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19 13:41 (금)
광주광역시, ‘제17회 농업인의 날’ 행사
광주광역시, ‘제17회 농업인의 날’ 행사
  • 박부길 기자
  • 승인 2012.11.12 14: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업인과 도시민 간 상생축제

광주광역시 농업인단체연합회(회장 이영석)는 12일 오전 10시 30분 상무시민공원에서 17회 농업인의 날 행사를 개최했다.

김성응 (사)한국농촌지도자중앙연합회장은 '농업인 복지증진과 시정발전 및 농촌지도자회 발전에 기여한 공'을 인정해 강운태 광주시장에게 감사패를 전달 한 후 기념촬영
이날 행사에는 강운태 광주시장, 김효성 동구청장 권한대행, 김종식 서구청장, 송광운 북구청장, 임내현 국회의원, 정병문 광주시의원, 박영선 광주시청 생명농업과장, 김정동 광주시농업기술센타 소장, 박태식 농협중앙회광주지역본부장, 배인수 서창농협조합장, 전봉식 대촌농협조합장, 이영석 광주시농촌지도자연합회장, 정남석 한국농업경영인연합회 광주시회장, 김성응 (사)한국농촌지도자중앙연합회장, 방설자 광주시 농촌지도자회 여성부회장, 박칠성 사무처장, 유영하 부회장, 선봉주, 이강호 (사)한국농산물품질관리사협회 광주지부장과 회원, 오호열 전국농민총연맹광주시농민회장, 최정수 광주시한우협회장 및 농업인과 도시민 1,300여 명이 참여했다.

이영석 광주시농촌지도자연합회장은 대회사를 통해 "우리 농민은 위기때마다 위기를 기회로 반전시키는 능력이 있어서 조선말기 동학란, 일제36년, 6.25사변 등을 슬기롭게 대처했다. 세계3대 신용평가 회사인 무디스가 지난 8월 27일 한국의 신용평가 등급을 Aa3로 상향조정했다"며, '이는 350만 농민의 피나는 노력과 무한 봉사정신에 기인한 것이다"고 말했다.
강운태 광주시장은 축사를 통해 “농산물 유통환경의 급변과 소비자의 고품질 친환경 안전식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고 농업인 복지증진에 대한 욕구도 점차 높아가고 있어 이에 따른 농촌지역 활성화 대책이 요구되고 있다”며, “이에 광주시에서는 도시근교 농업의 이점을 최대한 살려 농업 정책 방향을 소비자에게 감동을 주는 안전한 먹거리 생산. 공급에 맞추고 생명농업육성 10개년 계획을 수립해 친환경농업 육성을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영석 농촌지도자회, 농업경영인회, 전국농민회, 생활개선회, 4H연합회 단체연합회장은 '농촌발전과 5개 광주농업인 단체 운영 활성화를 위한 공로를 인정된 박영선 광주시 생명농업과장에게 감사패를 수여했다.
덧붙여 강 시장은 “FTA 등 농산물 수입개방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업인들의 농업경쟁력 강화를 위해 시비 5억원을 확보해 농업정책자금 대출이자 3%중 2%를 지원했다.”며, “광주시에서는 농업의 새로운 활력을 개척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을 하면서 농업의 발전과 농업인의 권익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영석 광주시농업인단체연합회장은 대회사를 통해 “농촌이 없는 도시는 존속할 수 없고, 농업이 없는 국가는 지탱할 수 없으며, 농민이 없는 민족은 생존할수 없다”며, “곡물 중에서 쌀만은 자급을 해야 하는 것이 국가의 안보를 지키는 길이다”고 말했다.

.방설자 광주시 농촌지도자회 여성부회장은 ‘제17회 농업인의 날’ 행사에서 광주시 농업인 단체 연합회원을 대표해 '국민에게 안전한 먹거리를 제공하기 위해 친환경유기농업 녹색기술을 적극 실천하고 발전시켜 나갈것'과 '우리 농업의 재도약을 위해 창조적인 아이디어를 통한 새로운 대안 마련을 위한 끊임없는 노력과 실천을 다 할 것'을 결의하고 있다.
이어 이 회장은 “쌀직불금은 헥타당 100만원으로 인상하고 밭직불금도 헥타당 70만원 이상으로 인상 지급해야 한다. 그리고 고령 농가에게도 직불금을 확대 실시해야한다”고 강조했으며, “농가부채 특별법을 만들어 부채 규모가 40%초가 농가는 10년간 무이자로 분할상환토록 하고 연체이자는 면제해야 한다”며, “우리 농민은 위기를 기회로 반전시키는 능력이 있으니 자긍심과 긍지를 갖고 굳세게 살아가기 바란다”고 말했다.

이날 기념식에서 강운태 광주시장은 농업인 복지증진과 시정발전 및 농촌지도자회 발전에 기여한 공을 인정받아 감사패를 수상했으며,

박태식 농협중앙회 광주지역본부장은 '한국농업, 농촌 발전에 남다른 열정으로 헌신, 농업인 실익증대 및 농업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해 선봉주씨에게 표창장을 수여했다.
나성신, 문병탁, 황현주, 김판철, 강현오 유공자는 농업인으로서 지역 농업 발전에 공로가 인정되어 광주시장표창을 수상, 박영선 광주시 생명농업과장은 농촌발전과 5개 광주농업인 단체 운영 활성화를 위한 공로가 인정되어 이영석 농촌지도자회, 농업경영인회, 전국농민회, 생활개선회, 4H연합회 단체연합회장으로부터 감사패를 수여받았다.

또, 선봉주, 강대옥, 강현숙, 김영섭, 김종혁 유공자는 평소 한국농업, 농촌 발전에 남다른 열정으로 헌신, 농업인 실익증대 및 농업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박태식 농협중앙회 광주지역본부장으로부터 표창장을 수여받았다.

이강호 (사)한국농산물품질관리사협회 광주지부장은 회원들과 함께 ‘제17회 농업인의 날’ 행사에 참여해 '수입농산물과 우리농산물 비교 홍보활동'과 음료 나눔 봉사활동을 펼쳤다.
농업인의 날 행사는 광주광역시 농촌지도자회, 농업경영인회, 농민회, 생활개선회, 4-H회 등 농업관련 5개 단체가 공동으로 개최, 화합과 축제의 장을 마련했다.

이번 농업인의 날 행사에는 농업인과 도시민이 상생하는 축제의 장을 마련해 농업인에게는 미래에 대한 희망을 주는 축제로, 도시민에게는 농업․농촌의 가치에 대한 인식확산의 계기로 삼고,

농업인과 도시 소비자가 함께 어울릴 수 있는 농악 및 풍물놀이, 떡매치기, 제기차기 등 전통 민속놀이 체험과 노래자랑, 장기자랑, 경품행사 등 다채로운 행사가 열렸다.

최정수 광주시한우협회장은 한우고기 시식행사에 참석한 강운태 광주시장에게 “좋은 한우는 밝고 선홍색을 띄면서 윤기가 나는 것이 좋다. 또, 지방색은 유백색을 띄면서 윤기가 있는 것이 좋으며 근내지방이 근육에 섬세하게 고르게 잘 분포되어 있는 고기가 부드럽고 맛이 좋다”며 "영양 많은 한우가 광주시민에게 많은 사랑과 관심을 받았으면 한다"고 말했다.
특히 이날 행사에는 우리지역 우수 농․특산물 품평회를 개최해 친환경 유기농산물 등 방울토마토 외 160여 점을 전시하고, 도시 소비자에게 시식회를 통한 농․특산물의 우수성을 널리 알렸다.

한편, 농업인의 날 행사는 WTO체제 출범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업인의 사기진작을 위하여 국민여론 수렴을 거쳐 대통령령으로 지난 1996년부터 매년 11월 11일을 ‘농업인의 날’로 제정해 올해 17회째를 맞이하고 있다. 

 

                              [광주광역시, ‘제17회 농업인의 날’ 행사]

강운태 광주시장, 박영선 광주시청 생명농업과장, 김정동 광주시농업기술센타 소장, 이영석 광주시농촌지도자연합회장은 ‘제17회 농업인의 날’ 행사장으로 입장하고 있다.
강운태 광주시장은 (사)한국농촌지도자중앙연합회장으로부터 전달 받은 감사패
강운태 광주시장은 농업인으로서 지역 농업 발전에 공로가 인정된 문병탁, 황현주, 김판철, 강현오 유공자에게 광주시장표창을 수여한 후 기념촬영
박태식 농협중앙회 광주지역본부장은 평소 한국농업, 농촌 발전에 남다른 열정으로 헌신, 농업인 실익증대 및 농업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하여 선봉주, 강대옥, 강현숙, 김영섭, 김종혁 유공자에게 표창장을 수여한 후 기념촬영.
강운태 광주시장, 이영석 광주시농촌지도자연합회장, 김성응 (사)한국농촌지도자중앙연합회장, 박태식 농협중앙회 광주지역본부장은 광주광역시, ‘제17회 농업인의 날’ 행사에서 유공자들에게 축하의 박수를 보내고 있다.
김효성 동구청장 권한대행, 김종식 서구청장, 송광운 북구청장은 광주광역시, ‘제17회 농업인의 날’ 행사에 참석해 "오늘 행사가 농업인들의 노고를 위로하면서 화합과 우의를 다지는 뜻 깊은 자리가 되길 바란다"고 축하를 전했다.
이영석 광주시농촌지도자연합회장과 전봉식 대촌농협조합장은 광주광역시, ‘제17회 농업인의 날’ 행사에서 "농업, 농촌이 지닌 가치를 국민생활과 연결하여 국민의 건강한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선도적 역할을 해 나가자"며 축하를 전했다.
(좌) 배인수 서창농협조합장은 광주광역시, ‘제17회 농업인의 날’ 행사에서 "농가소득 증대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녹색기술 실천이 무엇보다 중요할 때이다"며 "이번 행사를 통해 농업인들이 힘을 내어 광주시 농업 발달을 위해 최선을 다해 주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농악대들이 광주광역시, ‘제17회 농업인의 날’ 행사를 축하하며 농악놀이를 펼치고 있다.
광주광역시, ‘제17회 농업인의 날’ 행사에 참석한 농어민들의 흥을 돋우기 위해 다양한 경품이 준비되어 있다.
강운태 광주시장, 김효성 동구청장 권한대행, 김종식 서구청장, 송광운 북구청장, 임내현 국회의원, 정병문 광주시의원, 박영선 광주시청 생명농업과장, 김정동 광주시농업기술센타 소장, 박태식 농협중앙회광주지역본부장, 배인수 서창농협조합장, 전봉식 대촌농협조합장, 이영석 광주시농촌지도자연합회장, 정남석 한국농업경영인연합회 광주시회장, 김성응 (사)한국농촌지도자중앙연합회장, 방설자 광주시 농촌지도자회 여성부회장, 박칠성 사무처장, 유영하 부회장, 선봉주, 이강호 (사)한국농산물품질관리사협회 광주지부장과 회원, 오호열 전국농민총연맹광주시농민회장, 최정수 광주시한우협회장 및 농업인과 도시민들이 광주광역시, ‘제17회 농업인의 날’ 행사를 축하하고 있다.
강운태 광주시장, 박영선 광주시청 생명농업과장, 김정동 광주시농업기술센타 소장, 이영석 광주시농촌지도자연합회장은 광주광역시, ‘제17회 농업인의 날’ 행사 부대행사장을 찾아 농업인들을 격려하고 체험하고 있다.
강운태 광주시장은 광주광역시, ‘제17회 농업인의 날’ 행사 부대행사인 떡메치기 행사에 참석해 농업인들과 한 마음되고 있다.
강운태 광주시장은 광주광역시, ‘제17회 농업인의 날’ 행사에 참석한 이강호 (사)한국농산물품질관리사협회 광주지부장과 회원들에게 "우리 농산물의 우수성을 국민들에게 널리 알려주길 바란다"며 격려의 인사를 전했다.
강운태 광주시장, 이강호 (사)한국농산물품질관리사협회 광주지부장과 회원들은 광주광역시, ‘제17회 농업인의 날’ 행사에서 "국민 모두가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 나가자"며 화이팅을 외쳤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