20회째를 맞이한 광주세계김치축제가 5일 오후2시 광주중외공원 일원에서 화려하게 개막했다.

강운태 광주시장, 이종원 김치홍보대사는 ‘광주세계김치축제’개막식에서 광주김치를 시식하며 "영양가 높고 맛좋은 건강식품인 김치의 세계화를 위해 함께 노력해 나가자"고 말했다.
개막식에는 강운태 광주시장, 김성훈 전 농림수산부장관, 조호권 광주시의회의장, 이종원 김치홍보대사, 송광운 북구청장, 민형배 광산구청장, 이병렬 서구청부구청장, 정평호 동구청부구청장, 홍인화 광주시의회행정자치위원장, 박인화 광주시의회교육위원장, 방철호 광주시시민단체협의회장, 김순자 한국김치협회장, 정삼조 광주세계김치문화축제총감독, 박부길 광주일등뉴스대표, 김호옥 김치명인(전북식당대표), 박정숙 신세계실버요양센터장, 두산 벨라(Dusan Bella) 주한 슬로바키아 대사와 한국홍보전문가 서경덕 교수 등이 참석했다.

강운태 광주시장, 김성훈 전 농림수산부장관, 조호권 광주시의회의장, 이종원 김치홍보대사와 외국대사부인과 내빈들은 ‘광주세계김치축제’주요행사인 ‘김치사랑 나눔행사’에 참여해 직접 담근 김치를 들고 기념촬영
특히, 올해 축제의 대표 프로그램은 ‘김치오감체험관’으로 다른 축제장과 다르게 다양한 김치와 김치요리를 보고 듣고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있는 공간이 대폭 확대됐다.

또, 시민들이 직접 참여하여 무대를 꾸미는 ‘자치구 시민한마당’을 예년보다 풍성하게 마련했으며, 가을밤 축제의 장으로 방문객을 위한 공연이 매일밤 펼쳐지고 있다.

이와 함께 전국 최초 중국어방송 개국을 축하하기 위한 ‘GFN 영어방송 외국인 가요제’를 비롯하여 ‘2013 G-POP 페스티벌’, ‘빛고을 가요콘서트’, 한․중 아트서커스, 평양민속예술단 공연도 축제기간에 이어진다.

이종원 김치홍보대사는 제20회 광주 세계김치문화축제의 주요 프로그램인 ‘김치사랑 나눔행사’에 참여해 김치를 맛있게 담고 있다.
광주시는 이번 김치축제의 주제를 ‘남도김치, 세계로 날다’로 정하고, 20회라는 의미 있는 해를 맞아 광주김치산업이 더욱 발전하켜 나갈 방침이다.

시는 지난 2010년 농식품부 공모사업으로 선정된 한국명품 김치산업화사업이 있으며, 수도권 맞춤형 표준레시피 개발, 종균 특화김치 개발, 국내외 홍보 마케팅 등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김치산업육성을 위해 5개년 계획(2013~2017)을 수립했으며 ‘공동브랜드 개발 및 명품김치 브랜드화’ ‘김치타운 활성화’ ‘김치축제 활성화 및 산업화’ ‘김치산업 글로벌화’ ‘유통·소비 마케팅’ 등 5대 핵심전략을 연차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강운태 광주시장, 조호권 광주시의회의장, 박인화 광주시의회교육위원장은 ‘광주세계김치축제’전시관을 찾아 광주세계김치문화축제에 대한 소개를 듣고 있다.
더불어 매년 해외 김치마케팅을 위해 국제식품박람회에 지속 참가하고 있으며, 지난 3월에는 동경식품박람회에서 Catalog House社와 37만불 수출계약을 하였고 이번 달에는 뉴욕 맨하탄에서 개최되는 고국식품박람회에 3만불을 수출할 계획이다.

유종성 광주시 대변인은 “김치축제는 강운태 현 시장님께서 관선시장으로 재임하던 지난 ’94년도에 비엔날레와 함께 창설해서 올해로 20회를 맞이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또한 그는 “김치축제 창설 당시에는 음식축제뿐만 아니라 축제도 많지 않던 시절이었고, 왜 김치가 광주냐 그런 질문이 많았다”면서 “김치는 대한민국 사람이면 누구나 먹는 음식인데도 불구하고 광주가 김치를 치켜들고 축제를 시작해 김치를 선점한 것은 참 잘한 일이었다”고 말했다.

강운태 광주시장은 ‘광주세계김치축제’에서 김호옥 김치명인(전북식당대표)의 김치를 시식하며 "아삭한 맛과 깊은 맛이 최고이다"며, “유산균 발효음식으로서 풍부한 영양가치를 비롯해 독특한 맛과 장기간 보존 능력이 뛰어나 세계 5대 건강식품 중 하나로 손꼽히는 김치가 세계 인의 입맛에 맞게 개발되어 세계인으로부터 사랑받을 수 있길 기대한다"고 격려를 전했다.
유 대변인은 “우리 광주김치가 세계의 건강식품으로 도약했고, 그런 가운데 광주가 김치 종주도시, 맛의 중심도시로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있다”면서 “가족과 친구, 연인 등 행사장을 찾는 관람객들은 다양한 종류의 김치를 맛보고 체험행사를 즐길 수 있다”고 밝혔다.

한편, 미국의 권위있는 건강잡지인 ‘헬스’지가 김치를 세계 5대 건강식품으로 선정했다. 한국 사람들에게 김치는 공기처럼 매일 먹는 당연한 것이기 때문에 크게 인식하지 못하고 있지만, 외국에서는 김치가 세계적인 건강음식으로 뜨고 있는 것이다.

강운태 광주시장은 ‘광주세계김치축제’ 부대행사로 열리고 있는 떡메치기에 참석해 "우리의 전통 떡은 김치와 매우 잘 어울리는 음식으로 떡과 김치가 세계인의 입맛을 사로잡아 세계인의 음식으로 자리잡길 바란다"고 말했다.
또, 다른 축제장에서는 볼 수 없는 다양한 김치와 김치요리를 직접 체험할 수 있으며, 광주․전남의 명품김치들이 총출동하여 맛깔스런 김치를 평소보다 저렴한 가격에 만나볼 수 있다.
 

                           [화려한 개막 ‘광주세계김치축제’]

강운태 광주시장, 김성훈 전 농림수산부장관은 ‘광주세계김치축제’개막식에 참석해 "세계김치문화축제가 역사와 전통 속에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식문화 명품 축제로 거듭나고 있다"며, "김치종주도시 광주의 김치가 국민과 세계인으로부터 많은 사랑을 받길 바란다."고 말했다.
‘광주세계김치축제’개막 축하공연이 펼쳐졌다.
송광운 북구청장, 민형배 광산구청장, 이병렬 서구청부구청장, 정평호 동구청부구청장은 ‘광주세계김치축제’에 참석해 "영양많고 맛좋은 김치가 세계인들의 입맛을 사로잡고 대한민국 뿐만 아니라 전 세계인으로부터 많은 사랑을 받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종원 김치홍보대사는 ‘광주세계김치축제’에 참석해 " 전국민과 전세계에 광주김치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광주세계김치축제 전시관에서는 맛과 모양이 아름다운 광주김치가 전시되어있다.
이종원 김치홍보대사, 박인화 광주시의회교육위원장은 ‘광주세계김치축제’에서 "김치축제를 발판삼아 광주김치가 전 세계인의 식탁에 오를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홍보해 나가자"며 기념촬영
이종원 김치홍보대사, 정삼조 세계김치축제추진총감독은 ‘광주세계김치축제’에서 "영양많고 맛좋은 광주김치가 세계인들의 입맛을 사로잡고 대한민국 뿐만 아니라 전 세계인으로부터 많은 사랑을 받을 수 있도록 적극 홍보해 나가자"며 기념촬영
이종원 김치홍보대사와 박부길 광주일등뉴스대표는 "영양많고 맛좋은 광주김치가 세계인들의 입맛을 사로잡고 대한민국 뿐만 아니라 전 세계인으로부터 많은 사랑을 받을 수 있도록 적극 홍보해 나가자"며 기념촬영
김순자 한국김치협회장, 홍인화 광주시의회행정자치위원장, 박인화 광주시의회교육위원장, 외국대사부인은 "영양많고 맛좋은 광주김치가 세계인들의 입맛을 사로잡고 대한민국 뿐만 아니라 전 세계인으로부터 많은 사랑을 받을 수 있도록 적극 홍보해 나가자"며 기념촬영
강운태 광주시장, 김성훈 전 농림수산부장관, 조호권 광주시의회의장, 김순자 한국김치협회장, 홍인화 광주시의회행정자치위원장은 "세계김치문화축제가 역사와 전통 속에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식문화 명품 축제로 거듭나고 있다"며, "김치종주도시 광주 김치 많이 사랑해 주세요!"라며 기념촬영
박정숙 신세계실버요양센터장은 다양한 김치와 김치요리를 직접 만들고 맛볼 수 있도록 되어 있는 ‘김치오감체험관’을 찾아 "세계김치문화축제가 역사와 전통 속에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식문화 명품 축제로 거듭나고 있다"며, "김치종주도시 광주의 김치 많이 사랑해 주세요!"라며 인사를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홍인화 2013-10-14 01:51:55
역시 김치는 전라도 광주것이 젤이여~!!
여기서 먹어봐도 저기서 먹어봐도 요로코롬 맛있는것은 전라도 김치,광주김치여라우 ~!!
김치는 우리것이 최고여~!!

박정숙 2013-10-07 15:31:32
김치 축제 참가자로써 시연하는 김치를 맛보며 김치도 과학이다
라는 생각이 들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