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3-29 16:49 (금)
(사)광주광역시 농수산물 원산지 관리협회, 벌교 지역특산물 파악 현장답사
(사)광주광역시 농수산물 원산지 관리협회, 벌교 지역특산물 파악 현장답사
  • 박부길 기자
  • 승인 2013.03.25 11:28
  • 댓글 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벌교 우리원, 참 꼬막 주산지 현장탐방

(사)광주광역시 농수산물 원산지 관리협회(회장 이강호) 소속 ‘우리 농산물 지킴이 홍보 사업단’임원들은 23일 오전11시 전남 보성군 벌교읍에 위치한 농업회사법인 우리원(대표이사 강선아)과 우리원전남친환경 농업교육원을 찾아 친환경 쌀의 특성과 재배방법 등에 대한 현장교육을 받고, 벌교 갯벌을 찾아 참꼬막이 우리 식탁으로 오기까지의 과정과 특징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현장 답사를 실시했다.

이강호 (사)광주광역시 농수산물 원산지 관리협회장은 벌교 참꼬막이 나오는 바닷가를 찾아 "검고 짙은 갯벌의 향이 특징인 벌교 참꼬막은 맛이 달며 양질의 단백질과 비타민 필수아미노산이 들어있고, 타우린과 베탕니 성분이 들어 있어 조혈강장에 효과가 높아 음주로 인한 간 해독에 효과가 있다"며 "특히 비타민B 복합체로 B12, 철분 코발트가 많아 여성이나 노약자들에게 좋은 보양식이며 철분과 각종 무기질이 다량함유되어 있어 어린이 성장발육과 저혈압에도 좋다"며 "우리 땅과 바다에서 나는 건강하고 싱싱한 먹거리로 국민건강이 향상되고 행복한 대한민국이 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날 현장답사에는 이강호 (사)광주광역시 농수산물 원산지 관리협회장, 최기원 사무국장, 이난희, 김지숙, 안경애, 배경순 광주시청 직원이 함께 했으며, 농업회사법인 우리원에서는 전양순 우리원 식품 공동대표의 안내와 설명으로 ‘친환경 벼농사로 만들어진 적미, 흑향미, 현미, 발아미, 녹미에 대한 이해를 높였다.

전양순 우리원 식품 공동대표는 (사)광주광역시 농수산물 원산지 관리협회 회원들과 함께 매실을 비롯해 각종 산야초 발효액을 숙성시키는 저장시설을 둘러보며 "산야초효소는 산에서 자라는 풀과 식물 등을 수년간 항아리에 발효 숙성시키는 것으로 아무리 좋은 효소 기술을 가지고 효소를 만든다고 해도 산야초원료 원재료의 질이 떨어진다면 좋은 산야초효소가 되지 못한다"며, "산야초는 청정지역 공기가 좋고 맑은 환경에서 자라는 산야초를 채취해 사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회원들은 도정공장에 들러 영양파괴를 최소화하는 설비와 진공포장 시스템을 살펴보고 이어 매실을 비롯해 각종 산야초 발효액을 숙성시키는 저장시설, 친환경 농기계창고, 나락 건조시설을 시찰했다.

또, 2층 건물인 '친환경농업 교육관'으로 자리를 옮겨서 강대인의 '생명역동농법'의 기원과 기술 등에 대한 설명을 들었다.

우리원 탐방을 마친 회원들은 벌교 갯벌을 찾아 참꼬막 채집현장을 살펴보고, 참꼬막의 효능과 특징에 대해 이강호 (사)광주광역시 농수산물 원산지 관리협회장으로부터 설명을 들었다.

이강호 (사)광주광역시 농수산물 원산지 관리협회장과 회원들은 거미, 미꾸라지, 장구벌레 등 많은 곤충과 새들이 어우러져 있는 자연생태계에서 화학비료와 농약을 전혀 사용하지 않고, 유전자 조작을 하지 않은 전통재래 종자로 재배한 유기농산물 우리원 백미, 발아미, 흑향미, 현미, 적미, 녹미를 살펴본 후 "30년 동안 유기농법을 실천해 언제나 믿고 먹을 수 있는 바른 먹거리를 생산한 우리원이 국민들의 큰 사랑 속에 언제나 승승장구 하길 기대한다"며 기념촬영
이날 이강호 (사)광주광역시 농수산물 원산지 관리협회장은 “30년 유기농 명인의 농장인 (주)우리원을 방문해 자연과 사람을 살리는 것은 유기농, 좋은 먹거리라는 생각을 더 철저히 하게 됐다”며, “앞으로 우리 농가에서 생산한 소중한 먹거리를 우리 국민에게 알리고, 국민들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도록 먹거리 지킴이로서의 역할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이난희 회원은 “현장에서 본 우리의 소중한 먹거리가 얼마나 귀한 보물인지 알게 됐다”며, “소중한 보물인 우리 농수산물을 지키고 보존하고, 알리는 일에 사명감을 갖고 활동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강호 (사)광주광역시 농수산물 원산지 관리협회장과 회원들은 벌교 참 꼬막이 판매되고 있는 벌교 시장을 찾았다.

 한편, (사)광주광역시 농수산물원산지관리협회는 광주시 관내 수입 농수산물과 국내산 농수산물의 공정한 유통 질서 확립을 위해 농수산물의 원산지 표시 대시민 교육, 홍보, 계몽, 캠페인 및 학술 세미나 등을 펼쳐 생산자를 보호하고, 소비자의 알 권리를 보장하며 공정한 거래를 유도하는 목적을 가진 조직적이고, 체계적인 농수산물의 원산지 표시 관리 활동을 하는 단체로 매주 화요일 저녁 7시, 토요일 10시에 원산지 식별 교육 및 자원 봉사 활동을 실시하고 있으며, 참여는 회원을 가입하면 누구나 가능하다.
 

 

         [(사)광주광역시 농수산물 원산지 관리협회, 벌교 지역특산물 파악 현장답사]

이강호 (사)광주광역시 농수산물 원산지 관리협회장과 회원들은 (주)우리원의 산야초를 시식하고 있다.
이강호 (사)광주광역시 농수산물 원산지 관리협회장과 회원 및 전양순 우리원 식품 공동대표는 "우리 땅, 청정지역 공기좋고 맑은 환경에서 자란 산야초로 만든 건강한 효소로 건강한 대한민국이 되길 기대한다"며 많은 사랑을 당부했다.
강대인 생명의 쌀 가공 과정을 살펴보고 있는 이강호 (사)광주광역시 농수산물 원산지 관리협회장과 회원들
유기농으로 생산된 적미, 녹미, 흑향미가 최초로 소량 쌀포장되어 전국으로 나가고 있다.
소포장된 (주)우리원 강대인 생명의 쌀
이강호 (사)광주광역시 농수산물 원산지 관리협회장과 회원들은 전남친환경농업 보성 교육원을 탐방하고 있다.
이강호 (사)광주광역시 농수산물 원산지 관리협회장과 회원 및 전양순 우리원 식품 공동대표는 '전라남도 유기농수도작 명인교육'을 마친후 "건강한 우리 농산물로 국민 건강을 지키는 건강지킴이가 되자"며 기념촬영
이강호 (사)광주광역시 농수산물 원산지 관리협회장과 회원 및 전양순 우리원 식품 공동대표는 '(주)우리원 탐방을 마친후 "건강한 우리 농산물로 국민 건강을 지키는 건강지킴이가 되자"며 기념촬영
이강호 (사)광주광역시 농수산물 원산지 관리협회장과 회원들은 벌교 꼬막 주산지를 찾아 벌교 참 꼬막의 효능과 특징에 대해 살펴보고 있다.
이강호 (사)광주광역시 농수산물 원산지 관리협회장과 회원들은 벌교 참꼬막 주산지를 찾아 "맛도 좋고 영양도 좋은 벌교 꼬막은 육질이 탱탱하고 졸깃하며 맛이 월등히 좋다"며 "우리 바다에서 나온 건강한 먹거리가 소중히 지켜져 후손들에게 전해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강호 (사)광주광역시 농수산물 원산지 관리협회장과 회원들은 벌교 지역특산물 파악 현장답사를 마친 후 "국민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안전한 먹거리 보호를 위해 함께 노력해 나가자"며 기념촬영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9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양인희 2013-03-26 16:15:31
교육관에 앉아서 받는 이론교육도 중요하지만,
현장에서 직접 보고 맛보며 느끼는 체험이야말고 오감을 만족시키는 생생교육이지요.
이렇게 좋은 시간에 동참하지 못해 정~~~말 아쉬웠습니다.
참석치 못한 회원들을 위해 생생한 사진과 기사를 올려 마치 현장에 다녀 온 듯한 즐거움을 주신 박부길 본부장님!
감사드립니다...
이강호 회장님 이하 체험에 참여하신 모든 분들.. 부러워유~~~

이난희 2013-03-26 16:00:22
날씨도 화창한 토욜 어린아이마냥 들떠 체험을 떠나게 되어 즐거웠습니다.벌교 우리원이란 교육원에서 유기농 쌀에 교육을 받고 먹어본 맛은 쌀이 이렇게 고소한 줄 처음알았고, 벌교 꼬막에 대해 다시 한번 교육받아 우리 먹거리가 얼마나 소중한지 느꼈습니다.

최기원 2013-03-26 01:29:23
이번 체험에서 제일 인상 깊었던 것은 우리원 식품에서 보았던 종류들 중에 발효 효소가 압권 이었습니다.발효 방법과 보관 방법,어느 재주꾼도 흉내낼수 없는 오랜 세월동안 숙성시킨 효소들,등등~ 그 자리에 있었던 것만으로도 건강해지는 느낌 이었습니다.

영순위 2013-03-25 23:52:29
언젠가 보성벌교 꼬막을 꼭 가보고 싶었는데 기회를 놓쳐 못내 아쉽습니다. 또한 우리원 곡류와 매실 및 산야초 효소의 공정과정을 살펴보는 등 알찬 견학이 이루어진 것 같습니다. 본 뉴스의 생생 보도가 그나마 불참의 아쉬움을 덜어주는군요. 우리 협회의 현장마다를 꼼꼼하게 스케치해주시는 박부길본부장님 덕분에 우리의 활동이 정리되고 더 잘 다져져가는 것 같습니다. 모두들 감사드립니다.

김은숙 2013-03-25 21:20:40
현장 답사 하신분들 정말 유익한 시간 되셨겠네요..
참석 못해 유감입니다.
회장님,사무국장,박부길본부장님,회원님들 모두 수고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