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3-29 16:49 (금)
지역 축제프로그램 기획・운영 … ‘님을 위한 문화나무’
지역 축제프로그램 기획・운영 … ‘님을 위한 문화나무’
  • 박부길 기자
  • 승인 2012.08.07 14: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48만 광주 시민과 함께 지역 대표축제를 직접 기획·운영

광주광역시(시장 강운태)는 광주문화재단을 통해 광주지역 축제사업의 공동발전과 프로그램의 차별성 확보, 시민주도형 축제 프로그램 운영, 축제 출연자 모집과 선정의 투명성 확보를 위해 148만 시민과 함께 직접 지역의 축제를 기획·운영하는 지역 축제프로그램 야심작 ‘님을 위한 문화나무’를 활발하게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퓨전국악 예다가 문화공연을 펼치고 있다.
 ‘님을 위한 문화나무’는 광주지역에서 개최되는 다양한 축제에서 만나볼 수 있는 축제 세부 프로그램으로 문화재단에서 지역의 여러 축제 주관단체의 협조 요청을 받아, 협의를 통해 프로그램 기획·운영·컨설팅 업무를 대행한다.

축제별로 핵심주제를 선정한 후 공고를 통해 시민에게 알리고, 핵심주제에 대한 시민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반영해 지역 축제의 프로그램을 참신하게 기획하고 직접 운영하는 체계로 운영된다.

지난 6,7월 축제기간에 열린 ‘님을 위한 문화나무 시즌1 <페스티벌 오! 광주-브랜드공연축제편>’은 브랜드공연축제의 2012년도 주제였던 ‘님을 위한 행진곡’을 핵심 주제로 선정하고, 5월 공모를 통해 마술, 클래식, 힙합, 무용, 전자현악, 국악 등의 다양한 장르의 15개 프로그램을 선정했다.

전자현악 바이올린니스트 강명진씨가 연주를 펼치고 있다.
시즌1 공연은 지역의 대표적인 전문 문화예술단체와 대규모 동호회 등이 참여한 가운데 성공적으로 개최되었고, 지역의 새로운 축제문화로 자리 매김했다.

현재 모집 중인 ‘시즌2 <페스티벌 오! 광주-정율성축제편>’은 광주가 낳은 세계적인 작곡가 정율성을 주제로, ‘시즌3 <광주세계김치축제편>’은 김치, 야채, 음식을 주제로 시민들의 참여를 기다리고 있다.

프로그램의 장르는 제한이 없이 주어진 조건 안에서 핵심주제를 반영하는 미션을 수행하면 된며, 선발기준은 미션에 대한 수행능력이 큰 부분을 차지한다.

 ‘님을 위한 문화나무’는 광주의 대표 정신인 오월정신을 통해 지역의 축제 및 문화행사를 공동 발전하기 위한 활동인 ‘페스티벌 오! 광주’ 브랜딩 사업의 세부사업이다.

활동명은 오월의 대표곡인 ‘님을 위한 행진곡(김종률 작곡)’과 148만 시민에 의해 광주 전역에 문화나무를 심고 가꾸는 자발적 재능기부단체 ‘문화나무예술단’의 합성어로 만들어 졌다.

‘페스티벌 오! 광주’ 는 오월정신으로 하나가 된 광주시민에 의해 지역의 축제 및 문화행사를 공동 발전시켜 문화행사를 통해 빛고을 광주의 도시경쟁력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다양한 세부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광주지역 핵심 축제사업이다.

‘님을 위한 문화나무’에 참여하는 개인 또는 단체는 별도의 절차 없이 문화예술분야 대표 브랜드단체인 ‘문화나무예술단’의 단원이 될 수 있으며, 지역의 다양한 문화행사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체계적으로 제공받게 된다.

기타 자세한 정보는 ‘페스티벌 오! 광주 홈페이지(http://festivalo.kr)’ 및 ‘페스티벌 오! 광주 문화나무예술단 카페(http://cafe.daum.net/Otree)’에서 확인할 수 있다.

※ 문의전화 : 062-670-7463 페스티벌 오! 광주 상황실
광주시 관계자는 “많은 시민들의 프로그램 참여와 함께 시민들에게 보다 다양한 기회를 제공할 수 있도록 ‘님을 위한 문화나무’ 프로그램에 대한 지역 축제관계자들의 적극적인 관심을 부탁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