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BQ 파티장에서 한 부인이 잠간 넘어졌다. 구급의료요원을 부를 까요? 라고 제안했지만 그 부인은 괜찮다. 면서 “새 구두라서 잠간 휘청거렸을 뿐이라 했다.

주위 사람들이 그 부인 옷에서 흙을 털어주었고 음식도 새것으로 한 접시 가져 다 주었다.
그날 저녁 부인은 파티를 즐기고 귀가했다. 나중에 그 남편이 전화해서 부인을 병원에 데려 갔다고 알렸다. 그러나 오후 6시에 그 부인은 사망했다. BBQ파티에서 부인은 뇌졸중을 당한 것이다.
만일 그때 누가 뇌졸중을 확인하는 방법을 알기만 했어도 부인은 지금 살아 있을 것이다. 한번 뇌졸중이 오면 죽지 않으면 어쩔 수 없는 절망적인 상태가 되고 만다.
어느 신경과 의사의 말입니다. “뇌졸중 환자를 3시간 이내에 치료하면 뇌졸중에서 오는 결과를 완전히 역전시킬 수 있습니다. 문제는 뇌졸중이 발병하면 즉시 증세를 인지하고 진단해서 3시간 이내에 환자를 치료하는 일이지요. 좀체 로 쉬운 일은 아니지요!
[뇌졸중 확인하기] 뇌졸중을 STROKE 이라 하지 않습니까? 처음 석자 STR을 기억해야 하겠습니다. 뇌졸중의 징후를 찾아내기란 쉽지가 않습니다. 그러나 이걸 알지 못하면 비참한 재앙이 발생합니다.
주변에 있는 사람이 뇌졸중의 징후를 알지 못 하면 환자는 영구적인 뇌 손상을 당하게 됩니다. 의사들의 말입니다만 옆에 있는 사람이 다음과 같은 간단한 질문 3 가지를 해서 뇌졸중을 알아낼 수 있다고 합니다.
S - Smile 웃어 보세요! T - Talk 말을 해보세요! (제대로 완전한 문장으로 답하는지를 주목해야합니다.) R - Raise 두 팔을 올려 보세요
위의 3가지 가운데 한 가지라도 하지 못하면 즉시 구급차를 부르세요. 그리고 구급요원에게 상황을 설명하세요!
[뇌졸중의 새로운 징조] 혀를 내밀어 보세요! 혀를 내 밀었는데 혀가 꼬 부라 졌든가 이쪽 또는 저쪽으로 굽었다든가 하면 이것이 뇌졸중의 또 다른 징조입니다.
박돈희 (안전생활캠페인 전남대 대학과 사회봉사) 전남대학교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