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3-28 16:47 (목)
지역문학인 2013 신년교례회 개최
지역문학인 2013 신년교례회 개최
  • 박부길 기자
  • 승인 2013.01.17 16:31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한국지역문학인협회(이사장 황하택)는 17일 오후 2시 광주 무등산 관광호텔에서 ‘지역 문학인 신년교례회’를 개최했다.

강운태 광주시장은 지역문학인 2013 신년교례회에서 "문학관 건립이라는 하드웨어 못지 않은 중요한 관건은 문학관을 채울 콘텐츠, 시민과 함께하는 프로그램, 관광자원과의 연계 등 내실있는 운영이 되어야 할 것이다"며, "이효석ㆍ김유정ㆍ토지ㆍ동리목월 문학관 등 규모에 상관없이 성공을 거둔 문학관은 문인의 창작공간과 시민의 문화교육공간, 지역과 연계한 문학관광 코스 개발의 3박자에 충실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날 행사에 강운태 광주광역시장, 황하택 한국지역문학인협회이사, 박주선 국회의원, 이정재 전 광주교육대학교 총장, 방철호 원로목사, 정찬구 히딩크호텔 대표, 정소파 원로시인, 김용하 전 광주고등학교 교장, 박은영 시인과 지역문학인 및 광주시민 300여명이 참석했다.

강운태 광주시장은 인사말을 통해 “광주ㆍ전남은 마한, 고려, 조선시대를 이어오면서 한국 문학의 남상으로 고전에서 현대문학에 이르기까지 그 맥락을 이어오고 있다. 그런 연유로 광주 전남이 한국문학의 메카지역으로 평가받고 있다”며 "빛고을문학관건립을 통해 문화 탐방객들이 광주를 찾을 수 있는 최고의 명소가 될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황하택 한국지역문학인협회이사는 지역문학인 2013 신년교례회에서 "동구관내 가능한 건물을 매입하면 지역민과 갈등없이 공동화된 동구를 활성화 할 수 있고, 신축을 위해 많은 인력과 시간들 단축할 수 있다"며, "또한, 광주의 중심지역으로 시민들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문학행사를 펼치기에 용이하고, 아시아문화전당과 광주문화재단과 유기적으로 접근성이 용이해 문학예술 발전의 기폭제가 될 것이다"고 말했다.
황하택 한국지역문학인협회이사는 건의문을 통해 “예정된 동구 성촌마을 입구 대지에 빛고을 광주문학관건립을 철회 해 주고 동구관내 아시아문화전당 인근에 위치한 H호텔 근방의 건물을 매입해 조속한 시일내에 개관식을 가질 수 있도록 해 줄 것을 건의 한다”며,

성촌마을 입구 건립의 문제점으로 ▲시내중심지와 멀리 떨어진 지역이어서 문학인과 시민의 접근성이 불편하다. ▲공공연히 의원과 주민대표들이 관계관들을 찾아 건립을 반대하고 있다. ▲현위치에 조각 공원과 전통갤러리 등을 건립 예정지로 문학관 건립을 반대하고 있다. ▲2013년도 예산을 세워 대지 매입과 설계준비와 건립예산 확보 후 완공까지 약4년의 세월이 소요됨으로 문학인이나 주무관들 역시 한없는 시간적 에너지가 소모를 들었다.

정찬구 히딩크호텔 대표는 지역문학인 2013 신년교례회에 참석해 "지역문학인들이 한해를 설계하고 지혜를 나누는 이 자리가 더욱 풍성해 지길 기원한다"며, "그 동안 지역 문학인의 우정과 화합을 이끌면서 시민이 행복한 창조도시 광주를 가꾸는데 힘을 보태준 회원들의 노고에 격려를 전한다."고 말했다.
광주시는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사업과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도록 동구 관내에 건립한다는 원칙아래 오는 3월까지 부지 공모 과정을 거치고 추경예산을 확보해 내년 착공, 2015년 쯤 완공할 계획이다.

 

                            [지역문학인 2013 신년교례회 개최]

강운태 광주광역시장, 황하택 한국지역문학인협회이사, 박주선 국회의원, 이정재 전 광주교육대학교 총장, 정소파 원로시인은 지역문학인 2013 신년교례회 개최 축하의 떡 케잌을 절단하고 있다.
방철호 원로목사는 지역문학인 2013 신년교례회에 참석해 "광주광역시 문학인들의 소원인 '빛고을 문학관 건립'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광주지역의 문학이 활발히 꽃 필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박은영 시인과 광주지역문학인들은 지역문학인 2013 신년교례회 개최 축하공연을 펼치고 있다.
지역문학인 2013 신년교례회에 참석한 광주시 문학인과 시민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선향 2013-01-17 22:25:44
박부길 기자님이 기사는 독자가 현장에 있는것처럼 정확하고 신뢰가 갑니다.
좋은기사 앞으로도 부탁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