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3-29 16:49 (금)
‘2012 빛고을 안전체험 한마당’ 개최
‘2012 빛고을 안전체험 한마당’ 개최
  • 박부길 기자
  • 승인 2012.05.31 14: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월 31일부터 6월 2일까지 3일 동안 김대중컨벤션센터

광주지역을 대표하는 안전체험 행사인 ‘2012 빛고을 안전체험 한마당’ 행사가 31일 김대중컨벤션센터 제1전시관에서 개막식을 갖고, 6월 2일까지 열린다.

강운태 광주광역시장은 ‘2012 빛고을 안전체험 한마당’에서 "매년 열리고 있는 본 행사는 재해와 재난의 예방과 대처를 위한 소중한 체험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안전의식이 생활 속에 뿌리 내리는데 크게 기여하고 있다"고 말했다.
개막식에는 강운태 광주광역시장, 윤봉근 광주시의회의장, 장휘국 광주시교육감, 박청웅 광주시소방안전본부장, 임군술 광주시 행정과장, 정현애 광주시의회부의장 등이 1000여명이 참석했다.

강운태 광주광역시장은 축사를 통해 “최근 급변하는 이상기후와 함께 우리 주변에서 자주 발생하는 각종 안전사고와 재난에 유연하게 대응하면서 이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이다”며 “어린이들이 직접 보고 체험할 수 있도록 체험위주의 행사로 준비해 커가는 어린이들의 조기안전교육에 유익한 교육의 장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윤봉근 광주시의회의장은 ‘2012 빛고을 안전체험 한마당’에서 "이번 대회가 큰 성황을 이루고 앞으로 더욱 알찬 행사로 발전해서 인권도시 위상에 걸맞는 재난 없는 안전한 광주를 만들어 가는 소중한 밑거름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윤봉근 광주시의회의장은 축사를 통해 “오늘 행사를 통해 시민 모두가 각종 위험상황에 즉시 대응할 수 있는 안전 프로그램을 보고, 익혀서 선진 안전의식이 생활속에 정착되기를 바란다”며 “광주가 각종 재난으로부터 가장 안전한 도시라는 긍지를 다지고, 안전문화 창달과 확산을 위한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축하를 전했다. 

이번 행사는 광주지방경찰청을 비롯해 한국전기안전공사, 한국가스안전공사, 한국승강기안전관리원,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도로교통공단 등 안전관련 기관은 물론 조선대학교 등 11개 대학교와 단체에서 참여했다.

체험은 ‘화재안전관’, ‘실생활 안전관’, ‘안전의식 향상관’, ‘흥미유발관’ 등 4가지 주제로 제공된다.

강운태 광주광역시장, 윤봉근 광주시의회의장, 장휘국 광주시교육감, 박청웅 광주시소방안전본부장, 정현애 광주시의회부의장 등 내빈들은 ‘2012 빛고을 안전체험 한마당’ 테이프 컷팅식을 하고 있다.
‘화재안전관’은 소방차와 옥내소화전을 이용해 불을 끄는 체험, 소방시설이 작동하는 원리, 심폐소생술 등 응급처치 체험, 안전과 관련된 뉴스를 진행하는 아나운서체험 등을 할 수 있고, 화재가 발생했을 때 건물에서 탈출하는 방법을 ‘연기미로 에어바운스’에서 가상 체험할 수 있다.

‘실생활 안전관’은 교통안전, 아동 폭력 예방 및 상담, 전기․가스․승강기․산업 안전, 방독면 착용체험 및 화생방 물품 전시, 인터넷 중독 상담 및 음주체험 등을 할 수 있다.

‘안전의식 향상관’은 119 신고요령을 주제로 한 영어회화, 안전기원 희망트리, 화재현장 사진 공모작을 전시한다.

광주시소방본부 관계자는 지진체험장을 찾은 강운태 광주광역시장, 윤봉근 광주시의회의장, 박청웅 광주시소방안전본부장과 어린이들에게 지진발생시 취할 행동요령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흥미유발관’은 만들기로 배우는 신나는 과학체허, 레인보우 타투와 네일아트, 톡톡 튀는 아이디어 공예체험, 종이접기, 목공예 체험 등 다양한 즐길 거리가 마련돼 있다.

부대행사로 31일 오후 2시30분에는 ‘어린이 안전뉴스 경연대회’, 6월 2일 오후 2시30분에는 ‘119소년단 우수 시범학교 발대식’, 6월 3일 오후 1시에는 ‘어린이 불조심 그림그리기 대회’가 각각 열리고, 행사기간 동안 비보이 댄스와 마술, 방송댄스, 밸리댄스, 버블 공연 등 다양한 무대 공연도 펼쳐진다.

지진체험장을 찾은 강운태 광주광역시장, 윤봉근 광주시의회의장과 어린이들은 지진이 발생해 책상 밑으로 대피하고 있다.
또 1일 오후2시 5ㆍ18교육관에서 광주발전연구원(원장 박승주)과 공동으로 ‘21세기 광주시 소방ㆍ방재의 미래’란 주제로 학술 세미나를 개최한다.

임근술 광주시 소방행정과장은 “이번 행사가 어린이는 물론 시민 모두에게 안전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심어 줄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시민들의 많은 참여를 당부했다.

 

                              [ ‘2012 빛고을 안전체험 한마당’ ]

(좌)박청웅 광주시소방안전본부장은 ‘2012 빛고을 안전체험 한마당’행사에 참석해 "시민들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 일에 불철주야 최선을 다하며 행사준비에 많은 애를 쓴 광주시소방안전본부 공직자들에게 감사를 드린다"며 위로의 박수를 전했다.
심폐소생술 체험에 참석한 광주시내 중학교 학생들
생화학테러 등 화생방재난 발생시에 대비하여 방독면 착용체험활동을 하고 있는 어린이들
119안전 체험활동(유독가스)을 하고 있는 유치원 원아들
다양한 체험활동을 준비중인 광주시 유치원 원아 및 광주시 청소년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