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23 16:59 (화)
검찰, 민형배 광산구청장 벌금 400만원 구형
검찰, 민형배 광산구청장 벌금 400만원 구형
  • 기범석 기자
  • 승인 2012.08.27 20:36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음 달 19일 오전 9시 50분 선고공판.. 총선과열로 인해 ‘고래싸움에 새우등 터진 격’

[광주일등뉴스=기범석 기자] 검찰이 민형배 광주 광산구청장에게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를 적용 벌금 400만원을 구형했다.

광주지검 공안부는 27일 오후 광주지법 제6형사부 심리로 열린 민 구청장에 대한 결심 공판에서 “공직자로서 적절하지 못한 행위로 공정선거 원칙을 크게 훼손해 공직선거법을 위반했다”며 직위상실형인 벌금 400만원을 구형했다.

또, 함께 기소된 광산구청 공무원 3명에 대해서는 각각 벌금 200~300만원이 구형됐는데, 공직선거법 상 선거범죄로 인해 당사자가 벌금 100만원 이상의 형이 확정되면 당선무효로 직위 상실된다.

이날 검찰의 구형에 대해, 천정배 변호사(전 법무부 장관)는 재판부를 향해 “변호사이자 정당원으로 선거를 많이 경험해본 저로서도 공직선거법 상 합법적인 언행과 불법을 구분하기가 어렵다”면서 “공모하지 않았으므로 어느 부분이 범죄구성인지 모호해, 저희는 무죄라고 보지만, 법원이 유죄라 인정하더라도 법에 대한 무지와 부주의한 점을 감안해 달라”고 말했다.

민형배 구청장은 “몹시 당황스럽다. 제 불찰과 부주의로 이 자리에 선 것이 부끄럽다”며 “(광산구정을) 믿고 맡겨준 광산구민에게 걱정을 끼쳐드려 죄송하고, 1년간 함께 한 공무원들에게 미안하다”면서, 재판부를 향해서는 “일상적인 업무처리 중 부주의로 일어났다는 점을 살펴주시고, ‘사람답게 사는 세상 만들기’를 계속 할 수 있게 해 달라”며 “경솔한 행동을 깊이 반성하면서 선처를 바란다”고 호소했다.

민 구청장은 지난해 5월 지역구 국회의원의 의정보고회와 구보, 직능단체 간담회 등에서 국회의원의 업적을 홍보하고, 공직자 모임에서 서구지역 한 예비후보의 지지를 호소한 혐의로 19대 총선과 관련하여 선관위가 고발해 기소됐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이는 민주통합당 공천을 향한 국회의원 후보들 간의 과열경쟁으로 인한 것”이라며 “고래싸움에 새우등 터진 격이다”는 얘기도 나오고 있다.

민형배 구청장 등에 대한 선고 공판은 다음달 19일 오전 9시 50분 열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사람세상 2012-08-29 21:23:12
"사람사는세상,더좋은광산"얼마나 좋은말인가? 그럴까? 청와대 근무로 대통령의 이념대로 열심히 한다는인상,겉으로말고 진정 속으로도 그렇게하는지? 구민의한사람으로 지켜보고 싶으며,대중앞에서,아주소탈하고,서민적이고,권위의식이 없는듯한 모습,진정 내용으로도 그러는지?평가는 2년후가 되겠지만,좋은이미지가 되었으면,바램이다.

이용섭홈펌 2012-08-28 16:06:01
구보결제에 아끼는부하직원에게 맡겨서한거라 별로살피지못했다고 어리숙한답을했다.
여러상황이 김동철에게만 집중됐다고하자 그렇지않았고 타후보에게도 공평했다고답함.
검사구형에는 잘못과 과오로보기에는 인정하기어렵다했다.

구보나 번개모임외에도 당시언론에서 일방적인김동철의 맹목 절대 결사사랑에대한 지적이있었는데도 고치지않고 꾸준하게 애정을준점을 지적했다.
정말순수했다면 빠저나갈 구멍도있을텐데 이념편향의 사랑이 장래를망치지않을까하는 생각이든다.

이용섭홈펌 2012-08-28 16:03:43
민형배가 결국은 저런사단이일어나는군.
하는모양이나 스타일이 죽은노무현과 김동철에게충성하다 저런꼴난거다.

그반은 이용섭에게도 줘야하는데 한쪽으로몰빵을한 업보이다.

재판과정중에도 자중 신중하지못한 행태는지속됐다. 앞으로 지켜볼일이지만 쉽지는않을것이다.
제발 이념구청장에서 벗어나라. 주변을보좌하는인물들도 그런부류를청산하고 언론기자 운동권 사회단체출신이 뭐가그리대단하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