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2-08-13 07:48 (토)
[독자기고] 겨울철 축사화재 예방 요령
[독자기고] 겨울철 축사화재 예방 요령
  • 조경륜 기자
  • 승인 2011.12.15 16: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본격적인 겨울이 시작되면서 축사화재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축사화재는 한번 발생하면 다시 원상복구를 하기까지는 많은 노력과 자금, 시간이 필요하며 모든 피해는 우리의 부모님(축산농가)에게 돌아가게 된다.

화재진압을 하고 있는 소방대원 (자료사진)

축사화재의 주요원인은 전기배선, 전열기구, 내부 열악한 환경, 관리 부주의 등으로 인하여 발생되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이런 화재를 예방하기 위해 위험요소 제거 및 검검요령에 대해서 소개하고자 한다.

첫째 전기설비 점검과 개․보수는 전문 업체에 의뢰하고 노후된 개폐기 차단기는 즉시 교체 하며 차단기는 주 1회 이상 점검한다.

둘째 전선 등 배선은 방수용 전선사용과 피복이 벗겨질 우려가 있는 노후 전선은 즉시 교체하며 쥐 등에 의해 피해를 받을 우려가 있는 전선은 배관 공사를 실시한다.

셋째 사용하는 보온등과 온풍기 등 전열기구와 전선의 안전점검과 관리는 철저하게 하며 옥내배선이나 배선기구의 용량을 무시한 채 한 개의 콘센트에 많은 배선(문어발식)을 연결하지 않는다.

마지막으로 보온을 유지한다는 이유로 축사를 밀페시켜 유해가스 발생이나 습기가 올라가서 누전의 위험이 높이지므로 최소한 환기를 할 수 있는 장치를 설치해야 한다.

또한 화재가 발생되었을 경우에 대비해서 초기에 진화 할 수 있는 소화기나 고압세척기 등을 주변에 배치하고, 열풍기나 온풍기 상단에는 자동 확산 소화기를 설치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담양소방서 장성 119안전센터 진상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